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행록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22
누쿠이 도쿠로 지음, 이기웅 옮김 / 비채 / 2010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우행록>은 한적한 도쿄의 고급 주택가에서 벌어진 일가족 살인사건을 르포라이터가 관계자들을 만나 인터뷰를 통해 사건 이면에 감추어진 진실을 파헤치는 작품입니다. 남편은 와세다 출신의 유명한 부동산 회사 직원, 부인은 세이신과 게이오 출신의 명문가 출신. 당연히 그들의 아들과 딸도 예의가 바르고 귀여우며 예쁩니다. 너무나 완벽한 가정의 모습, 그리고 누구나 그렇게 되기를 희망하는 가족. 그러다 일부는 이런 안락하고 행복한 가정의 모습과는 거리가 멀게 하루하루를 고통 속에서 살기도 하죠. 르포 형식의 소설 중간 중간에 짤막하게 삽입되어 있는 어느 여성의 회고록이 그렇습니다. 어린 시절 아버지에게 강간을 당하고, 어머니에게 학대를 받으며 살아온 어느 여성. 돈 많은 부잣집의 능력 있는 남자를 얻기 원하는 여자, 명문가 출신의 조신하고 아름다운 여자를 원하는 남자. 그런데 현실은 그렇지 못하죠. 그러한 조건들이 행복의 척도는 분명히 아닐 텐데도 많은 사람들이 우를 범하며 살아가고 있죠. 스스로의 처지를 자학하는 사람이 있고, 타인에게 공격적인 사람도 있을 테고, 자식에 대한 학대로 표출되는 경우도 있겠죠. 오히려 이런 어리석은 자들의 행동은 살인자나 강간범보다 더 무서운 사회에 숨어 있는 드러나지 않는 ‘악(惡)’이 아닌가 싶네요. <우행록(愚行錄)>은 그런 다양한 어리석은 자들의 행동과 평범한 가면 속에 숨은 어리석은 마음을 파헤쳐 기록한 작품입니다.

  작품은 나쁘지 않습니다. 르포라이터가 일가족 살인사건의 피해자 가족과 관계가 있는 인물들을 만나서 인터뷰를 통해 또 다른 진실을 알아내는 과정도, 조금 식상하기는 했지만 나쁘지는 않았고요. 그런데 누쿠이 도쿠로의 작품을 읽으면서 느끼는 점은 항상 뭔가 2%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이번 작품 역시 조금 그렇더군요. 뭔가 아쉽더군요. 우선 미스터리로서의 재미는 조금 약합니다. 너무 쉽게 범인에 대한 힌트를 제공합니다. 물론 장르적으로 본격이 아닌 사회파이기 때문에 범인이 누구인가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지만요. 그래도 아쉬움은 어쩔 수 없더군요. 그리고 고전도 아닌데 저는 내용에 있어 조금 식상함을 느꼈습니다. 인간의 악의가 아닌 어리석음을 다뤘다는 점에서는 기존의 사회파와 차이를 두고 싶지만, 그 어리석음도 결국 인간의 숨어 있는 악의와 비슷한 것 같아서 그다지 차이는 못 느끼겠더군요. 내용의 식상함과 진부함도 그렇고요. 여자들의 질투와 숨은 악의, 욕심 등은 이제 조금 지겹네요(미스터리소설에서 여자의 활약은 참 대단한 것 같아요. 참 무섭게 묘사가 되는 것 같아요.). 그냥 이건 개인적인 소감이었고, 작품 자체는 그럭저럭 괜찮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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