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녀들 환상하는 여자들 2
브랜다 로사노 지음, 구유 옮김 / 은행나무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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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싸웠던 전장에는 꽃을 가지고 가야 하는 법이야."

"아이 버섯은 지혜롭습니다. 지혜가 곧 언어이기 때문이지요. 지혜는 몸이 아닌 목소리입니다."


남미 문학의 신경향을 이끌 작가로 손꼽히는 '브렌다 로사노'의 <마녀들>이 은행나무 '환상하는 여자들' 시리즈의 제2권으로 출간되었다.

소설은 오악사카의 후예로서 치유자의 피가 흐르던 '팔로마'가 살해당한 장면으로 시작한다.

팔로마는 가스파르라는 이름의 소년으로 출생한, 사포텍 문화권에서 제3의 성으로 인정받는 '무셰'이다.

일종의 주술적 언어를 통해 길흉화복을 점치고 미래를 예지하는 전통 무속인인 듯하다.


팔로마의 살인 사건을 취재하는 젊은 기자 '조에'와 팔로마의 사촌이자 후계자인 '펠리시아나'가 번갈아 등장하고 또는 마주치면서 이야기는 진행된다. 자신 혹은 주위의 여성들이 성장하면서 다양한 폭력에 노출되고, 위험에 처하는 장면이 연이어 묘사된다.


현대적인 도회지 멕시코시티와 호젓한 산골 마을 산펠리페에서 각각의 여성들은 신체적/정신적으로 심각한 상처를 입지 않기 위해, 어떻게든 생존하기 위해 몸부림친다. 딸에게 닥칠 위험을 예지하는 엄마의 기이한 능력 때문에 몇 번의 구사일생을 경험한 조에는 그 비결을 묻는다.

"여자들은 모두 자기 안에 마녀 같은 면을 조금은 품은 채로 태어난단다. 우리 스스로를 지키기 위해서지."


여성들은 무법천지의 세상에서 살아남기 위한 신비한 능력을 일부 지니고 태어난다. 그 필살기는 후천적으로 습득될 수도 있다. 허나 온갖 폭력이 난무하는 사회에서 홀로 생존하기는 불가능하다. 여성들은 연대와 협력을 통해 서로의 무사안녕을 끊임없이 확인하고, 단단히 맞잡은 손을 놓지 않아야만 마녀사냥을 피할 수 있다. 지금도 세계 곳곳에는 고립되어 반사회적인 이단으로 취급받는 마녀들을 불태우기 위한 제단이 높이 솟아 있다. 활활 불타오르는 화형대를 목전에 두고 여성들은 공동체 의식을 굳게 다지는 한편, 각자의 언어적 능력을 발휘해 연대할 필요가 있다. 마술적인 힘과 집단의식이 깃든 언어는 지혜를 발화시키며, 이를 통해 이질적인 세계와 진영은 조화를 이루고 평안을 되찾을 수 있다. 세대를 넘은 치열한 투쟁이 마침내 종지부를 찍을 때.. 생살이 타드는 고통이 멈추고 잿더미만 남은 전장에 검붉은 꽃무리를 수놓을 수 있는 것이다.


브렌다 로사노의 장편 소설 <마녀들>은 두 여성과 세계가 대립이 아닌, 언어적 치유와 연대를 통해 폭력의 상처를 회복하고 해소하는 이야기를 마술적인 필치로 그린다. 우리는 그녀의 소설을 통해 다양한 형태의 상처가 집단의 언어를 통해 회복되는 주술적 현장을 목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현실 사회의 편견과 무자비한 폭력에서 벗어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를 깨닫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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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의 마지막 여름
지안프랑코 칼리가리치 지음, 김현주 옮김 / 잔(도서출판) / 2023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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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0년대 '로마'는 화려하고 북적이는 대도시지만, 그 이면은 황량하고 혼탁한 데다 퇴색되어 가는 그림자가 기울었다. 그 도시에 머무르는 이들은 수많은 군중들에 둘러싸여 정처 없이 표류한다. 그들은 과장된 미소를 지으며 관심과 사랑을 갈망하지만, 도시가 내뿜는 어둑한 그림자에 온몸이 물드는 것을 피할 수는 없었다. 외로움과 고독은 떨어질 수 없는, 그들의 절친이었다.




