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1세기 먼나라 이웃나라 2 - 프랑스 ㅣ 먼나라 이웃나라 2
이원복 지음 / 김영사 / 2000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프랑스는 참 신기하고 독특한 나라이 다. 식사를 2시간 동안이나 하고 국민의 힘이 대통령보다 센 나라, 특히 프랑스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프랑스 대혁명일 것이다. 그럼 프랑스에 대해 알아보자.
1789년 7월 14일, 자유와 평등을 위한 혁명이 일어났다. 프랑스 국민들은 귀족, 왕족들의 끝없는 사치와 쓸데없는 국고 낭비로 인해 그리고 귀족들의 사치를 뒷받침하기 위해 턱없이 많은 세금을 내야했다. 당연히 백성들의 생활은 점점 어려워졌고 귀족들과 왕족 그리고 성직자에 대한 분노가 치솟았다. 그리하여 일어난것이 바로 프랑스 대혁명이다. 혁명이 일어나고 유럽의 많은 나라들이 자기의 나라에도 혁명이 일어날까봐 두려워하여 프랑스의 혁명군을 공격했지만 그들의 의지는 강했고 자유와 평등을 위해 죽자사자 싸워 마침내 프랑스는 민주주의 나라가 되었다.
혁명은 프랑스를 완전히 뒤바꾸어 놓았다. 자유와 평등을 얻어 마침내 평화로운 삶을 살게 되었다. 나는 프랑스 국민들이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만약 죽으면 자유고 평등이고 모두 없어지는데도 목숨 걸고 함께 싸우니까 프랑스가 공동체 의식도 강한 나라라는 생각도 들었다. 지금도 프랑스 국민의 힘은 대단해서 엄마가 말하길 만약 철도회사에서 직원들이 파업을 하면 국민들이 지지해준다고 한다. 이렇게 국민들이 행복한 나라가 어디 또 있을까? 우리나라도 이렇게 국민들이 함께 도와주고 이웃간에 행복하면 좋겠다. 그리고 이 세상 모든 나라가 민주주의 나라가 되고 차별없고 평등한 행복한 나라가 되었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