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녀들 환상하는 여자들 2
브랜다 로사노 지음, 구유 옮김 / 은행나무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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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싸웠던 전장에는 꽃을 가지고 가야 하는 법이야."

"아이 버섯은 지혜롭습니다. 지혜가 곧 언어이기 때문이지요. 지혜는 몸이 아닌 목소리입니다."


남미 문학의 신경향을 이끌 작가로 손꼽히는 '브렌다 로사노'의 <마녀들>이 은행나무 '환상하는 여자들' 시리즈의 제2권으로 출간되었다.

소설은 오악사카의 후예로서 치유자의 피가 흐르던 '팔로마'가 살해당한 장면으로 시작한다.

팔로마는 가스파르라는 이름의 소년으로 출생한, 사포텍 문화권에서 제3의 성으로 인정받는 '무셰'이다.

일종의 주술적 언어를 통해 길흉화복을 점치고 미래를 예지하는 전통 무속인인 듯하다.


팔로마의 살인 사건을 취재하는 젊은 기자 '조에'와 팔로마의 사촌이자 후계자인 '펠리시아나'가 번갈아 등장하고 또는 마주치면서 이야기는 진행된다. 자신 혹은 주위의 여성들이 성장하면서 다양한 폭력에 노출되고, 위험에 처하는 장면이 연이어 묘사된다.


현대적인 도회지 멕시코시티와 호젓한 산골 마을 산펠리페에서 각각의 여성들은 신체적/정신적으로 심각한 상처를 입지 않기 위해, 어떻게든 생존하기 위해 몸부림친다. 딸에게 닥칠 위험을 예지하는 엄마의 기이한 능력 때문에 몇 번의 구사일생을 경험한 조에는 그 비결을 묻는다.

"여자들은 모두 자기 안에 마녀 같은 면을 조금은 품은 채로 태어난단다. 우리 스스로를 지키기 위해서지."


여성들은 무법천지의 세상에서 살아남기 위한 신비한 능력을 일부 지니고 태어난다. 그 필살기는 후천적으로 습득될 수도 있다. 허나 온갖 폭력이 난무하는 사회에서 홀로 생존하기는 불가능하다. 여성들은 연대와 협력을 통해 서로의 무사안녕을 끊임없이 확인하고, 단단히 맞잡은 손을 놓지 않아야만 마녀사냥을 피할 수 있다. 지금도 세계 곳곳에는 고립되어 반사회적인 이단으로 취급받는 마녀들을 불태우기 위한 제단이 높이 솟아 있다. 활활 불타오르는 화형대를 목전에 두고 여성들은 공동체 의식을 굳게 다지는 한편, 각자의 언어적 능력을 발휘해 연대할 필요가 있다. 마술적인 힘과 집단의식이 깃든 언어는 지혜를 발화시키며, 이를 통해 이질적인 세계와 진영은 조화를 이루고 평안을 되찾을 수 있다. 세대를 넘은 치열한 투쟁이 마침내 종지부를 찍을 때.. 생살이 타드는 고통이 멈추고 잿더미만 남은 전장에 검붉은 꽃무리를 수놓을 수 있는 것이다.


브렌다 로사노의 장편 소설 <마녀들>은 두 여성과 세계가 대립이 아닌, 언어적 치유와 연대를 통해 폭력의 상처를 회복하고 해소하는 이야기를 마술적인 필치로 그린다. 우리는 그녀의 소설을 통해 다양한 형태의 상처가 집단의 언어를 통해 회복되는 주술적 현장을 목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현실 사회의 편견과 무자비한 폭력에서 벗어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를 깨닫게 된다.




#서평단 #해외문학 #시리즈 #환상하는여자들 #마녀들 #화형대 #브렌다로사노 #은행나무 #환상독서단 #신작추천리뷰 #마술적집단언어 #조에 #팔로마 #펠리시아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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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의 마지막 여름
지안프랑코 칼리가리치 지음, 김현주 옮김 / 잔(도서출판) / 2023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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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0년대 '로마'는 화려하고 북적이는 대도시지만, 그 이면은 황량하고 혼탁한 데다 퇴색되어 가는 그림자가 기울었다. 그 도시에 머무르는 이들은 수많은 군중들에 둘러싸여 정처 없이 표류한다. 그들은 과장된 미소를 지으며 관심과 사랑을 갈망하지만, 도시가 내뿜는 어둑한 그림자에 온몸이 물드는 것을 피할 수는 없었다. 외로움과 고독은 떨어질 수 없는, 그들의 절친이었다.




