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가루 백년 식당
모리사와 아키오 지음, 이수미 옮김 / 샘터사 / 2014년 1월
평점 :
품절


쓰가루 메밀국수집의 100년 역사를 두고 그 안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이야기가 펼쳐져요. 처음 국수집을 열었던 겐지와 도요의 만남부터 4대인 요이치와 여자친구 나나미의 알콩달콩 사랑이야기가 따뜻하게 그려지네요. 같은 상황을 겪는 두 사람의 이야기가 동시에 펼쳐지면서 읽는 재미를 더해주고 있어요.

 

가업을 물려받을 수 있다는 것은 행운이기도 하지만 부담이기도 해요. 요이치에게 메밀국수집은 그런 존재였어요. 요이치의 아버지는 참 현명해요. 억지로 국수집을 물려받게 되면 아들이 얼마나 힘들고 지루한 인생을 살지 미리 예감했어요. 스스로 찾아올 수 있도록 시간을 주었어요. 동네 중화 요리집에서 일을 배우다 결국 도쿄에 오게 되고 그곳에서 뜻하지 않은 일을 하며 지내게 되지요. 우연히 배워두었던 풍선 아트로 사람들에게 웃음을 주고 피에로가 되어 즐거움을 주는 일을 하게 되지요. 요이치는 자신이 다른 이를 웃을 수 있게 하는 것을 뿌듯하게 생각했지만 한편 쓸쓸함도 갖고 있었어요.

 

 

진정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고 있는가에 대해 끊임없이 묻곤 했어요. 그 답을 찾는 동안 매력적인 나나미를 만나게 되었고요. 이야기가 짧게 끊어지는 듯하지만 결국 하나의 이야기로 만나요. 오른쪽 발가락이 없었던 겐지와 도요의 만남은 설렘을 남겨요. 그들이 사랑에 빠지게 되는 과정이 얼마나 애틋하게 그려지는지, 읽는 내내 두근거렸어요. 요이치와 나나미의 연애도 흥미진진 했어요. 그들이 혹시 헤어지게 되지 않을까 걱정도 되었어요. 과수원집 외동딸과 메밀국수집 장남의 미래를 상상하면서 저혼자 소설을 써보기도 했답니다.

 

누군가와 사랑에 빠지는 모습이 이렇게 자연스러울 수 있다는 걸 보여주는 소설이에요. 억지로 인연을 만들고 이어붙이는 게 당연한 요즘 세대들에게는 꿈과 같은 이야기겠지요. 내가 하는 일에 만족하며 사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요. 나나미처럼 하나의 일에 파고 들어 인정받기까지 따라오는 고통을 이겨낼 수 있다면 가능할까요. 요이치처럼 계속 의문을 품으며 자신의 속내를 들여다보는 게 정답일까요. 그들의 고민과 걱정과 사랑을 들여다보면서 우리가 살아가야할 모습을 찾아볼 수 있어요.내가 원하는 것을 갖기 위해서는 노력과 시간과 고통이 필요하다는 것도 알게 되었고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