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커레이드 호텔 매스커레이드 시리즈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양윤옥 옮김 / 현대문학 / 2012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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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류 호텔인 코르테시아도쿄를 배경으로 벌어지는 다양한 인간 군상들의 가면무도회. Masquerade(가면, 가장). 사람들은 몇 개의 가면으로 세상을 살아가고 있을까요? 가정에서, 사회에서, 학교에서는 각각 어떤 가면을? 친구들, 직장 동료, 이성 친구에게는 또 어떤 가면을 보여줄까요? 그런 일들이 많죠. 사회적으로는 굉장히 나쁜 사람인데, 가정에서는 매우 자상한 아버지. 아내나 딸들에게 매우 잘하는 아버지. 그러나 사회에서는 온갖 비리와 범죄를 저지르는 정치인. 이 사람은 어떤 사람일까요? 어떤 가면을 쓰고 살아가는 것일까요? 히가시노 게이고의 이번 작품은 새로운 형사 캐릭터를 등장시켜 추리/스릴러 형식으로 이야기를 전개시키는데 핵심은 바로 가면(거짓)입니다. 새로운 캐릭터와 이야기에 꽤 공을 들인 흔적이 보입니다.


  대범한 상상력으로 사건의 핵심을 파고드는 조금은 속물적인 형사 닛타가 이번 작품의 주인공입니다. 아직 첫 등장이라서 그런지 유가와 교수나 가가 형사의 매력에는 조금 못 미칩니다. 동료 형사 노세나 우수한 여성 호텔리어 나오미의 캐릭터와의 상호작용은 좋으나, 독립적인 매력으로는 조금 아쉽더군요. 물론 앞의 두 매력적인 탐정 캐릭터와 겹치지는 않아서 확실히 존재감은 있지만, 앞의 두 탐정 캐릭터가 워낙 매력적이어서 아쉬움은 어쩔 수 없이 남네요. <매스커레이드 호텔>에는 다양한 인간들이 등장합니다. 경찰 관계자들, 호텔 직원들, 그리고 다양한 손님들. 경찰과 호텔 직원들 간의 손님을 놓고 벌어지는 대립관계가 무척 잘 표현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이상한 손님들의 비유를 맞춰야 하는 호텔 직원들의 고충도 잘 드러나 있고요.


  연쇄살인사건의 다음 장소로 온갖 사람들이 모이는 호텔이라는 공간을 설정한 것은 꽤 영리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누구를 의심할 것인가? 행동이 부자연스러운 손님? 억지 요구를 하는 손님? 범죄자처럼 생긴 손님? 호텔을 방문하는 손님들의 호텔 내에서의 행동은 실제 호텔 밖에서의 행동과 같을까? 호텔은 다양한 사람들이 이용하는 공간이죠. 불륜이나 밀회의 장소로 이용되기도 하고요. 그럴 경우 이들은 자신의 실제 모습을 사람들에게 보여줄까요? 아니면 가면으로 자신의 본 모습을 가릴까요? 호텔 직원들에게는 그런 수상한(?) 손님의 정체를 파헤칠 권한이 있을까요? 없죠. 손님이니까요. 그런 어려운 상황에서 경찰들은 손님을 왕처럼 모셔야 하는 호텔 직원으로 위장한 채 연쇄살인사건을 막아야 합니다.


  전혀 연관성이 없는 세 건의 연쇄살인사건. 그러나 이상한 숫자 메시지라는 공통된 증거물이 사건 현장에 남습니다. 전혀 연관성은 없으나 증거에는 일관성이 있는 이상한 연쇄살인사건. 코르테시아도쿄 호텔이 다음 사건의 장소로 밝혀집니다. 과연 범인은 누구일까? 도대체 이렇게 복잡하게 범죄를 저지르는 이유는 무엇일까? 잘난 척 하는 형사 닛타와 우수한 여성 호텔리어 나오미가 일반 손님들을 맞이하면서 벌어지는 다양한 에피소드는 이 큰 사건을 해결하는데 하나의 힌트가 되기도 합니다. 별 상관없어 보이는 그런 자잘한 에피소드들이 말이죠(물론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이 사건의 가장 큰 힌트는 바로 호텔이라는 공간이거든요).


  새로운 캐릭터의 창조뿐만 아니라 트릭에도 나름 공을 들였습니다. 그리고 가면(가장, 거짓)에서 연상시킬 수 있는 주제 의식도 나름 훌륭했고요. 히가시노 게이고의 추리소설답게 주제 또한 어렵지 않습니다. 사건은 복잡하지만, 해결은 단순하고, 주제의식의 전달력도 매우 뛰어납니다. 당연히 가독성도 좋고요. 닛타라는 형사 주인공뿐만 아니라 동료 형사인 노세와 호텔리어 나오미 캐릭터도 꽤 정감이 듭니다(물론 나오미라는 캐릭터는 직업적인 제한 때문에 다음 시리즈에서도 볼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요). 작가의 걸작들에는 조금 못 미칠 수도 있겠지만, 트릭, 반전, 스토리, 캐릭터 모두 괜찮았고, 무엇보다 재미 하나는 확실히 보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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