1973년 첫 출간 이후, 절판과 재출간을 거듭하며 시대를 초월하는 고전으로 남은 컬트 소설 <도시의 마지막 여름>이 출간되었다. 알음알음 입소문으로 이어진 명성답게, 로마의 명소를 묘사한 '지안프랑코 칼리가리치'의 문장들은 생동감이 넘치고 정교하기까지 하다. 커플의 애정 행위를 정밀 스케치한 문장들은 영화의 한 장면을 보는 것처럼 에로틱하게 들끓는다. 책을 읽다 보면 밀라노에서 로마로 건너온 '레오'가 되어 핀초 언덕의 테라스, 캄포 데이 피오리의 쉼터, 움베르티노 지구 등 한여름 로마의 곳곳을 방랑하듯 거닐 수  있다. 레오는 완벽한 혼자가 아니었다. 로마 상류층에 속하는 어느 부부와 가까이 지냈고, 뜻이 맞아 함께 영화를 제작하려 한 절친 '그라지아노'도 외로움을 달래 주었다. 그와 사랑 비슷한 감정을 나누는 '아리아나' 또한 나비처럼 그의 곁에 머물다 사라짐을 반복하며 육체적 관계를 맺는다.


번잡한 도시 안에서 무의미하고 공허한 나날을 지속하던 레오는 곁의 모든 이들을 관찰한다. 어떠한 분석이나 냉철한 비판 없이 방관자의 시선으로 그들을 바라보며 끝 모를 고독의 중심으로 점차 끌려간다. 가혹한 운명은 무더운 도시 한가운데서 표류하는 그를 놓치지 않았다. 진심으로 교류하던 그라지아노가 극단적인 선택을 하고, 그의 시신을 수습하면서 레오는 도시 안에서 자신의 정체성, 존재의 의미에 대해 강한 의문을 가지게 된다. 사랑이라는 감정을 애써 숨기고 부정하면서 아리아나 곁에 머물려 했던 그는 벼랑 끝으로 자신을 몰고 간다. 헛된 허영심과 사치에 잠식당한 그녀는 결국 레오의 곁을 떠날 수밖에 없다. 레오는 하이에나처럼 타인이 남긴 음식을 먹어치우고, 사랑하는 애인을 독차지하지 못하는 자신의 처지를 절감하며, 도시에서 버림받고 추방당한 모든 이들을 받아주는 푸른 '바다'를 향해 다가간다. 그는 모든 것을 버리고, 영원을 향해 나아갔다.

 



50년 전에 출간된 이 책이 대중들 사이에서 망각되지 않고 복간되는 데는 어떤 보편적 의미가 숨어있을 것이다. 우리는 각종 SNS로 촘촘히 연결된 인터넷/디지털 AI 시대를 살고 있음에도 레오가 느끼는 고독감과 허무의 그림자에서 벗어나지를 못하고 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극명하게 대비되는 인간관계는 이런 모순을 극대화하며, 무수한 팔로워에 둘러싸여 소외감과 외로움을 면치 못하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정량적인 숫자로 채워지지 않는 공허함을 견디다 못해 스스로 목숨을 끊고, 장기간 고립되어 끝내 고독사할 처지에 몰리는 이들이 어디 한둘이던가. 도심의 이면에 깔린 그늘에서 벗어나지 못한 채, 진심 어린 사랑과 우정을 나누지 못하는 '레오'들은 오늘날 대도시 어디에나 존재한다. 돛을 올리고 나아가야 할 뚜렷한 목적지 없이 떠도는 이들. 이 시대를 살아야 하는 존재 의미를 숙고하지 않은 채, 부유하는 이들이 여러 도시에 남아있는 한, 이 책은 폭넓은 공감대를 형성하며 보편성을 획득할 것이다. <도시의 마지막 여름>이 시대를 관통하는 영원한 고전으로 남을 수밖에 없는 이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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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괴 아파트 1 - 지하 12층의 수상한 가족
도미야스 요코 지음, 야마무라 고지 그림, 고향옥 옮김 / 가람어린이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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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람어린이 출판사에서 무더운 여름을 맞이해 흥미진진한 신간을 출간했어요!

<요괴아파트> 시리즈 1권_<지하 12층의 수상한 가족>.


재개발로 사라진 들판의 요괴 가족들이 푸른들 아파트 3단지 지하 12층에 숨어 산다고 해요. 무섭고 괴이한 외모 뒤에 숨은 사랑스럽고 귀여운 개성과 좌충우돌 일상이 펼쳐지는 공생 판타지랍니다.


허허벌판에서 유쾌하게 지내던 요괴 가족들이 아파트가 들어서면서 자신들의 터전이 없어졌으니 얼마나 화가 나겠어요? 요괴들은 인간을 잡아먹고 씹어 먹고 싶은 본능을 자제하고, 인간들을 골탕 먹이고 짓궂은 장난을 치며 접근을 해요. 결국 시청 공무원 '진정한'과 아파트 관리소장 '나해결' 씨와 대화를 통해 문제를 풀어 나가며 아파트 지하에 요괴 가족들이 입주하여 함께 살아간다는 파격적인 계획을 실천에 옮기지요.


