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모의 기적 - 생각의 생각을 만드는
고니시 도시유키 지음, 이혜령 옮김, 가쓰키 요시쓰구 감수 / 21세기북스 / 2016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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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메모의 기적>의 저자 고니시 도시유키는 메모는 정보를 적어두기 위해서만 필요한 것이 아니라 머리를 정리하거나, 아이디어를 내거나, 자료의 초안을 작성하는 등 일을 하는 데 중요한 행동과 관련이 있다고 말한다. 따라서 메모하는 방법을 더욱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면 일의 속도와 질은 보다 향상될 것이다. 저자는 메모하는 방법을 바꾼 뒤로는 취급할 수 있는 일의 양이 현저히 늘어났고 일의 질도 높아졌다고 말한다. 저자는 메모가 계기가 되어 업무 평가도 올라 결과적으로 독립해 회사를 차리는 데까지 이르렀다고 이야기한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일반적인 ‘메모’는 과거메모이다. 지금 듣고 있는 정보나 생각을 적고 남기는 것, 그건 결코 미래의 자신을 위한 메시지가 아니다. 하지만 그 과거메모를 미래메모로 전환시키는 것이 당신의 비즈니스를 한층 변화시킬 계기가 된다."
(/ p.16)


저자는 지금 들은 것과 본 것을 남기는 '과거메모'에서 미래의 자신에게 행동의 계기를 만들어내는 '미래메모'로, 메모하는 방법과 사용하는 방법을 바꾸는 것이 이 책에서 이야기하고자 하는 기본이라고 말한다. 우리가 생각하는 일반적인 메모는 과거메모이다. 지금 듣고 있는 정보나 생각을 적고 남기는 것은 결코 미래의 자신을 위한 메시지가 아니다. 정보 과다와 머리를 빨리 전환시키지 못하는 것은 일을 정체시키는 이유이다. 저자는 이것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은 바로 미래메모라고 이야기한다. 미래메모를 통해 보기만해도 바로 생각해야 할 포인트를 알 수 있으니 앉은 자리에서 일에 착수할 수 있고 업무처리가 비약적으로 빨라진다. 게다가 생각해야 할 목표가 명확해지므로 재미있는 기획이나 아이디어를 자신의 생각대로 발상할 수 있게 된다.


저자는 미래메모의 놀라운 효과는 1) 일이 즐거워진다, 2) 업무 속도가 빨라진다, 3) 과거의 아이디어를 재활용할 수 있다, 4) 아이디어가 술술 생겨난다, 5) 일을 잘하는 사람이 된다, 6) 전하고 싶은 내용을 남에게 전달할 수 있다, 7) 리더십을 갖게 된다라고 말한다.


저자는 메모의 진짜 효과란 '생각하 계기'를 만드는 것이라고 말한다. 저자는 메모한 시기, 월과 일, 계절을 알수 있는 '메모 연월일'을 사용함으로써 정보와 다시 만날 기회가 주어진다고 이야기한다.

"물론 과거의 메모를 다시 돌아보기만 해도 충분히 효과는 있다. 하지만 더욱 ‘재회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비슷한 감성일 때 쓴 메모를 다시 찾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게 해서 과거의 자신의 감성과 다시 만나 새로운 감성을 자극할 수 있다."
(/ p.35)


저자는 미래메모는 크게 정리메모, 생산메모, 전달메모라는 3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고 말한다. 정리메모는 정보를 단순하게 정리해 업무를 효율적으로 하는 방법이다.

" ‘정리메모’란 문자 그대로 메모를 사용해 정보를 ‘정리하는’ 메모 기술이다. 그냥 두면 엉망진창이 되는 정보를 알기 쉽게 정리하거나 미팅 중에 나온 중요한 말이나 발견한 내용을 사용하기 쉽게 정리하는 좌뇌적 메모이다. ... 기호나 말풍선을 추가하여 ‘사용할 수 있는 정보’로 정리한다. 그러면 업무의 효율을 몇 배나 끌어올리면서 아이디어를 생산해내는 토대를 만들 수 있다. 그야말로 굉장한 비즈니스 효과를 낳는 슈퍼 메모 기술이다."
(/ p.44)


생산메모는 메모를 이용해 아이디어를 계속해서 생산하는 방법이다. 생산메모는 누구라도 크리에이티브한 일이 가능한 메모 기술이다.

" ‘생산메모’는 아이디어를 만드는 메모 기술로, 새로운 발상을 낳을 때나 비즈니스의 타개책을 생각할 때 사용할 수 있다. 도형이나 그림을 많이 이용하는데, 시각적으로 우뇌를 자극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산해낼 수 있다. 이 생산메모를 기억해두면 아이디어가 놀라우리만치 떠올라 한 시간에 100개의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 일도 가능하다."
(/ p.46)


전달메모는 메모를 이용해 중요한 내용을 전달하는 방법이다. 전달메모는 의사소통이 제대로 이루어지게 하는 메모 기술이다.

