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를 알면 세계사가 보인다 - 상 김승민.이원복 교수가 함께 만든 알면 보인다 시리즈 3
김승민과 그림떼 글.그림, 이원복 감수 / 김영사 / 201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사 따로 세계사 따로 공부하는 게 당연한 줄 알았는데, 이렇게 동시에 배울 수 있어서 정말 좋네요. 왼쪽 페이지는 세계사 오른쪽 페이지는 한국사가 나오는 책이에요. 동시에 우리나라와 세계에 무슨 일이 벌어졌는지 살펴보기 좋은 책이네요. <먼나라 이웃나라>를 쓴 이원복 교수님이 감수한 책이라 믿음이 가요. 책 안에 연표가 들어있는데 그걸 옆에 두면서 책을 읽으면 이해하는데 도움이 많이 되네요. 흐름을 놓치지 않으면서 책을 읽는 비법이기도 하고요.

 

 

만화로 된 책이라 흥미진진하네요. 내용이 쉽지는 않아요. 세계사에 대해 전혀 모르고 있는 아이들이 읽으면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도 나올 거예요. 연표를 함께 짚어보면서 읽으면 도움이 되네요. 그리고 같은 시기에 한국사에서 어떤 일이 생겼는지 확인하면 훨씬 흥미를 끌어낼 수 있고요. 내용이 재미있어요. 역사속 주인공들이 농담을 툭툭 내뱉는 것도 지루함을 덜어주고요.

 

 

상.하 권으로 되어 있어요. 여러 권으로 된 역사책을 읽다보면 금방 싫증나게 되는데 딱 두 권으로 역사를 접할 수 있어서 맘에 들어요. 상권에서는 구석기에서 일본 도요토미 히데요시(세계사), 구석기부터 조선시대 정유재란(한국사)까지 다루고 있어요. 각 페이지 별로 하나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펼쳐지지만 흐름이 끊어지지는 않아요. 한국사, 세계사 연표를 참고하면 흐름을 이어가는데 도움이 되네요.

 

요즘은 통합역사가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어요. 따로 한국사와 세계사를 배우는 것도 괜찮겠지만 동시에 접할 수 있으면 더 재미있게 읽을 수 있어요. 대부분의 아이들이 한국사를 여러번 공부하고 여러권의 책을 읽어서 친근하게 생각하지만 세계사에 대해서는 낯설어 하지요. 세계사는 복잡하고 웬지 먼 이야기같기도 하고, 읽다보면 쉽게 머릿속에 와닿지도 않아서 세계사를 좋아하고 관심갖는 아이들을 만나기 쉽지 않았어요. 이 책처럼 동시에 두 가지를 연결하며 읽다보면 세계사를 좀 더 친근하게 여길 수 있을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