사실 3만 명 가까이 입주하여 살아가는 대단지 아파트에 인간 만이 살아야 한다는 법, 규칙은 없잖아요? 공동체 생활을 하다 보면 이세계의 거인 할배, 먹보 할매, 외눈이 소년, 목이 자유자재로 고무고무 늘어나는 엄마 요괴 등 괴상하고 신기 방기한 초능력을 발휘하는 요괴들도 마주칠 수 있는 거지요.


요괴 가족들은 인간과 반려동물들을 잡아먹지 않는다는 규칙들을 지키며 공동 아파트에서 적응하고 공생하기 시작해요. 그들은 특유의 능력으로 밤에 출몰하는 도둑들을 일망타진하는 깜짝 활약을 펼칩니다.


그런가 하면 요괴들은 늑대들과 힘을 합쳐 날지 못하는 새끼 까마귀를 고층 아파트에서 구출하는 등 선행을 펼치면서 인간들과 어울려 지내기 시작해요. 마침내 그들이 입주한 지 100일째를 맞이하여 성대한 아파트 축제가 벌어집니다!


<요괴아파트> 시리즈 1권_<지하 12층의 수상한 가족>은 평범한 일상 속 상상력이 넘치는, 공존의 감동이 피어나는 마법 같은 이야기가 가득해요. 이질적이고 평범하지 않은 소수가 대다수와 어떻게 공생, 공존할 수 있는지를 배울 수 있는 유쾌하고 흥미로운 동화가 아닐 수 없어요.


가람어린이 신간 <요괴아파트> 시리즈 1권_<지하 12층의 수상한 가족>. 호기심과 상상력이 넘치는 아이들 & 성인들에게 꼭 추천하고 싶어요!



👻👹🏘️ 추천 포인트>>

👻 호기심 & 상상력 유발: 혹시 우리 아파트 지하에도 요괴들이 사는 건 아닐까?

👹 공감력 성장: 낯설고 다른 존재에 대한 두려움 → 호기심 → 이해로의 변화 과정 체험

🏘️ 가족 유대감 및 협력: 요괴 가족의 서로 다른 능력이 협력으로 연결되는 감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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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멸의 유전자
리처드 도킨스 지음, 야나 렌조바 그림, 이한음 옮김 / 을유문화사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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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기의 명저 <이기적 유전자> '리처드 도킨스'의 최신작 <불멸의 유전자>가 을유문화사에서 출간되었다. 세계적인 지성인 도킨스의 독창적이고 깊이 있는 생명 과학/유전자 이론과 함께 야나 렌조바의 세밀하고 리얼한 삽화가 실려 있어 독자들의 이해를 돕는다.


저자는 “유전자와 생명체는 미래의 생물학자가 진화사를 읽어낼 수 있는 책(Book of the Dead)”이라고 비유하며, 유전자, 형태, 행동에 담긴 조상들의 환경과 적응사를 설명한다. 진화 과정을 ‘덧쓰기와 지우기’가 반복된 고대 필사본처럼 묘사하고, 몸과 유전자가 누적된 지층처럼 여러 세대에 걸친 적응의 흔적을 간직했다고 설명한다.


딸아이 둘을 키우는 아빠 입장에서 저자의 의견에 동의할 수밖에 없다. 유전자는 자신이 미처 기억하지 못하는 사소한 면, 디테일한 면을 놓치지 않고 후세에 전달하여 미래 환경에 적응하고 진화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자식들은 외모뿐만 아니라 체질, 성격, 취약한 질병 등을 영구 보존되는 책에 새긴 것처럼 자연스레 학습하고 계승한다. 심지어 자신이 어린 시절, 긴장하면 습관적으로 손톱을 깨무는 버릇까지 고스란히 재현하는 것을 보면서, '부전여전'이라 일컫는 영구히 새겨진 유전자의 힘에 놀라곤 한다.


도킨스는 사막 도마뱀의 위장, 두더지의 굴 구조, 포유류의 태반 진화 등 다양한 동물 사례를 통해 자연선택의 원리와 유전자 상호작용을 쉽고 생생하게 풀어낸다. 미래 과학자의 시점에서 첨단 기술로 고대 생태를 재구성하는 가상의 과학자를 등장시켜 유전체 해독이 가능케 할 ‘진화사 복원’ 비전을 제시하는 파격적 시도를 한다. 이러한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불멸의 유전자’ 개념 확장을 통해 유전자는 생명체 사멸 후에도 복제/전달되고, ‘정보의 불멸성’을 지닌 매개체라고 설명한다.


