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들의 저택
오리하라 이치 지음, 김성기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11년 7월
평점 :
절판


 

  본격 미스터리, 특히나 서술트릭에 있어서 우타노 쇼고와 함께 기본은 하는 작가가 아닐까 싶습니다. 또한 서술트릭에 대한 애정과 관심도 무척 많은 작가이고요. 사실 서술트릭이라는 것이 어느 정도 한계와 제한이 있는 소재임에도 끊임없이 노력하고, 발전시키려고 하는 것 같아요. 사실 서술트릭은 마지막 반전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는 추리 방법입니다. 그런데 이제 그런 효과는 이미 유효기간이 다 되어서 독자들도 놀래거나 충격을 받지는 않죠. 오리하라 이치는 서술트릭이라는 기본적인 토대 위에 다중시점, 독백(모놀로그), 편지(일기), 액자구성 등의 다양한 기법을 활용하여 그러한 한계를 가볍게 뛰어 넘습니다. 지루할 수도 있는 이야기를 이런 다양한 기법들을 통해 어느 정도 극복을 합니다. 사실 근래에 국내에 소개되는 오리하라 이치의 서술트릭이 사용된 추리소설은 대부분 이러한 구성을 취하고 있더군요. 조금 식상해지려고도 하는데, 아마 작가는 또 다른 새로운 기법을 찾아내서 서술트릭에 녹아내지 않을까 싶습니다. 서술트릭에 대한 애정이 매우 강한 작가이니까요.

  서스펜스와 호러가 가미된 서술 미스터리 작품입니다. 일본추리작가협회상을 수상한 『침묵의 교실』의 공포스러운 분위기도 살짝 풍깁니다. 도착 시리즈가 연상되기도 하고요. 이번 작품에서는 유령 작가(대필 작가)가 주인공으로 등장합니다. 후지산 기슭에서 실종된 준이라는 청년의 전기를 쓰게 되는데, 준의 어린 시절 자료들을 살펴보면서 기이한 일들을 겪게 됩니다. 과거 속 이인의 존재와 현실 세계에 등장하는 이인, 그리고 누군가 그를 감시하는 듯한 시선, 준이라는 청년의 이상한 행동들과 주변 사람들의 반응. 인터뷰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그는 <고마쓰바라 준의 초상>이라는 제목으로 전기를 쓰는데, 후지산 기슭에서 누군지 알 수 없는 모놀로그도 함께 등장합니다. 인터뷰 형식이라서 그런지 많은 분량임에도 불구하고 지루하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궁금해지기 시작합니다. 준이라는 청년은 과연 누구인가? 그리고 그가 성장하면서 겪게 되는 이상한 사건들의 정체는 뭘까? 혼자 독백하는 사람은 또 누구인가? 이인의 정체는? 과연 이인들의 저택에는 어떤 일들이 벌어지고 있는 것일까요?

  사실 서술트릭은 반전에 매력이 있는 미스터리의 한 기법입니다. 『도착의 론도』, 『교실의 침묵』 등 끝내주는 반전이 있는 작품들을 많이 발표했죠. 이번 작품은 마지막의 반전보다는 반전이 드러나기까지의 과정에 중점을 둔 작품입니다. 따라서 반전은 조금 약할 수도 있습니다. 워낙 충격적인 반전이 있는 작품들이 많아서인지, 반전만 놓고 보면 약합니다. 그런데 결말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은 무척 흥미진진하게 전개됩니다. 나름 노력한 흔적들도 많이 보이고요. 단순한 이야기를 복잡하게 꼬는 능력과 뭔가 알 수 없는 것에서 느껴지는 공포스러운 분위기 조성은 압권입니다. 그리고 실종된 준과 관련된 사람들의 인터뷰를 통해서 점차 드러나는 사건의 진실도 흥미롭고요. 서술트릭(반전)에 초점을 두기보다는 호러/서스펜스에 중점을 두고 읽는다면 충분한 재미를 느낄 수 있지 않을까 싶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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