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어린이를 위한 정치란 무엇인가? ㅣ 스토리텔링 가치토론 교과서 1
이은재 지음, 김지안 그림, 신재일 정보글 / 주니어김영사 / 2012년 11월
평점 :
정치에 관심없는 사람이 많아진다면, 나라는 점점 위기에 빠지겠지요. 투표는 우리가 직접 할 수 있는 정치 활동 중 하나입니다. 얼마전 대통령 선거를 지켜보면서 투표에 대해 관심갖는 아이들이 많아졌어요. 정치는 TV에서나 볼 수 있는 '나와는 별 상관없는 일' 이 아닌 바로 우리의 생활, 내가 살고 있는 지역의 환경, 나와 우리 가족의 삶과 밀접한 관계가 있지요. 아이에게도 꼭 가르쳐주고 싶은 말입니다.
어린이의 눈높이에서 이해할 수 있게 정리해 놓은 정치에 대한 책이네요. 동화를 읽어보면서 생활속에서 이루어지는 정치를 배울 수 있어요. 학교에서 회장을 뽑는 것, 의논을 하는 것, 모두 정치와 관계 있어요. 멀리 있는 정치,TV에 나오는 정치가 아닌 학교나 가정에서도 정치를 배우고 체험할 수 있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정치가 무엇인가에 대해 쉽게 설명하고 있어요. 우리가 선거를 통해서 지도자를 뽑는 것과 아이들이 학교에서 회장을 뽑는 건 정말 닮아 있어요. 후보자가 지켜야 할 일, 투표자가 유의해야 하는 일들을 잘 기억해두어야 할 듯해요. 어떤 방법으로 투표를 치르는지 자세히 알려주고 있어요. 어렵고 복잡한 설명이 아니고 재미있는 이야기를 통해서 정치에 대한 생각을 심어줄 수 있어서 마음에 들어요. 민주적인 나라와 민주적인 학교를 만들기 위해서 어떤 리더를 뽑아야 하는지도 말하고 있어요.
정치가 무엇인지 한 마디로 말하기 어려웠는데, 책을 읽으면서 정치가 멀리서 둥둥 떠다니는 어려운 개념이 아니고 우리 생활 깊숙이 자리잡고 있는 현상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내가 참여할 수 있는 정치, 관심갖고 지켜봐야 하는 정치에 대해 곰곰이 고민해봐야겠어요.전교 회장을 뽑는 과정을 통해서 어린이가 알아야 할 정치에 대해 재미있게 배울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