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정 갈릴레오 탐정 갈릴레오 시리즈 1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양억관 옮김 / 재인 / 200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용의자 X의 헌신>의 그 천재 물리학자 유가와와 유가와의 조수(?) 같은 경시청 형사 구사나기가 다시 만났습니다. 인스턴트커피를 좋아하고, 조금 장난 끼가 넘치며, 어린 아이를 무척이나 싫어하는 물리학자 유가와는 개인적으로 무척 좋아하는 캐릭터입니다. 그리고 매일 그에게 의지하는(?) 나름대로 귀여운 구사나기 형사도 마음에 들고요(이 아저씨 많이 순진하신 듯).

<탐정 갈릴레오>는 다섯 편의 단편소설이 실린 소설집입니다. 제목부터가 무척 직접적이고 노골적입니다. '타오르다'는 말 그대로 몸이 타서 죽은 사건, '옮겨 붙다'는 물속에 깡통이 조금 떨어진 시체의 얼굴에 옮겨 붙은 사건, '썩다'는 시체의 특정 부위가 과도하게 썩은 사건 등등. 암튼 제목 자체가 사건일 발생한 당시의 중요한 힌트입니다. 그렇다면 스포일러? 고등학교 때 물리학을 열심히 공부한 사람들에게는 그럴 수도 있겠지만, 일반인들에게는 스포일러를 아무리 까발려도 모릅니다. 이야기의 중간을 넘어 결말에 가서도 아리송합니다. 마지막에는 천재 물리학자 유가와가 사건을 멋지게 해결합니다. 물리학을 활용해서요. 헬륨 네온 모릅니다. 콘덴서의 전기 축적 역시나 모릅니다. 빛이 직진하지 않고 굽는다는 사실 역시나 모릅니다. 물론 친절하게 유가와가 설명을 해 주지만 이런 트릭은 직접 눈으로 실험을 통해서 확인하지 않는 이상은 이해가 어렵지 않을까 싶어요. 아무리 글로 백번 설명을 해도 눈으로 한번 보는 것만 못하지 않을까 싶네요.

국내에 소개된 히가시노 게이고의 소설을 살펴보니 단편소설이 거의 없더군요. 블랙 유머소설인 <흑소소설>, <괴소소설>, <독소소설>을 제외하고는 모두 장편소설이더군요. 블랙 유머소설은 모르겠지만(소설 시리즈는 재미있었습니다.) 히가시노 게이고의 단편소설은 호흡이 조금 끊어지는 느낌이 드네요. 물론 트릭(트릭이라기보다는 과학적 사실이라고 해야 할까요?) 자체가 물리학에 기반을 둔 소설이라 길게 이야기를 할 필요는 없지만, 시작하는 순간 허무하게 끝나는 느낌이 들더군요. 사건의 실체가 파헤쳐져도 "멍" 합니다. <용의자 X의 헌신>이나 <변신>도 이공계의 바탕을 둔 소설인데, 이번 소설집과는 확실히 다르더군요. <용의자 X의 헌신>이나 <변신>은 장편의 호흡에다가 드라마(멜로)까지 다루고 있어서 이성과 감성을 모두 자극하는데 반해 <탐정 갈릴레오>는 이성만(물리학 원리를 이용한 트릭) 충족시키고 있어 조금 아쉬움이 남네요. 이공계 출신임에도 소설 속 물리가 이해가 가지 않네요. 이미지가 연상이 되지를 않아요. <탐정 갈릴레오>는 TV드라마로 방영이 되었다고 하네요. 이 소설은 글보다는 영상으로 보는 것이 더 좋지 않을까 싶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