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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끼리와 귀울음 ㅣ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10
온다 리쿠 지음, 권영주 옮김 / 비채 / 2008년 11월
평점 :
절판
온다 리쿠의 본격 미스터리 단편집이기는 하지만, 본격 미스터리보다는 일상 미스터리의 느낌이 물씬 풍기네요. 물론 본격 미스터리이기도 합니다. 일상 미스터리이기도 하고요. 사실 별 의미도 없는 장르 구분입니다. 암튼 온다 리쿠가 본격 미스터리를 쓰면 이런 분위기가 되는군요. 무척 독특합니다. <요변천목의 밤>을 포함한 11편의 단편이 수록되어 있는데, 사람이 잔인하게 살해되는 단편은 거의 없습니다. 우연한 사고로 인한 죽음은 있을 뿐 범죄자가 잔인하게 살해하는 그런 사건은 없습니다. 보통 본격 미스터리 소설이라고 하면 사람도 조금 죽어 주고, 마지막의 '범인은 그(그녀)가 아니다'라는 충격적인 반전도 있는 그런 소설을 떠올리게 되는데, '노스탤지어의 마법사'라는 명성답게 《코끼리와 귀울음》은 그런 충격적인 반전이나 잔인한 살인 사건은 없습니다. 일상생활에 보이지 않는 의문점을 파헤치는 추리소설이라고 할까요? 거대 도시에 살고 있는 우리들은 옆집에 어떤 사람이 살고 있는지, 길거리에서 내 옆을 지나치는 사람이 누구인지 관심도 없고, 알려고 하지도 않죠. 온다 리쿠는 그런 잊혀진 것, 사라지는 것, 감춰진 것들을 본격 미스터리라는 장르 속으로 초대해 무척 독특한 미스터리를 완성합니다. 암튼 첫 느낌은 무척 독특한 일상 본격 미스터리소설이었습니다.
전설, 역사(거대한 역사가 아닌 소소한 역사), 잡담, 소문 등이 이야기의 소재가 됩니다. 누구나 알고는 있지만, 의심해 본 적은 없는 그런 떠다니는 이야기들. 이런 소소한 이야기를 풍부한 텍스트로, 또한 환상적(판타지를 말하는 것은 아님. 아름다움 정도)인 이야기로 만드는 재주는 확실히 뛰어난 것 같아요. 수다쟁이 온다 리쿠. 사소한 이야기를 엄청난 이야기로 만들어 버립니다. 본격 미스터리의 매력을 온다 리쿠 나름대로 잘 해석하고 멋진 이야기로 완성한 것 같네요. 개인적으로 무척 만족스러웠습니다. 기존의 온다 리쿠 소설의 모호함("결말이 이게 뭐야?") 때문에 그녀의 소설을 기피했던 분들에게는 꽤 쏠쏠한 재미를 주지 않을까 싶네요. 또한 일상 미스터리 좋아하시는 분들도 재미있게 읽을 수 있을 것 같네요.
《코끼리와 귀울음》은 일상 속에 숨은 미스터리를 끄집어내어 그 이면을 파헤치는 소설입니다. 따라서 반전이 있습니다. 그러나 그 반전은 무시하지도 충격적이지도 않지만, 씁쓸한 여운을 줍니다. 결국은 미스터리의 마지막은 사건(죽음)으로 귀결되거든요. 악의는 없더라도 주변 사람들은 그(그녀)의 행동에 영향을 받게 되는 것이죠. 자살이건 타살이건 가족의 고통과 상처는 말로 표현할 수 없는 것처럼 사소한 행동이나 악의 없는 행동도 결국에는 타인에게 고통과 슬픔을 줄 수 있는 거죠. 웃음 뒤에는 눈물이 있고, 행복 뒤에는 슬픔이 있는 것처럼 그렇게 세계는, 사람은 연결되어 있는 것이 아닐까 싶어요. 이번 온다 리쿠의 단편집은 이런 느낌이 무척 많이 들더군요.
사족으로 (이미 알고 있는 분들이 많겠지만) 《코끼리와 귀울음》의 등장인물은 온다 리쿠의 다른 작품에도 등장했던 인물들입니다. 《여섯 번째 사요코》의 세키네 다카오 할아버지(?)가 이야기를 이끌어 가는 중심 역할인데, 그의 큰아들 슈운은 《PUZZLE》, 딸 나쓰는 《도서실의 바다》에 등장합니다. 그리고 빼먹을 수 없는 등장인물, 바로 《메이즈》의 도키에다 미쓰루 등장해서 기이한 사건 이야기를 합니다(물론 《메이즈》의 주인공이기는 했지만 메구미에 비해서 너무 매력이 없게 나왔죠). 이 소설에서는 세키네 다카오와 슈운이 무척 매력적으로 그려지더군요. 특히 세키네 다카오, 이 할아버지 정말 매력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