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타 아줌마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스기타 히로미 그림, 이선희 옮김 / 바움 / 2002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히가시노 게이고의 <아내를 사랑한 여자>라는 추리소설이 있습니다. 처음에는 <짝사랑>이라는 제목으로 전 2권으로 출시되었다가 다시 <아내를 사랑한 여자>라는 제목으로 재출간되었죠.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성정체성을 소재로 한 작품입니다. <산타 아줌마>는 산타클로스를 소재로 한 동화입니다. <산타 아줌마>는 <아내를 사랑한 여자>에서 언급됩니다. 산타클로스는 왜 할아버지만 해당이 될까? 북유럽의 백인=산타클로스. 대체로 이런 공식이 성립되어있죠. 흑인 산타클로스는 없으니까요. <산타 아줌마>는 현재 절판입니다. 사실 확 땅기는 이야기는 아닌데, 제가 히가시노 게이고 전작주의(모든 작품을 다 모으고 있어서)어서 어쩔 수 없이 구입했습니다. 힘들게 구입했습니다. A급 중고를 구했거든요. 어린 시절을 돌이켜보니, 저는 산타클로스를 안 믿었던 것 같아요. 만화 속 산타클로스가 등장하는 집은 제가 사는 집과 많이 달랐거든요. 벽난로와 굴뚝? 암튼 이런 것이 너무 이상했고… 솔직히 양말을 걸어놓고 잔적도 없어요. 대체로 그 당시에 저를 포함 제 또래들은 산타클로스를 안 믿었던 것 같아요. 누구도 산타클로스에게 선물을 받은 아이가 없었거든요. 시골에서 자랐는데, 부모님 자체가 산타클로스를 몰랐고, 관심도 없었어요. 암튼 다시 작품으로 돌아와서 <산타 아줌마> 재미는 없습니다. 시도와 주제 자체는 좋으나 (왜 여자는 산타클로스가 될 수 없을까?) 이야기 자체는 재미가 없네요. 그냥 여자도 산타클로스가 될 수 있다. 그래서 아줌마는 산타클로스가 되고, 아이들에게 선물을 주고, 이야기는 끝. 밋밋합니다. 의미는 있으나 재미는 없는 그런 작품이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