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녀들 환상하는 여자들 2
브랜다 로사노 지음, 구유 옮김 / 은행나무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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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싸웠던 전장에는 꽃을 가지고 가야 하는 법이야."

"아이 버섯은 지혜롭습니다. 지혜가 곧 언어이기 때문이지요. 지혜는 몸이 아닌 목소리입니다."


남미 문학의 신경향을 이끌 작가로 손꼽히는 '브렌다 로사노'의 <마녀들>이 은행나무 '환상하는 여자들' 시리즈의 제2권으로 출간되었다.

소설은 오악사카의 후예로서 치유자의 피가 흐르던 '팔로마'가 살해당한 장면으로 시작한다.

팔로마는 가스파르라는 이름의 소년으로 출생한, 사포텍 문화권에서 제3의 성으로 인정받는 '무셰'이다.

일종의 주술적 언어를 통해 길흉화복을 점치고 미래를 예지하는 전통 무속인인 듯하다.


팔로마의 살인 사건을 취재하는 젊은 기자 '조에'와 팔로마의 사촌이자 후계자인 '펠리시아나'가 번갈아 등장하고 또는 마주치면서 이야기는 진행된다. 자신 혹은 주위의 여성들이 성장하면서 다양한 폭력에 노출되고, 위험에 처하는 장면이 연이어 묘사된다.


현대적인 도회지 멕시코시티와 호젓한 산골 마을 산펠리페에서 각각의 여성들은 신체적/정신적으로 심각한 상처를 입지 않기 위해, 어떻게든 생존하기 위해 몸부림친다. 딸에게 닥칠 위험을 예지하는 엄마의 기이한 능력 때문에 몇 번의 구사일생을 경험한 조에는 그 비결을 묻는다.

"여자들은 모두 자기 안에 마녀 같은 면을 조금은 품은 채로 태어난단다. 우리 스스로를 지키기 위해서지."


여성들은 무법천지의 세상에서 살아남기 위한 신비한 능력을 일부 지니고 태어난다. 그 필살기는 후천적으로 습득될 수도 있다. 허나 온갖 폭력이 난무하는 사회에서 홀로 생존하기는 불가능하다. 여성들은 연대와 협력을 통해 서로의 무사안녕을 끊임없이 확인하고, 단단히 맞잡은 손을 놓지 않아야만 마녀사냥을 피할 수 있다. 지금도 세계 곳곳에는 고립되어 반사회적인 이단으로 취급받는 마녀들을 불태우기 위한 제단이 높이 솟아 있다. 활활 불타오르는 화형대를 목전에 두고 여성들은 공동체 의식을 굳게 다지는 한편, 각자의 언어적 능력을 발휘해 연대할 필요가 있다. 마술적인 힘과 집단의식이 깃든 언어는 지혜를 발화시키며, 이를 통해 이질적인 세계와 진영은 조화를 이루고 평안을 되찾을 수 있다. 세대를 넘은 치열한 투쟁이 마침내 종지부를 찍을 때.. 생살이 타드는 고통이 멈추고 잿더미만 남은 전장에 검붉은 꽃무리를 수놓을 수 있는 것이다.


브렌다 로사노의 장편 소설 <마녀들>은 두 여성과 세계가 대립이 아닌, 언어적 치유와 연대를 통해 폭력의 상처를 회복하고 해소하는 이야기를 마술적인 필치로 그린다. 우리는 그녀의 소설을 통해 다양한 형태의 상처가 집단의 언어를 통해 회복되는 주술적 현장을 목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현실 사회의 편견과 무자비한 폭력에서 벗어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를 깨닫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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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의 마지막 여름
지안프랑코 칼리가리치 지음, 김현주 옮김 / 잔(도서출판) / 2023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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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0년대 '로마'는 화려하고 북적이는 대도시지만, 그 이면은 황량하고 혼탁한 데다 퇴색되어 가는 그림자가 기울었다. 그 도시에 머무르는 이들은 수많은 군중들에 둘러싸여 정처 없이 표류한다. 그들은 과장된 미소를 지으며 관심과 사랑을 갈망하지만, 도시가 내뿜는 어둑한 그림자에 온몸이 물드는 것을 피할 수는 없었다. 외로움과 고독은 떨어질 수 없는, 그들의 절친이었다.




