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편지 생각책 1 - 원시 사회부터 통일 신라와 발해까지 12살부터 읽는 책과함께 역사편지
박은봉.생각샘 지음, 김중석 그림 / 책과함께어린이 / 201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사 편지> 시리즈는 역사 공부할 때 한번쯤 접해보는 책들이에요. 설명도 쉽고 이야기도 자연스럽게 전개되어서 처음 역사공부를 시작하는 아이들에게 도움이 많이 되지요. <한국사 편지>가 기본이 되고 그것을 응용한 워크북을 읽어보게 되었어요. 책을 잘 활용하면 따로 역사 수업을 받지 않아도 스스로 정리하고 익힐 수 있을 듯해요.

 

 

1권은 구석기 시대부터 통일신라와 발해까지 정리되어 있어요. 논술 수업을 직접하는 선생님들이 만든 책이라 수업시간에 무엇이 필요한지 정확하게 아시는 듯해요. 내용을 이해하고 있는지 점검하는 퀴즈도 나오고 지도를 보면서 체크하는 내용도 있어요. 그림과 사진이 많이 나오고 스티커도 있어서 아이들이 좋아하겠어요.

 

퀴즈는 <한국사 편지>를 읽고 나면 충분히 풀 수 있는 수준의 문제네요. 아이들은 은근히 퀴즈를 좋아해요. 흥미롭게 역사를 공부하는데 도움이 되지요. 각 시대의 유물을 소개하고 스티커를 이용해서 공부하는 부분도 재미있게 구성되어 있어요. 만화도 중간중간 등장해서 아이들의 흥미를 끌고요. 보드게임도 있고, 역사일기를 쓰는 페이지도 있어요. 직접 만화를 그려넣는 내용도 있고요. 똑같은 방법으로 독후활동을 하면 아이도 지루해 하는데 다양한 활동을 통해서 아이가 흥미를 잃지 않게 끌어주는 구성이 마음에 들어요.

 

지도를 보면서 점검하는 내용도 도움이 많이 되네요. 직접 손으로 그려넣으면서 아이들도 빨리 이해할 수 있을 듯해요. 동영상 찍기, 안내문 만들기, 팝업북 만들기,편지쓰기와 같은 활동도 나와요. 책을 읽고 독후활동을 어떻게 할까 고민하는데 차분하게 하나씩 따라하다 보면 역사 실력이 쑥쑥 늘어날 것 같아요. 무조건 외우면서 공부하는 역사가 아니고 생각하고 이해하면서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역사책이라서 아이와 즐겁게 읽고 활용할 수 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