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좋아? 나빠? 인터넷과 스마트폰 - 인터넷 실명제가 악플을 막을 수 있을까? ㅣ 초등 과학동아 토론왕 14
이안 글, 최해영 그림 / 동아엠앤비 / 2013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인터넷 없는 세상은 상상하기 힘들어요. 아침 일찍 하루를 시작하면서 인터넷 뉴스를 보고 이런저런 소식을 찾아보는 습관 때문인지..이젠 친구보다 더 자주 만나는 듯합니다. 스마트폰도 마찬가지고요. 카톡을 확인하고 인터넷을 들락날락 하면서 하루를 보내는 듯해요. 우리생활을 편하게 해주는 만큼 피해도 많은 게 사실이에요.공부보다 게임을 좋아해서 엄마랑 매일 싸우는 아이들도 많고요, 스마트폰 때문에 밥상에서 티격태격하는 가족들도 많아요.

편한 만큼 알뜰하게 사용하면 우리 생활에 도움을 줄 텐데...적당하게 하는 것이 참 어렵네요. 우리의 인터넷 문화를 솔직하게 알려주고 있는 책입니다. 어떤 문제가 있는지 구체적으로 아이들의 생활에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지 가르쳐주고 있어요. 좋은 점도 많지만 문제점도 만만치않게 있네요. 악플 때문에 고통받고 있는 사람들이 떠올라요. 자살까지 갈 수 있다는 위험을 안고 있는데, 우리는 너무 쉽게 생각하고 있었나 봅니다. 다른 사람의 사생활을 마구 침범하는 문제도 심각한 듯해요. 마음만 먹으면 어떤 사람을 바보로 만들 수도 있고 천하의 나쁜 사람으로 몰고 갈 수 있다는 것이 무섭네요.
불법으로 음악을 다운로드 하는 것도 심각하다고 합니다. 스마트폰으로 좋아하는 음악을 들으며 걷는 게 얼마나 즐거운 일인데...대부분의 사람들이 무심코 저지른 불법 다운로드의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고 사는 듯해요.

스마트 폰이 꼭 필요한 것인가?
악플의 피해를 막을 수 있는 방법은?
인터넷 사용시간을 제한하는 것에 대한 의견은?
아이들과 이야기 나누면서 생각을 정리해 볼 수 있는 부분이 있어서 좋네요. 서로 다른 의견을 조율하면서 자신의 생각도 정리해 볼 수 있고요. 인터넷과 스마트폰은 우리에게 없어서 안되는 필수품이에요. 너무 편하고 너무 친근해서 마구 사용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남에게 피해를 주는 행동을 하는 게 아닌지 스스로 점검해 볼 수 있는 시간이 될 듯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