1973년 첫 출간 이후, 절판과 재출간을 거듭하며 시대를 초월하는 고전으로 남은 컬트 소설 <도시의 마지막 여름>이 출간되었다. 알음알음 입소문으로 이어진 명성답게, 로마의 명소를 묘사한 '지안프랑코 칼리가리치'의 문장들은 생동감이 넘치고 정교하기까지 하다. 커플의 애정 행위를 정밀 스케치한 문장들은 영화의 한 장면을 보는 것처럼 에로틱하게 들끓는다. 책을 읽다 보면 밀라노에서 로마로 건너온 '레오'가 되어 핀초 언덕의 테라스, 캄포 데이 피오리의 쉼터, 움베르티노 지구 등 한여름 로마의 곳곳을 방랑하듯 거닐 수  있다. 레오는 완벽한 혼자가 아니었다. 로마 상류층에 속하는 어느 부부와 가까이 지냈고, 뜻이 맞아 함께 영화를 제작하려 한 절친 '그라지아노'도 외로움을 달래 주었다. 그와 사랑 비슷한 감정을 나누는 '아리아나' 또한 나비처럼 그의 곁에 머물다 사라짐을 반복하며 육체적 관계를 맺는다.


번잡한 도시 안에서 무의미하고 공허한 나날을 지속하던 레오는 곁의 모든 이들을 관찰한다. 어떠한 분석이나 냉철한 비판 없이 방관자의 시선으로 그들을 바라보며 끝 모를 고독의 중심으로 점차 끌려간다. 가혹한 운명은 무더운 도시 한가운데서 표류하는 그를 놓치지 않았다. 진심으로 교류하던 그라지아노가 극단적인 선택을 하고, 그의 시신을 수습하면서 레오는 도시 안에서 자신의 정체성, 존재의 의미에 대해 강한 의문을 가지게 된다. 사랑이라는 감정을 애써 숨기고 부정하면서 아리아나 곁에 머물려 했던 그는 벼랑 끝으로 자신을 몰고 간다. 헛된 허영심과 사치에 잠식당한 그녀는 결국 레오의 곁을 떠날 수밖에 없다. 레오는 하이에나처럼 타인이 남긴 음식을 먹어치우고, 사랑하는 애인을 독차지하지 못하는 자신의 처지를 절감하며, 도시에서 버림받고 추방당한 모든 이들을 받아주는 푸른 '바다'를 향해 다가간다. 그는 모든 것을 버리고, 영원을 향해 나아갔다.

 



50년 전에 출간된 이 책이 대중들 사이에서 망각되지 않고 복간되는 데는 어떤 보편적 의미가 숨어있을 것이다. 우리는 각종 SNS로 촘촘히 연결된 인터넷/디지털 AI 시대를 살고 있음에도 레오가 느끼는 고독감과 허무의 그림자에서 벗어나지를 못하고 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극명하게 대비되는 인간관계는 이런 모순을 극대화하며, 무수한 팔로워에 둘러싸여 소외감과 외로움을 면치 못하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정량적인 숫자로 채워지지 않는 공허함을 견디다 못해 스스로 목숨을 끊고, 장기간 고립되어 끝내 고독사할 처지에 몰리는 이들이 어디 한둘이던가. 도심의 이면에 깔린 그늘에서 벗어나지 못한 채, 진심 어린 사랑과 우정을 나누지 못하는 '레오'들은 오늘날 대도시 어디에나 존재한다. 돛을 올리고 나아가야 할 뚜렷한 목적지 없이 떠도는 이들. 이 시대를 살아야 하는 존재 의미를 숙고하지 않은 채, 부유하는 이들이 여러 도시에 남아있는 한, 이 책은 폭넓은 공감대를 형성하며 보편성을 획득할 것이다. <도시의 마지막 여름>이 시대를 관통하는 영원한 고전으로 남을 수밖에 없는 이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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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 걸
해리엇 워커 지음, 노진선 옮김 / 마시멜로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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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 걸 The New Girl>은 해리엇 워커의 데뷔 장편 소설로 2020년 초반 출간된 작품이다.

마시멜로에서 노진선 번역으로 2025년 8월 출간되었다.

마고 존스는 글로벌 패션 매거진 ‘오트(Haute)’의 패션 에디터로 출산 휴가를 앞두고 스스로 추천한 대타 매기에게 자리를 맡긴 뒤 일상에 이상한 균열을 겪는다.


매기의 능력은 예상외로 빠르게 빛을 발하며 마고의 경력, 사생활, 우정 관계에 균열을 낸다.

