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를 칭찬하는 법 꾸짖는 법 - 긍정적 사고를 키우는
하마오 미노루 지음, 이민영 옮김 / 비즈니스세상 / 2009년 5월
평점 :
품절


엄마들의 고민 중 하나는 너무 많은 육아정보들 중에서 나에게 맞는 걸 찾아내야 한다는 겁니다. 먼저 아이를 키워본 엄마들부터 유아교육 전문가들까지,  다양한 책과 강의를 통해서 수많은 정보를 듣게 되는데, 문제는 듣거나 읽는 순간에는 무척 공감하고 마음을 다잡았다가도 돌아서면 잊게 된다는 거예요. 가슴에 와닿을 만큼 좋은 글귀는 적어놓기도 하지만 정보를 접한 순간만큼 절실하지는 않더군요. 그래서 제가 결심한 건 꾸준히 ,열심히, 다양하게 뭐든지 다 받아들이자~ 입니다. 어떤 책이나 강의든  저보다 경험이 많은 분의 말씀이기에 늘  도움이 되더군요.

 

아이의 눈높이에 맞추어 세상을 바라보는 일이 쉽지 않아요. 친구처럼 지내면서 대화도 많이 나누고, 아이에게 멘토가 되어줄 수 있는 똑똑한 엄마가 되고 싶다는 생각을 하지만, 실천하기는 참 어렵네요. 살을 부딪히며 살다보면 순간 화가 나는 일도 있고 쓸데없는 욕심을 부리게 되는 일도 많은데 그런 순간 순간의 감정들을 억누르고 무조건 아이 입장에서 먼저 생각해주기란...도를 닦는 것만큼 힘들어요.

 

아이를 하늘이 주신 선물이라고  항상 생각하지만, 생각만큼 선물을 소중하게 여기고 있는지 돌아봐야겠어요. 책에서는 아이의 마음을 밝고 즐겁게 할 수 있는 사람이 바로 엄마라고 합니다. 물론 엄마 혼자만의 노력으로 모든 게 채워질 수는 없을 거예요. 엄마 아빠의 사이좋은 모습을 보면서 아이가 긍정적인 생각을 갖게 된다고 하니 저도 노력해야겠어요.

 

부모가 먼저 행동으로 좋은 모습을 보여주라고 하신 말씀도 기억에 남네요.무조건 아이에게 가르치려 들기만 하고, 내가 먼저 좋은 모습을 보여줄 생각은 잘 안하게 되는데, 아이에게 미안해지네요. 어떤 선생님을 만나면 아이가 더 훌륭해질까 고민하고 있었는데, 그 또한 부질없는 기대였어요. 선생님 보다는 부모의 그림자가 더 크게 작용한다는 말씀 또한 새겨들어야겠어요.

 

저에게 힘이 되어준 말도 있어요. 아이와 같이 보내는 시간의 양보다는 질이 더 중요하다는 말이요. 많이 못 놀아주고 많이 가르쳐주지 못하는 것 같아서 늘 미안했는데, 주어진 시간 안에서 최선을 다하는 게 더 중요하다고 하시니 불끈 힘이 솟아요. 앞으로는 짧은 시간을 놀아주더라고 귀찮아 하거나 딴 곳으로 관심을 돌릴 수  없나 , 머리 굴리지 말고, 그 시간만큼은 아이를 위해서 집중하려구요.

 

좋은 엄마가 되기 위한 여러 방법들을 소개하고 있어요. 글을 읽고 글을 쓰는 게 아이교육에 좋은 영향을 준다고 하네요. 멋진 글귀를 발견하면 따로 적어두는 것도 좋다고 하구요. 엄마가 행복해야 아이도 함께 행복해질 수 있다는 말이 떠올랐어요. 엄마의 마음부터 평화롭게 다스리고 가꿀 줄 알아야 아이도 잘 키울 수 있다는 말이 와닿았어요. 아이에게 뭔가를 바라거나 기대하는 것도 좋지 않다고 합니다. 사랑은 기대하지 않고 퍼주는 데에서 더 빛이 날 거라고 하네요. 44가지의 소중한 말씀을 마음에 잘 새겨두며 살아야겠어요. 저에게 피가 되고 살이 되어준 글이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