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신령 학교 1 - 꼬마 산신령들 샘터어린이문고 43
류은 지음, 안재선 그림 / 샘터사 / 201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산신령들이 이렇게 귀여울수가.

이런저런 사연을 가진 산신령들이 모여서 공부하는 산신령학교의 이야기가 나와요. 긴 수염과 오묘한 눈빛, 전지전능한 행동...산신령을 떠올리면 생각나는 이미지예요. 우렁한 목소리도 추가요. 그런데 이 책에 나오는 산신령들은 정말 귀여워요. 엉뚱하기도 하고요. 저마다 사연을 갖고 있고요. 산신령이 되기 위해서 무엇을 배워야 하는지, 그들이 모여서 무엇을 고민하고 지내는지 살짝 엿볼 수 있었어요.

 

다양한 전래동화가 종종 등장해요. '선녀와 나무꾼'이야기도 나오고,'단군왕검'도 등장해요. 조왕신 할머니도 있고요. 옛이야기에서 볼 수 있었던 인물과 이야기가 재미를 더해주네요. 산신령들은 유쾌한 별명을 하나씩 갖고 있어요. 빼빼, 동글이, 달봉이, 장군, 두레, 이름속에 깃든 이야기를 듣고 나면 웃음이 나오지요. 특히 '귀선'이라는 산신령이 '달봉'이라는 이름을 갖게 되는 장면이 재미있었어요. 좋은 가문(산신령들 사이에서도 가문이 좋고 나쁘고가 있네요) 출신인 귀선이가 잘난 척 하고 다른 아이들을 은근 무시하는 걸 보면서 마음에 안 들었는데, 고아 산신령 출신인 장군이의 등장으로 바로 꼬리를 내리게 되지요.

 

'선녀와 나무꾼' 이야기 중에서 막내 딸로 태어난 두레의 이야기도 흥미로워요. 선녀와 나무꾼이 나중에 어떻게 살았을까 궁금했는데, 그것도 풀렸고요. 나무꾼이 어찌어찌 하늘로 다시 올라가 선녀를 만나게 되고...또 깊고 깊은 사연 때문에 헤어지고..막내딸 두레를 낳게 되었다는...이야기를 정말 재미있게 잘 만들었어요.

 

 

도깨비들이 산신령들에게 꼼짝 못하는 장면도 기억에 남아요. 무시무시한 도깨비가 무서워하는 게 무엇인지 알게 되었네요. 달봉이가 장군이와 힘 겨루기를 하는 모습도 재미있어요. 정의는 언제나 살아있다는 걸 가르쳐 주지요. 거짓말은 어디에서나 들통이 나고 진실이 대접받는다는 걸 배울 수 있어요. 도깨비와 싸우는 이야기, 세오녀의 베로 겨루는 이야기...어떤 결과가 나올까..기대되지요.

 

변신술이 나오는 이야기는 역시...눈길을 잡아요. 내가 되고 싶은 대로 마음껏 변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잠깐 상상해 봤어요. 역시 설레고 즐거워요. 다양한 옛이야기가 나와서 재미있어요. 산신령들의 세계를 엿볼 수 있어서 흥미로웠고요. 그들이 학교 안에서 어떤 생활을 하면서 지내는지, 즐겁고 유쾌한 이야기가 펼쳐져요. 다음이야기도 궁금해지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