1973년 첫 출간 이후, 절판과 재출간을 거듭하며 시대를 초월하는 고전으로 남은 컬트 소설 <도시의 마지막 여름>이 출간되었다. 알음알음 입소문으로 이어진 명성답게, 로마의 명소를 묘사한 '지안프랑코 칼리가리치'의 문장들은 생동감이 넘치고 정교하기까지 하다. 커플의 애정 행위를 정밀 스케치한 문장들은 영화의 한 장면을 보는 것처럼 에로틱하게 들끓는다. 책을 읽다 보면 밀라노에서 로마로 건너온 '레오'가 되어 핀초 언덕의 테라스, 캄포 데이 피오리의 쉼터, 움베르티노 지구 등 한여름 로마의 곳곳을 방랑하듯 거닐 수  있다. 레오는 완벽한 혼자가 아니었다. 로마 상류층에 속하는 어느 부부와 가까이 지냈고, 뜻이 맞아 함께 영화를 제작하려 한 절친 '그라지아노'도 외로움을 달래 주었다. 그와 사랑 비슷한 감정을 나누는 '아리아나' 또한 나비처럼 그의 곁에 머물다 사라짐을 반복하며 육체적 관계를 맺는다.


번잡한 도시 안에서 무의미하고 공허한 나날을 지속하던 레오는 곁의 모든 이들을 관찰한다. 어떠한 분석이나 냉철한 비판 없이 방관자의 시선으로 그들을 바라보며 끝 모를 고독의 중심으로 점차 끌려간다. 가혹한 운명은 무더운 도시 한가운데서 표류하는 그를 놓치지 않았다. 진심으로 교류하던 그라지아노가 극단적인 선택을 하고, 그의 시신을 수습하면서 레오는 도시 안에서 자신의 정체성, 존재의 의미에 대해 강한 의문을 가지게 된다. 사랑이라는 감정을 애써 숨기고 부정하면서 아리아나 곁에 머물려 했던 그는 벼랑 끝으로 자신을 몰고 간다. 헛된 허영심과 사치에 잠식당한 그녀는 결국 레오의 곁을 떠날 수밖에 없다. 레오는 하이에나처럼 타인이 남긴 음식을 먹어치우고, 사랑하는 애인을 독차지하지 못하는 자신의 처지를 절감하며, 도시에서 버림받고 추방당한 모든 이들을 받아주는 푸른 '바다'를 향해 다가간다. 그는 모든 것을 버리고, 영원을 향해 나아갔다.

 



50년 전에 출간된 이 책이 대중들 사이에서 망각되지 않고 복간되는 데는 어떤 보편적 의미가 숨어있을 것이다. 우리는 각종 SNS로 촘촘히 연결된 인터넷/디지털 AI 시대를 살고 있음에도 레오가 느끼는 고독감과 허무의 그림자에서 벗어나지를 못하고 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극명하게 대비되는 인간관계는 이런 모순을 극대화하며, 무수한 팔로워에 둘러싸여 소외감과 외로움을 면치 못하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정량적인 숫자로 채워지지 않는 공허함을 견디다 못해 스스로 목숨을 끊고, 장기간 고립되어 끝내 고독사할 처지에 몰리는 이들이 어디 한둘이던가. 도심의 이면에 깔린 그늘에서 벗어나지 못한 채, 진심 어린 사랑과 우정을 나누지 못하는 '레오'들은 오늘날 대도시 어디에나 존재한다. 돛을 올리고 나아가야 할 뚜렷한 목적지 없이 떠도는 이들. 이 시대를 살아야 하는 존재 의미를 숙고하지 않은 채, 부유하는 이들이 여러 도시에 남아있는 한, 이 책은 폭넓은 공감대를 형성하며 보편성을 획득할 것이다. <도시의 마지막 여름>이 시대를 관통하는 영원한 고전으로 남을 수밖에 없는 이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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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웃집 마법 소녀 메이플 2 - 비 온 뒤 반짝이는 미소의 마법 이웃집 마법 소녀 메이플 2
미야시타 에마 지음, 고우사기 그림, 봉봉 옮김 / 가람어린이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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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람어린이 신간, 사랑스러운 이웃집 소녀 매직 판타지 동화,

<이웃집 마법소녀 메이플 2권: 비 온 뒤 반짝이는 미소의 마법>이 출간되었어요!


