제인 구달 새싹 인물전 55
유은실 지음, 서영아 그림 / 비룡소 / 2014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어려서 위인전을 열심히 읽었던 기억이 나요. 재미있어서 읽은 게 아니고 엄마가 전집을 사주시고 매일 읽으라고 하셔서 억지로 읽었던 듯해요. 다소 딱딱하다는 느낌이 드는 글이었어요. 새싹 인물전의 장점은 지루하지 않고 재미있는 이야기를 통해 위인의 일생을 함께 짚어보는 것입니다. 제인 구달처럼 평생을 하나의 일에 바친 사람들의 훌륭함을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어요.

 

 

제인 구달은 어렸을 때부터 동물을 무척 사랑했어요. 동물이 나오는 책을 열심히 읽었어요.언젠가 아프리카에 가보고 싶다는 꿈을 안고 하루 하루 살았어요. 꿈과 다른 길을 걷게 되었지만 여전히 아프리카에 대한 생각을 버리지 않았어요. 드디어 친구 덕분에 아프리카에 가게 되고..제인 구달에게 새로운 기회가 찾아 옵니다. 인류학자였던 루이스 리키를 만나면서 제인 구달은 침팬지를 연구하게 됩니다. 침팬지에 대해 잘 모르는 제인 구달을 추천한 루이스 리키의 뜻이 독특해요. 아무것도 모르는 것이 오히려 편견없이 연구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생각이 제인 구달이라는 대단한 동물 연구가를 만들게 되지요.

 

침팬지의 행동과 감정을 연구하면서 새로운 것들을 알게 됩니다. 채식주의라고 알고 있었던 침팬지의 색다른 습성을 찾게 되지요. 특징에 맞는 이름을 만들어 주면서 침팬지에 대한 애정을 표현합니다. 제인 구달은 나이가 들면서 무엇이 중요한지 깨닫게 됩니다. 침팬지를 먹기도 하고 화장품을 만드는데 사용하기도 하고, 심지어 애완용으로 키우기까지..더이상 침팬지를 방치할 수 없다고 느낀 제인 구달은 동물을 보호하는 일에 앞장서게 됩니다. 열심히 강연을 다니면서 자신의 생각을 전하지요.

침팬지에 대해 많이 알게 되었어요. 인간과 비슷한 외모를 가진 동물로만 기억하고 있었는데, 생각이상으로 똑똑하다는 걸 책을 통해 배웠어요. 침팬지에 대해 더 알고 싶어졌어요. 제인 구달의 인생을 통해서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할 때 가장 크게 빛날 수 있다는 걸 볼 수 있었어요. 침팬지를 사랑하고 침팬지를 연구하면서 진정 자신이 가야할 길을 걸어가고 있는 제인 구달의 이야기도 더 알고 싶어집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