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요나라 사요나라
요시다 슈이치 지음, 이영미 옮김 / 노블마인 / 2009년 1월
평점 :
절판


 

떠나가는 여자가 종이에 남긴 마지막 말 '사요나라(안녕)'라는 말이 가슴 깊이 남을 줄은 생각도 못했네요. 처음에는 소설의 제목이 참 단순하다고 생각했는데, 책장을 덮는 순간 무척 강렬하게 기억에 남네요. 요시다 슈이치의 최신 연애소설 <사요나라 사요나라>는 그만큼 묵직한 작품입니다. 영화로 비유하자면 (내용이 아닌 느낌만) 이창동 감독의 <밀양>과 참 비슷하네요. 가슴이 먹먹하다고 할까요? 쓰는 작가나 읽는 독자나 마음 편하게 읽을 수 있는 소설은 절대 아닙니다. 때로는 조금 불편하기도 하고요. 그러니까 조금 논란이 될 수 있는 소재를 다룬 작품이지 않나 싶네요.

요시다 슈이치는 국내에 연애소설 작가로 많이 알려졌죠. 사실 저는 요시다 슈이치의 <악인>과 <사요나라 사요나라> 딱 두 편만 읽었는데 전혀 연애소설의 느낌은 들지 않았습니다. 사실 연애소설을 무척 싫어해서 일부러 요시다 슈이치의 작품은 피해서 읽었거든요. 이 작품은 바탕은 연애소설이지만 유아 살인사건을 미스터리 기법으로 추적하는 내용이라 그런지 그런 느낌은 별로 들지 않더군요. 유력한 용의자는 아이의 엄마? 아이의 엄마는 왜 아이를 살해하였는가? 공범은 없는가? 그 공범 여부를 (기자가) 추적하는 과정에서 드러나는 16년 전 집단 강간사건. 피해자와 가해자, 16년 전 사건이 그들의 삶을 어떻게 파괴시키고, 파괴된 인간의 내면이 얼마나 끔찍할 수 있는지 무척 잔인하게 묘사하고 있습니다. 정말 이런 연애소설은 쓰는 사람도 읽는 사람도 다시 마주치기 싫어하지 않을까 싶네요. 개인적으로 이런 파괴적이고 자학적이며 고름이 터져 흉측하게 되어버린 사랑 이야기는 좋아합니다(보통의 연애소설은 싫어하지만요). 있을 수 없는 사랑, 사랑해서는 안 될 사랑, 비극적인 사랑, 과연 사랑이라고 부를 수 있을지 망설여지는 그런 사랑 이야기, 거부할 수 없는 매력이 있는 것 같아요. 때로는 무척 고통스럽기는 하지만요. 여담으로 이 사랑 이야기는 남자와 여자가 받아들이는 것이 무척 다르지 않을까 싶기도 하네요.

미스터리소설 좋아하시는 분들은 요시다 슈이치의 이번 연애소설 <사요나라 사요나라>도 좋아하지 않을까 싶네요. 개인적으로 <악인>과 느낌이 참 비슷하더군요. 가해자와 피해자의 시선뿐만 아니라 제3자인 기자(과거의 사건까지 깊게 파헤치는)의 시선도 다루고 있어 좀 더 사건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것 같기도 하고요. 사실 반전이 있는 소설입니다. 물론 이 반전이 품고 있는 의미가 무척 커서 설명하기가 매우 곤란한 소설이기도 하고요. 내용면에서의 반전보다는 받아들이는 의미에 있어 무척 중요하거든요. 가해자와 피해자에 대한 사회적인 시선도 드러나는데 할 수 있는 것이 아무 것도 없다는데서 오는 절망감은 참으로 마음이 답답하더군요. 용서의 의미, 그리고 받아들이는 자의 또 다른 절망, '사요나라(안녕)', 과연 나는 그 인사를 받아들일 수 있을까? 진정한 사랑의 의미는 무엇일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