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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콜릿 코스모스
온다 리쿠 지음, 권영주 옮김 / 북폴리오 / 2008년 5월
평점 :
절판
온다 리쿠의 소설은 이상하게 바로 읽고 싶은 마음은 들지가 않아요. 또한 이상하게 무슨 내용인지도 모르고 읽게 되는 것 같고요. 사실 줄거리를 요약하자면 읽고 싶은 생각이 들지가 않을 정도로 평범해요. 온다 리쿠의 <초콜릿 코스모스> 역시 천재와 노력형 두 여배우의 엄청난 연극의 주연을 따내기 위한 오디션 경쟁이 기본 줄기입니다(<유리가면>의 오마주라는데 <유리가면>이 뭔지는 잘 모르겠네요. 검색을 해 봤더니 만화이고, 스토리도 조금은 비슷하더군요). 연극 사실 좋아하지도 않고, 여배우들의 오디션 경쟁이라는 소재도 평소에 전혀 관심이 없음에도 온다 리쿠의 소설이라는 이유만으로 읽게 되는 힘(온다 리쿠의 소설을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내용 보다는 그 내용 속에 흐르는 어떤 분위기), 중독성이 아닐까 싶어요.
이 소설은 연극을 소재로 다룬다는 점에서 온다 리쿠의 전작 <호텔 정원에서 생긴 일>과 조금 비슷한 면이 있기도 하지만, 이번 작품은 <호텔 정원에서 생긴 일>에 비해서는 좀 더 이해하기 쉽고, 구체적인 주제를 다루고 있네요. 사실 <호텔 정원에서 생긴 일>은 도대체 무엇을 읽었는지 모를 정도로 (제게는) 조금 난해했습니다. 미스터리한 느낌은 강하게 풍겼지만 뭔 이야기인지는 모르겠으니 어찌 보면 조금 불친절한 소설이 아닐까 싶네요. <초콜릿 코스모스>는 우선 쉽습니다. 두 번의 오디션을 놓고 (물론 아즈마 교코라는 배우는 직접 오디션에 참가하는 것은 아니지만) 두 여배우의 치열한 경쟁이 무척 알기 쉽게 묘사되어 있어서 연극을 전혀 모르는 사람들도 무척 재미있게 읽을 수 있더군요. 사실은 오디션에서 배우들이 연기하는 연극 <열린 창문>,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가 더 흥미롭더군요. 특히나 <열린 창문>의 마지막 반전은 깜짝 놀랐습니다. 그리고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에서의 블랜치라는 늙은 알코올 중독자 여자의 독백은 정말 소름이 돋더군요. 온다 리쿠의 소설을 읽고 <열린 창문>과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를 처음 알게 되었는데(사실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는 워낙 유명한 영화라 제목이 많이 들어봤지만 어떤 내용인지도 몰랐거든요), 실제 연극이 보고 싶을 정도로 소설 속에서 정말 매력적으로 묘사됩니다. 물론 평범한 오디션은 아닙니다. 사실 이 소설의 재미는 바로 그 평범하지 않은 오디션을 천재 여배우들이 어떻게 연기할 것인가를 지켜보는 것입니다. 아역 스타 출신의 노력형 천재 배우 '아즈마 교코', 연기 초보자이지만 엄청난 연기로 주위 사람들을 모두 놀래키는 선천적인 재능을 타고난 천재 배우 '사사키 아스카' 오디션을 놓고 벌어지는 이 두 명의 여배우들의 치열한 경쟁은 정말 긴장됩니다. 오디션과 천재 여배우, 그리고 소설 속 두 편의 연극. 온다 리쿠의 전작들에 비해 미스터리한 요소는 없지만, 긴장감 하나는 정말 끝내주네요. 거짓말 조금 보태서 정말 손에 땀을 쥐고 읽었네요.
글을 써 본 적이 없어서 소설 속에 연극(희곡)이라는 소재를 다루는 것이 쉬운지 어려운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그런데 사실 소설과 희곡은 조금 다르다고 배웠고(국어 시간에 얼핏 배운 것 같은데), 또한 소설 속에 희곡을 집어넣는 것이 결코 쉬운 작업은 아닐 것 같은데, <호텔 정원에서 생긴 일>에 이어 또 이런 작업을 했네요. 사실 소설을 읽었는지, 연극을 본 건지 헷갈리네요. 연극을 감상하면서 연기를 하는 배우들의 심리까지 소설로 읽으니 느낌이 묘합니다. 연극의 똑같은 장면을 다양한 여배우들이 연기를 하는 장면(배우들 나름대로의 해석과 심리 상태)에서의 긴장감은 정말 최고더군요. 연극을 본 적은 없지만, 정말 저렇다면 정말 재미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배우들의 연기하는 모습이 정말 생생했습니다. 물론 온다 리쿠만의 판타지일 수도 있지만요. 여배우들만의 오디션 장면만으로 이런 색다른 재미와 긴장감을 줄 수 있다니, '역시 온다 리쿠의 명성이 허황된 것은 아니구나!'라는 생각이 들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