<이웃집 마법소녀 메이플> 2권은 <지지, 너와 함께 걸었어>로 오가와 미메이 문학상 대상과 아동 문예 신인상을 수상하며 필력을 인정받은 미야시타 에마가 글을 쓰고, 고우사기가 삽화를 그린 저학년 판타지 동화입니다. 평범한 인간 소녀 카에데와 인간계로 수행을 하러 온 꼬마 마녀 메이플의 우정을 다루고 있어요.


이번 2권에서는 '비' 내리는 날씨와 아이들의 '우울한 마음'을 연결해 이야기를 풀어냅니다. 며칠째 쏟아지는 비 때문에 마법 빗자루를 타지 못해 시무룩해진 메이플. 다른 친구 린의 샤랄라 드레스를 보여주고 싶다는 부탁을 거절 못 해 메이플과의 약속에 늦어버린 카에데의 미안함이 교차해요. 서로를 생각하는 마음이 엇갈리며 생긴 오해를 풀고, 카에데가 메이플을 위해 준비한 '무지갯빛 깜짝 선물'을 통해 진정한 우정의 마법을 깨닫게 되는 과정을 따뜻하게 그려냈습니다.



🧙‍♀️🪄"마법보다 더 빛나는 건, 너를 웃게 하고 싶은 내 마음이야."

이 책을 읽으며 문득, 우리 아이들에게 가장 필요한 마법은 하늘을 나는 빗자루가 아니라 '서로의 마음을 헤아리는 용기'가 아닐까 생각했어요. 저자 미야시타 에마는 전작들에서 보여준 특유의 섬세한 심리 묘사를 통해 판타지라는 외피 속에 지극히 현실적인 아이들의 고민을 녹여냈습니다. 특히 2권에서 인상적인 건 '거절하지 못하는 마음'에 대한 통찰입니다. 주인공 카에데가 친구의 부탁을 거절하지 못해 메이플과의 약속을 어기게 되는 장면은 사회성을 배워가는 시기의 아이들이라면 누구나 겪는 성장통, 딜레마지요. 단순히 "약속을 잘 지키자"는 교훈을 넘어.. 미안함을 솔직하게 표현하고 관계를 회복하는 과정을 '비 온 뒤 맑음'이라는 날씨의 변화와 연결한 연출이 탁월합니다.


<이웃집 마법소녀 메이플> 2권은 아동 판타지임에도 감정선이 리얼하기 때문에 아이들의 공감 능력, 사회성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고우사기 작가의 귀엽고 몽글몽글한 캐릭터 일러스트는 "아이들의 독서 진입 장벽을 낮춰주고 흥미를 유발합니다. 요즘 유행하는 AI 일러스트, 영상과 달리 인공적이지 않고 자연스러운 삽화라 친근하고 위화감이 없어요.


이 책의 백미는 화려한 마법 주문이 등장하는 순간이 아니라.. 카에데가 친구를 위해 우산 대신 펼쳐 든 '마음의 선물'이 등장하는 순간입니다. 친구들 간에 '미안해', '고마워' 같은 솔직하고 진심이 담긴 대화를 통해 갈등을 극복하고 우정을 쌓는 모습은 이 책이 지향하는 바가 '판타지'가 아닌 '관계의 성장'임을 증명해요.


<이웃집 마법소녀 메이플 2권: 비 온 뒤 반짝이는 미소의 마법>. 겨울비 혹은 눈이 펑펑 오는 날..

아이와 함께 읽으며 "너라면 친구에게 어떻게 사과했을까?"라고 물어보기에 더없이 좋은,

다정한 핫초코 같은 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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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색 도시
토르벤 쿨만 지음, 이원경 옮김 / 가람어린이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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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르벤 쿨만 글/그림 <회색도시 The Gray City>는 이원경 옮김으로 가람어린이에서 2025년 11월 출간되었다.


