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간 꽃 시공주니어 문고 3단계 78
최은영 지음, 김송이 그림 / 시공주니어 / 2014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책을 읽는 동안 답답했어요. 제3자가 보면 문제가 뭔지 보이지만 당사자들은 왜 이런 상황에 빠졌는지 모른 채 괴로워하게 마련이에요. 지우의 엄마를 보면서 당장 만나서 이야기 해주고 싶었어요. 엄마 때문에 지우가 고통받고 있다고 말입니다. 캐나다로 2년동안 유학을 다녀온 지우의 이야기는 정말 짠하고 마음을 아프게 하네요. 엄마의 욕심 때문에 아이가 망가지고 있는 과정이 실감나게 그려져 있어요.

 

캐나다로 떠나기 전 지우는 평범한 아이였어요. 친구와 잘 지내고 학교도 잘 다니고...그런데 엄마는 별다른 이유도 목표도 없이 아이를 데리고 캐나다로 떠나요. 아는 사람이 있다는 것만 믿은 채 멀고 험한 길을 선택했어요. 지우는 왜 유학을 가야하는지 의지도 갖지 못한 채 캐나다에 도착합니다. 공항에서 벌어진 황당한 일, 유학생활 내내 지우를 괴롭혔던 캐시, 마트에서 일하느라 바쁘고 무심했던 엄마, 지우는 외로웠을 거예요.

 

 

한국에 있는 아빠에게도 속마음을 털어놓을 수 없었어요. 엄마가 막았거든요. 도대체 지우 엄마는 무슨 생각으로 그곳으로 떠났을까요. 너무 답답했어요. 지우 엄마를 만날 수 있다면 속시원하게 말해주고 싶어요. 아이의 마음이 망가지고 있는데 모르겠냐고요. 다시 돌아와 6학년이 된 지우는 더욱 황당하고 슬픈 일을 겪어요. 믿었던 친구에게 상처받고,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마음과 몸이 병들었어요. 엄마는 지우의 마음을 헤어려주지는 못하고 다그치기만 하지요. 왜 시험을 못 보냐고 야단치고...빰까지 때리고..그 장면에서는 정말 화가 났어요. 읽는 내내 궁금했어요. 왜 지우가 시험볼 때마다 잠을 잤을까 알고 싶었어요. 그 이유가 밝혀지고..더 마음이 아팠어요.

 

얽혀진 실타래가 풀어질까요. 지우와 엄마는 먼 길을 돌아와야 할 것 같아요. 훌륭해지려고, 더 나아지려고 선택했던 일 때문에 고통받는 아이와 엄마의 모습을 보면서 답답했어요. 그래도 엄마와 지우는 바르게 걸어야 할 길을 찾았어요.유학만 다녀오면 아이가 똑똑해지고 공부도 잘 할 거라고 믿는 엄마들이 꼭 읽어봤으면 좋겠어요. 엄마의 헛된 욕심이 아이에게 얼마나 큰 상처를 줄 수 있는지 생생하게 그려내고 있는 동화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