마고의 친구 위니의 비극적 사건, 직장 내 권력과 질투, 온라인 괴롭힘 같은 요소가 결합되며 긴장감이 점차 증폭된다. 저자는 패션업계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직장 내 여성 관계의 미묘한 힘의 역학을 사실적으로 그려 냈다.


해리엇 워커의 <뉴 걸>은 패션계의 화려한 외피 아래 은밀한 불안을 심는 심리 스릴러이다.

저자는 패션 편집실이라는 비좁고 폐쇄된 무대를 활용해 성공, 모성, 우정이 교차하는 지점을 집요하게 파고든다. 마고의 시선은 초기에는 자리를 지키려는 안정의 욕망을 드러내지만, 매기의 급부상과 함께 자아의 균열을 경험한다. 이 갈등은 단순한 질투 서사가 아니다. 직장 권력의 미세한 역전, 동료 간의 은밀한 평가 시스템, 온/오프라인에서의 이미지 전쟁이 뒤엉키며 개인의 일상에 실제적 위협을 만든다는 점이 리얼하게 다가온다.


해리엇 워커는 더 타임스의 패션 에디터 경력이 있다. 그 경력은 현장의 디테일(오프라인 편집 회의, 패션쇼 백스테이지, 매체 내 위계 등)을 소설적 사실감으로 전환하는 데 유효하게 작동한다.

페이지를 넘길수록 긴장감은 서서히 팽팽해진다. 초기의 일상적 관찰이 중반 이후 불안의 증거로 재해석되는 방식은 독자를 끝까지 페이지에 붙드는 흡인력이 있다.

반면 과도한 묘사로 긴장 축적을 시도하는 지점에서 서사의 속도가 급격히 조정될 때 플롯의 자연스러운 흐름이 잠시 흔들리는 장면도 보인다.


<뉴 걸>은 현대 직장 여성의 사회적 위치, 모성의 딜레마, 치열한 이미지 정치의 이면을 스릴러 장르로 연결해 타인의 시선을 늘 의식하는 ‘관종의 삶’의 취약성을 서늘하게 가시화한다.

독자는 패션계의 화려하고 이색적인 표면과 그 아래쪽에서 동작하는 잔인하고 냉혹한 폭력의 메커니즘을 동시에 목격하게 된다.


해리엇 워커 <뉴 걸>은 트렌디한 스타일과 여성들 사이의 경쟁심, 긴장을 잘 결합한 작품이다. 가볍게 읽히는 표지와 달리 읽은 후 오래 남는 불편한 질문들을 남기는 스릴러 소설이다.



"내가 매기와 팀의 교제 사실을 트위터에 올리면 볼만하겠네. 하지만 나는 누군가를 비난하는 건 그럴 만한 가치가 없음을 오래전에 터득했다. 타인을 깎아내려 봐야 진흙탕에 남는 건 상대가 아니라 나다."_182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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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사들 그래픽 노블 : 예언의 시작 2 전사들 그래픽 노블
에린 헌터 지음, 서현정 옮김, 나탈리 리스.사라 괴터 각색 및 그림 / 가람어린이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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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사들> 그래픽 노블 <예언의 시작 2>는 에린 헌터 원작, 나탈리 리스 & 사라 괴터 그림/각색, 서현정 옮김으로 가람어린이에서 출간되었다.


<예언의 시작 2>는 원작의 초반부 핵심 사건들을 압축, 재구성해 천둥족 부지도자가 된 파이어하트의 성장, 그레이스트라이프의 우정, 블루스타의 리더십, 타이거클로 & 브로큰테일의 음모 등 천둥족 내부 갈등과 종간 대립을 중심 서사로 삼는다. 풀칼라 만화 구성, 장면 전환의 속도감, 중요 장면의 시각적 강조를 통해 원작 소설이 지닌 서사적 긴장과 감정선을 시각적으로 재현한다. 덕분에 원작의 전사 냥이들의 익살스러우면서도 용맹스러운 모습을 접할 수 있다. 박진감 넘치는 전투 장면과 후반부 산불 현장에서의 천둥족 탈출 장면은 손에 땀을 쥐게 한다.


애완묘 출신의 클라우드포가 두발쟁이들 집에서 먹이를 구걸하다가 고양이 덫에 갇혀 뒤늦게 야생 종족 생활의 소중함을 깨닫는 장면은 감동적이다. 파이어하트가 그를 포기했다면 결국 숲으로 돌아오지 못하고 인간들의 서식처에서 애완묘로 생을 마감했을 것이다.


