샘터 2014.5
샘터 편집부 엮음 / 샘터사(잡지) / 2014년 4월
평점 :
품절


매월 찾아 오는 친구같은 소식지 <샘터>를 읽다보면 주변 사람들에게 더 큰 관심을 갖게 됩니다. 정말 소중한 것들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게 되고요. 너무 바쁘다고 가장 가까운 사람들에게 소홀하게 대하지 않았나 반성도 하게 되네요. 기다리던 봄이 왔는데 세상은 우울하고 답답한 일로 가득하지요. 어른들의 무책임한 행태로 어린 아이들이 희생당한 슬픔은 아마도 오랜 시간 기억속에 머물며 우울하게 만들 듯해요. 지금 끓어오르는 분노를 잊지 말고 세상을 바꾸기 위해 분발해야 할 것 같아요.

 

샘터 잡지가 오면 제일 먼저 할머니의 부엌 요리를 펼쳐요. 이번에는 무슨 요리를 가르쳐 주실까 기대하게 되지요. 고소함이 전해지는 박대요리와 해물을 넣은 부추전 사진이 머릿속을 맴도네요. 깻잎으로 만든 부각도 먹음직스러워요. 너무 먹고 싶어요. 평범한 요리인데도 따뜻함과 기대감이 전해지는 걸 보면 할머니의 손맛은 돈주고 살 수 없는 소중함을 갖고 있는 듯해요. 레시피도 나와 있어서 언젠가 한번쯤 도전해보고 싶어지네요. 법륜 스님의 글은 언제 읽어도 통쾌해요. 사연만 읽어보면 어찌할까 답답해지지만 스님의 시원한 말씀을 읽고 나면 맞아 맞아..그렇게 하면 되겠다..저도 지혜로운 사람이 될 수 있을 것 같은 기운을 얻어요.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면 답이 보이는데..왜 우리는 끊임없이 이기적이고 내중심적으로 살아갈 수밖에 없을까요.  아픈 엄마 때문에 상처받은 딸과 좋은 관계를 맺게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서민 교수님의 기생충 이야기 역시 기다려지는 글이에요. 이번에는 어떤 기생충을 소개해 주셨을까..기대하면서 글을 찾았어요. 역시 위트와 웃음을 동반하는 유쾌한 글이었어요. 가끔 회를 먹게 되는 저도...조심해야 하는 걸까요..그냥 마음 편하게 먹으면 되는 걸까요.

췌장암에 걸린 사람이 상속 때문에 의절하게 된 형과 죽음을 앞두고 만나는 이야기도 기억에 남아요. 왜 우리는 마지막이 되어야 마음을 내려놓게 되는 걸까요. 미리 용서하고 받아들였으면 조금 더 행복했을 텐데...그래도 형과 손을 잡고 떠날 수 있게 되어서 마음 한편이 훈훈해지네요.​ 부드러운 음식이 우리 몸에 더 좋지 않다는 글도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입에 쓴 음식이 몸을 건강하게 만들고, 거친 음식이 우리 몸을 살린다는 이야기를 기억해야겠어요.

 

애견 센터에서 일하는 분의 가슴 아픈 사연을 읽으면서 인생을 잘 살아가는 것이 무엇인지 한번 더 생각해 보게 되었어요. 조울증을 가진 사람들이 잘 보살펴야겠다는 마음도 들었고요. 힘든 일을 잘 겪어낸 만큼 앞으로 두 딸과 행복한 나날을 보내셨으면 좋겠어요. 누군가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여러가지 생각을 하고 반성도 하고 희망을 품게 되네요. 마음을 꽉 채워주는 <샘터>의 다음 이야기도 기다려지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