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사의 나이프 밀리언셀러 클럽 98
야쿠마루 가쿠 지음, 김수현 옮김 / 황금가지 / 2009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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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세 미만의 자는 중범죄(살인)를 저지르더라도 처벌하지 않고 보호 및 교화해야 된다는 소년법의 문제를 (피해자의 입장에서) 조심스럽게 접근한 묵직한 사회파 미스터리소설로 야쿠마루 가쿠의 데뷔작이기도 합니다. 키피숍을 운영하는 히야마는 4년 전 3인조 강도들에게 아내를 잃습니다. 범인들은 13살 중학생들로 이들은 돈이 필요해서 사람을 죽인 파렴치한이지만 법은 이들을 철저하게 보호합니다(신상 정보 및 수사 정보 등). 가족을 잃은 피해자가 할 수 있는 것은 아무 것도 없는 것이죠. 그냥 원한과 분노와 증오를 가슴 속에 죽이며 살아갈 뿐.

소설을 읽는 내내 답답함을 느꼈습니다. 과연 소년 범죄자들은 죄를 뉘우칠 것인가? 강력한 처벌이 우선인가? 아니면 교화와 지도가 우선인가? 피해자에게는 사과 한마디 없이 아무렇지 않게 살아가는 그들을 그냥 용서하고 이해해야 하는 것일까? 미성년 범죄자의 인권이 피해자의 인권에 우선하는가? 만약 나의 가족이 그런 일을 당했다면, 과연 나는 이해할 수 있을까? 암튼 굉장히 복잡한 마음이 많이 들었습니다. 이 소설은 그런 아픔과 상처, 증오와 분노를 가졌지만 다섯 살의 어린 딸과 함께 살아가는 히야마의 삶을 통해 그런 소년법의 문제점과 모순, 그리고 개정의 필요성에 대해 넌지시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히가시노 게이고의 <방황하는 칼날>과 함께 읽으면 좋을 듯싶네요.

사실 소년법의 문제점과 모순에 대해 의구심을 갖고 사건의 내막(보다는 가해자들의 사과와 용서를 받으려는)을 알고자 하는 아내를 잃은 한 남편의 이야기를 다루었다면 무척 평범하면서 다소 지루할 수도 있었을 것입니다. 사건 당시 가해자였던 13살의 중학생들이 4년 후 차례대로 살해를 당합니다. 물론 피해자(히야마)의 알리바이는 없습니다. 가장 의심 가는 인물이가는 한데, 소설은 히야마의 시점에서 진행됩니다(당연히 서술트릭 그런 것은 아니니 마지막에 '사실은 내가 범인이었어.' 뭐 이런 어이없는 반전은 없습니다). 따라서 그는 범인이 될 수 없죠. 그렇다면 과연 누가 4년 전 그 사건의 범인들을 죽이는 것일까요? 그리고 뒤이어 드러나는 진실과 거짓들. 어느 정도 예측은 가능하지만 그 진실의 이면을 들여다보고 있노라면 과연 내 자신은 진실을 정확히 알고 있으며, 또한 제대로 받아들이고 있는지 의구심이 들더군요. 암튼 소설의 후반, 사건의 내막이 드러나면서 이야기는 굉장히 복잡하게(미스터리하게) 전개됩니다. 사회파 미스터리와 본격 미스터리의 본격적인 만남이 시작됩니다. 그리고 요코야마 히데오식 휴머니즘 결말까지 좋더군요. 사회문제와 미스터리 서스펜스, 휴머니즘적 감동의 (재미있는 추리소설의) 삼박자가 골고루 갖춰진 괜찮은 추리소설이었습니다. 사회파 미스터리 또는 본격 미스터리 좋아하시는 분들 모두 만족하지 않을까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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