리처드 도킨스의 <불멸의 유전자>는 대표작 <이기적 유전자> 이후 50여 년간 심화시켜 온 ‘유전자 중심 진화론’의 정수를 집대성한 기념비적 저작이다. 과학적 통찰과 상상력이 유기적으로 결합되고 어우러져 흥미를 유발하고, ‘팔림프세스트’라는 비유를 통해 복잡한 진화 과정을 직관적으로 이해시킨다. 또한 야나 렌조바의 일러스트가 각 사례의 핵심을 극대화하고, 두더지/도마뱀/키다리게 등 실감 나는 예시가 자연선택 원리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저자 특유의 명료하고 열정적인 문체는 생명과학/유전자 이론의 복잡한 개념을 비전공자도 쉽게 따라올 수 있게 한다. 진화론 또는 리처드 도킨스의 저작을 처음 접하는 독자에게도, 전공자/학자 등 심화 연구자에게도 모두 의미 있는 통찰을 제공하는 저작이 아닐 수 없다.


을유문화사 신간 <불멸의 유전자>는 유전자가 품은 ‘진화의 대서사’를 깊이 있게 탐구하며, 과거와 미래를 잇는 진화생물학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역작이다. ‘유전자는 죽음 이후에도 스스로 복제되며 영원히 살아남는다’는 도킨스의 메시지는 생명 과학의 경이로움과 인간 존재의 의미를 되새기게 한다. 진화론의 정수를 다룬 최고의 교양서, 리처드 도킨스 만년의 걸작으로 손꼽기에 부족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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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백해도 되는 타이밍 우리학교 소설 읽는 시간
황영미 지음 / 우리학교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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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학교 출판사 신간, '황영미 작가'의 4년 만의 장편소설 <고백해도 되는 타이밍>은 청소년기의 섬세한 감정과 성장의 순간을 따뜻하게 그려낸 작품이다. 이 소설은 첫사랑의 설렘과 우정의 소중함 그리고 자신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법을 배우는 과정을 통해 독자들에게 깊은 공감을 선사한다.


시민 중학교에서 허언증이 있다는 오해를 받으며 왕따가 된 '홍지민'은 홀로 급식(혼급식)을 먹어야 하는 처지에 몰린다. SNS에서 이런저런 혼급식 사례를 수집하며 고민하던 지민은 학교 도서관에 틀어박혀 고전을 접하고는 그 매력에 끌린다. 홀린 것처럼 고전 동아리에 가입한 지민은 '조현서' 등 다양한 친구들을 만나며 그간의 방황과 시행착오에서 탈출하기 시작한다. 급기야 마음이 끌리는 짝사랑남 '안태오'와 가까워지면서 지민은 절대 차이지 않고 상처받지 않을 고백을 하기 위해 타이밍을 재고 작전을 짜기 시작한다.


세상이 급변하고 AI 세상이 도래했다지만, 예나 지금이나 사춘기 시절의 좌충우돌 첫사랑은 달뜬 열병에 걸린 것처럼 고통스럽고 험난하기 그지없다. 갈수록 무게를 더하는 공부/시험 압박과 도무지 종잡을 수 없는 친구 관계에 더해 꼬일 대로 꼬인 이성 사이까지.. 질풍노도의 시기에 이 모든 난관, 트러블들이 완벽하게 해결되고, 명쾌히 풀릴 리는 만무하다. 어처구니없는 실수를 거듭하고 부끄러움과 창피함에 짝남의 눈을 쳐다보지도 못하고, 멍하니 방황하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청춘의 시간은 속절없이 흘러간다.


평범하지만 매력 넘치는 지민이 어떻게든 현실을 타파하면서 친구들과의 관계, 가족과의 소통, 호감 가는 이성에 대한 고백 등 다양한 인간관계를 통해 성장하는 과정이 큰 울림을 준다. 이를 통해 청소년뿐만 아니라 성인들도 핑크빛 그 시절을 떠올리면서 애틋하면서 뒤통수를 치게 만드는 실수투성이 애정담에 젖을 수 있다.


황영미 작가 신작 <고백해도 되는 타이밍> 단순한 로맨스를 넘어 자신을 이해하고 타인과의 관계를 맺는 법을 배우는 성장의 순간들을 포착한다. 이를 통해 독자들은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는 용기와 타인의 감정을 존중하는 태도의 중요성을 깨닫게 된다.


우리학교 신간 <고백해도 되는 타이밍>은 청소년기의 감정과 성장의 순간을 따뜻하고 현실감 있게 그려낸 작품으로 독자들에게 깊은 공감과 위로를 선사한다. 자신의 솔직한 감정을 표현하는 용기와 그 타이밍의 중요성에 대해 고민하는 모든 이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소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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