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짜면 곱빼기 주세요! 샘터어린이문고 46
하신하 지음, 이작은 그림 / 샘터사 / 201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른들은 남들에게 잘 보이기 위해 자신을 포장하지요. 당장 곤란한 상황을 벗어나기 위해 속마음과 다른 말을 하기도 하고요. 주인공 수리를 보면서 절대 자신을 속이면 안되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꿈이 뭐냐고 묻는 선생님께 대충 그럴듯한 직업을 대면서 위기를 모면했다면 진정 원하는 꿈을 찾게 되었을까요. 모르면 모른다고 말할 수 있는 용기가 얼마나 중요한지 수리의 행동을 통해서 또 한번 배웠어요. 모르는 것을 인정하는 순간부터 내 자신에게 충실할 수 있다는 것도 마찬가지고요.

 

 

네 꿈이 무엇이니라고 물었을 때, 의사나 판사, 연예인이 되고 싶다고 대답하는 아이들이 많아요. 빨리 시원하게 대답하는 아이일수록 속마음과는 다를 가능성이 크지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꿈이 뭔지 모르는 채 살아가고 있을지도 몰라요. 그때 그때 상황에 맞게 자신에게 맞는 일을 찾아가는 게 보통의 모습 아닐까요. 하지만 꿈을 가슴에 안고 살아가야 할 것 같아요. 꿈을 가진 사람은 우울증에 걸리지 않고, 또 상대에게 함부로 행동하지 않아요. 자신을 쉽게 포기하지도 않고요.

 

 

꿈이 없다고 두려워하지도 말고, 천천히 꿈을 만들어가라고 아이들에게 이야기해주고 싶어요. 대신 무엇이든지 경험하고 도전하면서 살라는 말도 덧붙이고요. 짜장면이 좋은지 짬뽕이 좋은지 알려면 두 가지 모두 먹어봐야 알듯이, 내가 좋아하는 일을 찾기 위해서는 다양한 일들을 겪어봐야겠지요. 수리와 친구들이 투닥거리면서 서로의 존재를 찾아가는 과정이 재미있게 그려져 있어요. 특히 백년 할머니 이야기가 기억에 오래 남을 듯해요. 아이들을 품어주는 넉넉한 마음이 있었기 때문에 스스로의 꿈과 미래를 찾을 수 있었겠지요. 할머니처럼 푸근한 이웃집 멘토같은 존재가 제 곁에도 있었으면 좋겠어요.

 

나이가 들었다고 꿈을 포기하면 안될 듯해요. 최고의 국수를 만들기 위해 늘 도전하는 수리 아버지처럼 살아야겠어요. 내가 하고 싶은 일과 잘 할 수 있는 일을 찾고 그것을  연결하는 것도 중요하지요. 내가 진정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진지하게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