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어 어른을 위한 동화 2
안도현 지음 / 문학동네 / 1996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솔직히 이 책이 좀 재미가 없었다. 왜냐하면 주제가 약간 어정쩡한 것 같았기 때문이다. 왜 그렇게 생각했냐하면 이 이야기의 주인공인 은빛연어는 연어의 삶의 이유가 오직 알을 낳는 것 뿐이라는 말을 인정하지 않고 진정한 연어의 삶의 이유에 대해 생각을 한다. 그런데 나중에 가서는 그냥 알을 낳고 죽어버리는 허무함을 보여준다. 나는 이 책의 주제에 대해 의문점이 생겼다.

  나는 이 책을 읽고 사람들의 내면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왜냐하면 은빛연어가 내면의 자신과 갈등을 하는 것이 나와 닮았기 때문이다.

  사람들마다 겉모습과 진짜모습이 따로있다. 나도 내 마음과 실제 내가 행동하는 것이 다르다.

  아침 6시에 일어나기로 아무리 다짐을 해봐도 나는 6시 반에 일어나게 된다. 나는 평소에 학교에서 조용한 편인데 집으로 돌아온 나의 진짜 모습은 시끄럽고 떠들어댄다. 이렇듯 사람의 모습은 둘로 나뉘는데 겉모습과 내면이다. '내가 내 마음대로 하면 손해를 볼 때' 겉모습 과 내면이 분리 된다. 만약 내가 동생에게 바보라고 놀려도 나는 그렇게 큰 손해를 보지 않는다. 하지만 손님이나 선생님같은 어른에게 바보라고 놀리면 큰 손해를 본다. 즉 나는 어른들에게 호되게 혼이 날 것이다. 내 마음은 선생님을 때리고 싶지만 못 때리는 것은 내가 선생님을 때리면 그 보다 훨씬 큰 피해가 나한테 오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겉모습과 내면은 당연히 다를 수 밖에 없는 것 같다. 만약 내 마음이 생각하는 대로 행동하고 말하면 세상은 온통 싸움터로 변하고 말 것이다. '또 다른 나'는 내면인데 나는 이 '또 다른 나' 의 뜻대로 행동해야 할 때가 있고 하지 말아야 할 때가 있다. '또 다른 나'를 잘 조절하는 사람이 진정으로 내면이 아름다운 사람이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08-04-19 21:19   URL
비밀 댓글입니다.

☞八학년☜ 2008-04-20 08: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맙습니다.

프레이야 2008-05-09 20: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정말 칭찬하고 싶은 감상문이에요.
솔직히 이 책은 재미가 없지요.^^ 그럼에도 생각할 거리는 있다고 믿으며
읽게 되는 책이구요. 그런데 이 책을 읽고 사람의 내면과 외연을 생각한 님이
참 대단해요. 진정 아름다운 내면을 간직한 사람, 나도 그 점을 다시 생각하기로 해요.
나 또한 '또 다른 나'를 조절하는 능력이 별로거든요. 그래서 속상할 때가 많지만,
님이 쓴 것처럼 겉과 속은 다른 게 '당연'하다는 걸 전제로 생각해야 하는 것이었군요.
그러면 해답은... 내게 있어요. 고마워요.
중학교 생활은 역시 진지하고 즐겁게 보내고 있지요? 벌써 몇달이 흘렀네요.
중간고사도 잘 치렀기를요. ^^

☞八학년☜ 2008-05-11 15: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안녕하세요? 중간고사를 망친건지 아닌건지 잘 모르겠어요. 너무 긴장해서 공부도 열심히 한것 같은데 결과가 좀 나빴어요. 그럼 안녕히계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