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그림으로 보는 한국사 1 - 선사시대부터 백제까지 ㅣ 그림으로 보는 한국사
최종순 지음, 이경석 그림, 역사와 사회과를 연구하는 초등 교사 모임 감수 / 계림북스 / 2012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역사책이라 긴장하면서 읽기 시작했는데...그림에 나오는 캐릭터가 너무 재미있어서 그냥 웃게 되네요. 글보다 그림이 더 많아서 만화책을 보는 것 같기도 하면서 그림책 읽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부담없이 처음 역사를 접하는 아이들이 읽으면 역사에 대한 흥미를 갖게 될 듯해요. 선사시대에 우리 조상들이 어떤 모습으로 살았는지 그림으로 먼저 만났어요. 원시적이면서도 독특한 느낌이 들어서 흥미진진 했어요. 어려운 내용이 나왔으면 금방 거부감이 생겼을 텐데...그냥 편하게 이야기를 읽으면서 그림을 감상하는 정도의 부담으로 역사를 배울 수 있네요.

선사시대,고조선, 고구려, 백제에 해당하는 짧은 이야기를 읽으면서 그것을 하나의 흐름으로 엮을 수 있을까 고민했는데, 쓸데없는 고민이었어요. 짧은 이야기를 통해서 각 나라에 대한 문화 사회 역사에 대해 조금씩 접해 볼 수 있었어요. 역사는 거창하고 공부해야 할 양도 어마어마할 거라고 미리 겁먹는데, 생각보다 훨씬 재미있고 흥미를 끄는 느낌이 들었어요.
그림책 같은 느낌이 들어서 내용이 부족해서 따로 또 공부를 해야하나 싶었는데 다 읽고 나니 나름대로 정리가 되더군요. 설명하는 내용도 저학년 아이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쉽게 풀어놓았습니다. 왕들의 이야기, 백성들이 살아가는 모습,이웃나라와의 관계,전쟁, 수많은 유물들....짧은 이야기를 통해 다양한 역사를 접해 볼 수 있습니다.

나라가 세워지고 망하는 것이 반복되면서 인류는 발전해 왔는데, 우리 나라 역사도 마찬가지로 오랜 기간 흥망이 반복되면서 새로운 역사가 시작되었다는 걸 알게 되었어요. 책을 다 읽고 소제목만 한번 훑어봐도 다시 정리가 되네요. 이야기를 떠올리면서 각 나라의 특징을 생각해 보고 그 안에 들어있는 역사적인 정보도 배울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