<회색도시><린드버그>, <암스트롱>, <에디슨> 등 생쥐의 모험을 다룬 '생쥐 시리즈'로 전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작가가 된 토르벤 쿨만의 2024년 신작이다. 아빠와 함께 낯선 도시로 이사 온 주인공 소녀 '로빈'은 집, 거리, 사람들의 옷차림, 심지어 꽃까지 모든 것이 '회색'인 이 도시의 풍경에 위화감을 느낀다.


획일화되고 무감정한 회색 세상에서 유일하게 노란색 비옷을 입고 다니며 자신의 색을 지키던 로빈은 학교에서 자신처럼 색을 숨기고 있던 친구 '앨러니'를 만나게 된다. 두 아이는 이 도시가 회색이 된 원인이 거대 기업 '회색 공장'이 모든 색을 강제로 섞어 회색으로 만들고 있기 때문임을 밝혀낸다.


회색이 '모든 색의 합'이라면 다시 분리할 수도 있다는 기발한 발상으로 로빈과 앨러니는 회색 산업의 공장에 잠입해 도시의 잃어버린 빛깔을 되찾는 모험을 감행한다. 무미건조한 획일화와 통제에 맞서는 아이들의 순수한 용기를 저자 특유의 압도적이고 웅장한 작화로 그려낸 수작이다.




🖼️🎨무채색 & 무개성 규율에 던지는 프리즘의 혁명

독일 함부르크 대학에서 일러스트레이션을 전공하고 졸업 작품인 <린드버그> 단 한 권으로 단숨에 그림책 거장의 반열에 오른 토르벤 쿨만. 신작 <회색 도시>에서 그는 시선을 '현대' 혹은 '근미래'의 사회적 풍경으로 돌려 색채를 사회학적 현상으로 치환하는 과감한 시도를 선보인다.


이 책을 읽으며 주목한 점은 작가가 '회색'을 다루는 집요한 태도이다. 단순히 검은색과 흰색의 중간 단계로서의 회색이 아니라 '통제된 질서'와 '억압된 감정'을 상징하는 회색 층위를 쌓아 올려 독자에게 시각적인 답답함, 건조함을 경험하게 한다. 이후 로빈의 노란 비옷이 등장하는 순간.. 

시야가 확 트이는 듯한 강렬한 해방감을 선사한다. 이는 미하엘 엔데의 <모모>에 등장하는 회색 신사들이 주는 시간의 박탈감을 시각적 차원으로 이식한 것처럼 보인다. 어쩌면 영화 <쉰들러 리스트>의 학살이 일어나는 유대인 도시를 배회하는 빨간 코트 소녀를 연상할 수도 있겠다.


혹자는 저자의 건축적 묘사와 조지 오웰의 <1984>를 연상시키는 디스토피아적 설정에 열광할 수도 있겠다. 또는 빽빽한 아파트 숲, 입시 경쟁으로 대변되는 획일적인 한국의 현실을 투영하며 깊이 공감할 수도 있다. 특히 로빈과 앨러니가 발견한 '회색 산업'의 비밀.. 즉 "모든 색을 섞으면 회색이 된다"라는 설정은 다양성이 말살되고 몰개성화되는 현대 사회의 '압박'을 날카롭게 꼬집는다.


로빈은 회색을 파괴하는 것이 아니라 회색 속에 갇힌 다양한 색들을 '해방'시킨다. 이는 다름을 틀림으로 규정하지 않고 억눌린 개성을 다시 세상 밖으로 꺼내어 조화롭게 만드는 진정한 다양성의 회복을 의미한다.


<회색도시>는 아이들에게는 진정한 '나다움'을 지키는 용기를 주는 모험담이자 어른들에게는 무미건조한 일상에 매몰된 채 자신의 고유한 색을 잊고 사는 것은 아닌지 묻는 철학적인 그래픽 노블이다. 글밥은 많은 편이지만 이해를 돕는 삽화가 어울려 이해가 어려운 편은 아니다.


