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색의 수수께끼 - 에도가와 란포상 수상 작가 18인의 특별 추리 단편선 밀리언셀러 클럽 90
나루미 쇼 외 지음, 유찬희 옮김 / 황금가지 / 2008년 10월
평점 :
절판


 

노자와 히사시를 제외하고는 모두 처음 들어본 작가의 흑색(?) 같은 작품이 실린 에도가와 란포상 수상 작가 작품집 <흑색의 수수께끼>는 사실 특정 색깔(그러니까 작품의 성향)을 논하기에는 조금 밋밋한 느낌이었습니다. 본격 추리소설, 사회파 미스터리, 드라마(사람 사는 이야기)라고 해야 할까요? 그리고 에도가와 란포상 수상 작가 작품집에 실리기에는 조금 어울리지 않는 작품도 있었습니다(나무리 쇼의 <화남>이라는 작품이 그랬습니다). 이번 작품집은 전체적으로 분위기가 조금 어둡습니다(마지막 작품 <가을날 바이올린의 한숨>은 조금 코믹한 느낌이 나기는 하지만). 작품의 색깔로만 보면 흑색이라는 제목도 그다지 나쁜 것 같지는 않네요. 그리고 (사실 이런 얘기는 되도록이면 하고 싶지 않은데) <흑색의 수수께끼>는 조금 번역과 오탈자 문제가 심한 것 같더군요. 특히 <화남>이라는 작품은 문장이 무척 부자연스럽더군요. 번역소설이라도 마치 우리나라 소설을 읽는 듯한 느낌이 들어야 하는데, <화남>은 정말 번역된 소설을 읽는 느낌이 들더군요. 암튼 개인적으로 이 점은 무척 아쉽더군요.

<화남>은 이혼한 남자를 직장 상사로 둔(그래서 삶이 피곤한) 한 집안의 가장(렌지) 이야기입니다. 중이염이라는 병을 앓고 있는데, 후에 종양으로 밝혀집니다. "혹시 치료를 안 하면"이라는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치료란 (다른 의미에서) 암세포(생명체)를 파괴하고 죽여 버리는 행위이니까요. 이는 아내 히사요의 유산이란 문제(심장박동이 약하게 들려서 결국은 죽여 버립니다)와 연결되는 지점 같기도 해요. 삶과 죽음이란 어떻게 바라보느냐에 따라서 전혀 다른 의미로 받아들여질 수도 있는 게 아닐까 싶네요. 전체적인 이야기의 구성은 나쁘지 않은데, 이번 작품집에 실리기에는 조금 안 어울리는 작품이 아닐까 싶네요.

<저벅저벅>은 <연애시대>의 노자와 히사시의 작품입니다. 우선 제목부터가 마음에 들더군요. 뭔가가 조용히 다가오는 듯한 느낌. 사회파 미스터리로 분류가 될 수가 있겠네요. 물론 마지막의 충격적인 반전도 기다리고 있습니다(일본의 추리소설에서나 가능한 그런 반전, 한마디로 사이코). 열 살의 여름을 악몽으로 만들어버린 남자(그래봤자 중학생)에 대한 30년 가까운 한 여성의 고통과 증오가 지독하게 그려진 소설입니다. 찌는 듯한 더위, 남자 중학생이 헛간 비슷한 곳으로 데려가 음부를 만지고 관찰을 합니다. 벌레가 기어가는 듯한 느낌. 그 때의 기억과 고통이 사회에서 정상적인 연애생활을 하는데 방해를 합니다. 암튼 그런 고통이 잔잔하게 그려지고 있습니다. 사실은 그 다음 이야기가 더 재미있습니다. 스포일러가 될 수 있어서 여기까지만. 암튼 이번 작품집에서 가장 재미있게 읽은 소설입니다. 추천!!

<목소리>는 한편의 잔잔한 동화 같은 이야기입니다. 또한 성장소설이기도 하고요. 낚시를 좋아하는 아버지가 어느 날 사고로 목숨을 잃습니다. 그 아버지를 대신하여 소년은 강가에 매일 나가서 낚시를 합니다. 그러던 어느 날 강가에서 죽으려고 하는 죽은 아버지의 옛 친구를 만나고, 아버지의 숨겨진 비밀(거창하지는 않습니다)을 알게 됩니다. 부모자식간의 애틋한 정을 그린 소설이라고 할까요? 읽고 나면 마음이 따뜻해집니다. 그러나 역시 이번 작품집에는 그다지 어울리는 것 같지는 않네요.

마지막으로 <가을날 바이올린의 한숨>은 본격 미스터리입니다. 천재 물리학자 앨버트 아이슈타인이 등장하는 소설입니다. 아이슈타인이 아끼던 바이올린 도난사건이 발생합니다. 와세다 대학 언어학 교수 도도로키와 그의 조수 이노우에가 사건을 담당하게 됩니다. 왜 범인은 바이올린을 바꿔치기 했을까? 그리고 주도면밀하게 계획을 세웠음에도 뭔가 논리에 맞지 않는 범인의 행동도 의심스럽습니다. 암튼 그러한 사건을 추리하는 소설인데, 가볍게 읽기에는 괜찮을 듯싶네요. 물론 트릭이 대단하지는 않습니다. 그냥 아기자기한 맛이 느껴지는 추리소설이랄까요. 그냥 무난하게 읽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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