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묘관의 살인 아야츠지 유키토의 관 시리즈
아야츠지 유키토 지음, 김은모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12년 10월
평점 :
절판


 

  하루에 딱 한 개비의 담배를 피는 시시야 아저씨를 오랜만에 보니 반갑네요. <시계관의 살인>과 <십각관의 살인>은 제가 일본 미스터리에 빠져드는데 큰 역할을 한 작품들이라 출간 소식만으로도 무척 반갑네요. 사실 기존에 비싼 중고가격 때문에 읽기 힘들었던 작품인데, 이렇게 재출간되어서 나오니 기쁘기 그지없습니다. <인형관의 살인>과 <기면관의 살인>도 곧 출간된다고 하니 즐겁네요.


  개인적으로 <시계관의 살인>과 <미로관의 살인>을 관 시리즈 중에서는 가장 좋아합니다. <시계관의 살인>은 트릭 때문에 좋아하지만, <미로관의 살인>은 작품의 분위기가 너무 마음에 듭니다(중도에 포기한 분들이 많은 <암흑관의 살인>도 그래서 저는 좋아합니다). <흑묘관의 살인>은 흑묘관이라는 곳에서 벌어진 기이한 살인사건(밀실살인)을 다루고 있습니다. 그런데 깜짝 놀란 만한 그런 트릭이라 살짝 당황스럽더군요(외국의 모 소설의 영향을 받았을 것이라고 해설에는 쓰여 있더군요). 한 번 사용하면, 다시 응용해서 사용하기 힘든 트릭입니다. 가끔 그런 트릭들이 있지요. 트릭 자체의 놀라움보다 그 트릭을 생각해 낸 작가의 기발함에 놀라게 되는 트릭 말이죠. 그런 트릭입니다(이런 비슷한 트릭을 소설인지 영화인지 모르겠지만 암튼 본 것 같기는 한데, 그럼에도 놀랍더군요).


  아야츠지 유키토도 히가시노 게이고처럼 직구로 승부하는 추리작가죠. 아름다운 문장 묘사나 미사여구의 화려한 수식 그런 거 없습니다. 오직 트릭(과 스토리)으로 승부를 합니다. 그렇다고 무조건 트릭만을 위한 추리소설은 또 아닙니다. 이번 작품에도 그런 흔적들이 곳곳에 보입니다. 인간관계와 인간심리도 살짝 (부담 없이) 묘사되고, 메인 트릭과 보조 트릭도 독자들에게 즐거움을 주기에 충분하고요. 무엇보다 수기 형식으로 진행되는 이야기, 이게 진국입니다. 오랜만에 한 문장, 한 문장 집중해서 읽었네요(복선 찾는 재미). 흑묘관에서 벌어진 의문의 연속적인 살인사건, 과연 범인은 누구일까요? 이게 재미있습니다. 작가가 안내한 길을 따라가다보면 잘못된 길로 빠질 수도 있습니다. 정신 똑바로 차려야 할 것입니다. 사실 이 작품의 그런 트릭은 생각도 못 했는데… 물론 알고 나면, ‘뭐야, 그거였어!’ 하고 조금은 실망할 수도 있지만, 작가의 기발한 착상은 높게 평가해 주고 싶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