텍스트보다 더 많은 이야기를 건네는 토르벤 쿨만의 그림은 당신이 지금 입고 있는 마음의 외투가 혹시 회색 단벌은 아닌지 조용히 묻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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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파이 암호 클럽 2 - 학교에 스파이가 있다고!? 스파이 암호 클럽 2
페니 워너 지음, 효고노스케 그림, 윤영 옮김 / 가람어린이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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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파이 암호 클럽 앞으로 도착한 익명의 편지.

"누군가 학교의 돈을 훔치고 있어!"

비밀에 싸인 내부 고발자의 도움을 받아 스파이 암호 클럽의 추적이 시작되는데..

사건은 FBI까지 합세하는 대형 사건으로 번지고, 암호 클럽은 황금벌레 암호, 알파벳 이모티콘 암호, 모스 부호, 무전 신호 등 다양한 암호를 풀며 사건을 해결해야 한다!



가람어린이에서 최근 출간한 <스파이 암호 클럽 2: 학교에 스파이가 있다고!?>는 페니 워너(Penny Warner)가 쓴 어린이 인터랙티브 추리 시리즈이다. 암호 풀기와 단서 찾기를 결합한 형식으로 주인공 코디(Cody), 퀸(Quinn), 루크(Luke), 마리아(Maria), 미카(Mika) 등 '암호 클럽' 멤버들이 학교에서 벌어지는 의문의 스파이 사건을 수수께끼와 퍼즐을 풀며 해결해 가는 내용이다. 원작은 어린이 추리, 교육적 요소를 결합한 'Code Busters Club' 시리즈에 속하며, 페니 워너는 애거서상(Agatha Award) 다수 수상 경력이 있어 이 장르에서 신뢰받는 작가로 평가받는다.


<스파이 암호 클럽 2: 학교에 스파이가 있다고!?>는 ‘독자 참여형 추리책’의 장점을 최대한으로 끌어와 학교라는 친숙한 공간을 무대로 삼아 긴장과 유머를 균형감 있게 배치한다. 단순히 누가 범인인지 맞히는 데 그치지 않고, 암호를 만들고 해독하는 과정이 캐릭터들의 사고방식과 협업 방식을 드러내는 수단이 된다.


코디와 퀸의 기민함, 루크의 계산적 직관, 마리아와 미카의 관찰력이 퍼즐을 푸는 서로 다른 방식으로 제시되어 독자는 각기 다른 문제 해결법을 자연스럽게 배우게 된다. 저자는 이야기 템포를 빠르게 유지하면서도 챕터마다 배치한 암호와 활동이 이야기의 단서와 직결되게 설계해 읽는 즐거움과 성취감을 동시에 준다.


초등 저학년 독자에게는 탐정 놀이 & 암호 풀이에 빠질 수 있는 안전하고 흥미로운 입문서가 되고, 암호/논리적 사고에 관심 있는 독자에게는 도전 과제를 제공한다. 성인 독자가 함께 읽어도 아이의 관점에서 문제를 재구성하는 방식, 팀워크의 작은 규칙들이 흥미롭게 보인다.

페니 워너가 애거서상, 앤서니 상 등 다수 도서상을 수상하고, 60여 권의 성인/어린이 도서를 출간한 미스터리계의 인정을 받은 작가라는 사실은 이런 장르적 완성도를 뒷받침한다.


<스파이 암호 클럽 2: 학교에 스파이가 있다고!?>는 놀이형 독서의 모범 사례다. 퍼즐을 푸는 손과 머리가 바쁘게 움직이는 동안에도 스파이를 찾기 위한 암호 클럽의 이야기는 계속된다. 읽고 나면 아이는 단서 앞에서 숨을 죽였던 시간을 자랑스럽게 떠올릴 것이다.


책 말미에 퀴즈 & 워크북과 도서관 희망도서 이벤트 링크 페이지로 안내하는 QR 코드가 실려있다. 도서문화상품권이 선물로 제공되니 놓치지 말고 이벤트 꼭 응모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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