산불이 난 숲에서 탈출하면서 옐로팽, 패치펠트, 하프테일 등 몇몇 전사들의 죽음이 있었지만 대다수 천둥족들은 무사히 탈출했다. 허나 블루스타는 별족의 예언이 틀렸다면서, 그들이 천둥족을 배신했다면서 복수를 다짐하면서 <예언의 시작 2>는 끝을 맺는다.


에린 헌터 <전사들> 원작 그래픽 노블 <예언의 시작 2>는 청소년 독자, 그래픽 노블 독자에게는 강한 접근성과 즉각적 쾌감, 원작 팬에게는 친숙한 장면들을 색다른 시선으로 재발견하는 즐거움을 동시에 제공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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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을 쫓는 자들 여정의 시작 5 : 하늘의 불 별을 쫓는 자들 1부 여정의 시작 5
에린 헌터 지음, 윤영철 옮김 / 가람어린이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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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을 쫓는 자들> 1부 여정의 시작 5권 <하늘의 불>은 에린 헌터(Erin Hunter) 글, 윤영철 옮김으로 가람어린이에서 2025년 8월 출간되었다.

시리즈의 주인공들은 북극곰 칼릭(Kallik), 갈색곰 토클로(Toklo), 흑곰 루사(Lusa), 형태를 바꾸는 신비한 변신 곰 어주락(Ujurak) 등이 등장한다. 5권은 전편에서 도달한 ‘마지막 황무지(Last Great Wilderness)’를 떠나 북극 얼음 세상을 향해 나아가는 여정의 연장선에 해당한다. 얼음이 녹고 바다가 드러나는 극지의 위기, 빛나는 오로라 아래에서 벌어지는 생존의 갈등, 종들 사이의 동맹과 배신이 흥미를 이끈다.


동물 판타지 <전사들>로 알려진 에린 헌터의 또 다른 시리즈 <별을 쫓는 자들>. 1부 5권 <하늘의 불>은 동물 판타지의 모험적 쾌감과 환경 서사의 무게를 균형 있게 결합한 작품이다. 시리즈는 사실상 여러 작가가 ‘에린 헌터’라는 필명 아래 집필한 연작이다. 이 집단적 창작 방식은 단기간 다작을 가능케 하고, 세계관의 일관성과 동시다발적 서사 전개에 장점을 제공한다.

<하늘의 불>은 ‘생태적 감수성’이 돋보인다. 환경파괴 & 온난화로 인한 얼음의 소멸, 먹이 사슬의 변화, 인간 활동의 여파가 곰들의 신체적, 정신적 행동을 변화시키는 방식이 구체적으로 묘사된다.


주인공 칼릭은 북극의 기억과 본능을 점차 회복하는 존재로서 ‘자연에 귀속된 정체성’의 문제를 떠안는다. 토클로와 루사는 각자 속한 서식지의 규칙을 지키려는 본능과 탐색자의 유연성 사이에서 갈등한다. 이들 곰들의 시점 전환은 독자로 하여금 종간의 관점 차이를 체감하게 만들고, 야생적 긴장과 동물의 감정 이입을 동시에 유도한다.

칼릭과 토클로, 루사, 어주락이 서로 힘을 합쳐 운명의 얼음 땅으로 향하는 여정이 손에 땀을 쥐게 한다. 어주락은 흰 고래로 변신하는 놀라운 능력을 발휘하면서 물에 빠진 동료 곰들을 구하기도 한다. 칼릭과 곰 친구들은 범고래의 습격을 물리치고, 바다표범을 사냥하면서 허기를 채우고 길을 나아간다. 도중에 미지의 적 불꽃야수, 납작얼굴의 기습을 받아 루시가 납치당하지만, 칼릭의 계책과 어주락의 변신 활약 덕분에 루시와 다시 재회한다. 그런 와중에 발톱 없는 동물, 납작얼굴의 정체가 밝혀지는데.. 그들은 바로 인간들이었다!


납작얼굴들은 루시를 왜 납치한 걸까? 그들은 어떤 목적으로 칼릭과 곰들에게 접근한 것일까?

별을 쫓는 곰들은 과연 위기를 벗어나 운명이 이끄는 대로 여정을 지속할 수 있을 것인지..

가람어린이 신간, 에린 헌터 <하늘의 불>을 통해 칼릭과 곰들의 흥미진진 모험을 지켜보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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