"세 번째 ‘전달메모’는 ‘정리메모’, ‘생산메모’로 만들어낸 내용을 알기 쉽게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기 위한 메모 기술이다. 팀을 만들어 일을 하는 사람, 상사나 부하직원과 일을 하는 사람, 회사 외의 사람들과 연계해 일을 하는 사람 등에게 추천한다."
(/ p.48)


저자는 정리메모의 기술 5가지를 소개한다. 1) 정리메모 3개의 'O'는 가장 간단하면서 효과적인 정리메모이다. 2) 정리메모 화살표 '->'는 질서를 만든다. 연관성을 이해하면 어려운 이야기도 단번에 알 수 있다. 3) 정리메모 기호 5가지는 정보를 읽기 쉽게 만든다. 4) 정리메모 말풍선 미래의 자신을 향한 지시서로 신경 쓰이는 부분은 미래에 기록을 남길 수 있다. 5) 정리메모 디지털 메모 검색은 문자와 그림도 척척 찾을 수 있다.

"몇 번이나 말했지만 지금 당신이 회의 내용을 메모했다 하더라도 그때의 기억은 며칠 뒤면 완전히 사라질 것이다. 물론 무엇이 중요하고, 무엇을 생각해야 했는지도 기억하고 있을 리 만무하다."
(/ p.59)

"미래의 자신을 포함해 메모를 보는 사람에게 ‘생각할 방향’을 더욱 알기 쉽게 전하기 위함이다. 회의 기록처럼 메모를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며 전달할 경우에는 이처럼 ‘필요 없는 정보를 지우는 것’도 필요하다."
(/ p.72)


생산메모는 메모로 크리에이티브한 발상을 얻을 수 있는 획기적인 방법이다. 생산메모 중 장해물 메모는 목적을 명시해 넘어야 할 장해물을 만들어내면서 생각할 계기를 만드는 메모 기술이다.

"장해물이 있으면 그것을 넘어서야 한다는 목적이 생겨나 아이디어를 생각하기 쉽다. 더욱이 그 장해물이 높을수록 사람은 그것을 넘어서기 위해 전력을 다해 열중한다. 우수한 경영자가 자주 이런 무리한 과제를 이야기하는 것은 그와 같은 말로 사람의 능력을 끌어올리는 기술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 목적을 명시해 넘어야 할 장해물을 만들어내면서 생각할 계기를 만드는 메모 기술이다."
(/ p.120)


생산메모 중 블랙 삼각 메모는 사용자의 불만을 통해 니즈를 찾는 방법이다.

" ‘아, 그렇지!’ 하고 무심코 말할 만한 불만을 가능한 많이 써본다. 그런 뒤에 이 오른쪽 내용을 보며 지금의 기술로 할 수 있는 것을 왼쪽에 써나간다. 그리고 가운데에 좌우를 충족시킬 만한 ‘아이디어’를 적는다. 그렇게 하면 ‘숨은 니즈’를 해결하는 아이디어가 되는 것이다. ... ‘숨은 니즈’는 세상의 불만을 해소하고 새로운 생활을 만들어내는 아이디어의 원천이다. 언뜻 멀리 돌아가는 것처럼 보여도 ‘숨은 니즈’를 발견한 뒤 아이디어를 생각해보기 바란다. 결국 지름길이 되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 p.168)


생산메모 중 화이트 삼각 메모는 불만을 사용한 블랙과는 다르게 대상의 기호에서 숨은 니즈를 찾아 지금의 시대에 맞는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 공식이다. 이벤트나 광고, 세일즈 프로모션의 아이디어나 홍보 콘텐츠 등 세상을 떠들썩하게 하거나 흥미를 유발하는 '소재'를 만들어내는 데 적합하다. 더욱이 이 메모 기술은 대상의 '현재의 기호'를 추출하므로 스스로 지금 시대에 히트하는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확률이 높아지는 메모 기술이기도 하다.


전달하는 메모 기술은 의사소통이 중요하다. 자신의 의사가 전해졌을 때 좋은 업무가 가능해지는 것이다. 이 책에서는 전달 메모의 기술로 헤드라인 메모, 도형 메모, 스피치 메모를 소개한다. 이 책의 끝부분에는 메모 달인 이사카 고타로와의 대담이 실려있다. 이사카 고타로는 기억하기 위해서 메모하는 것이 아니라 그때 뭔가 상상하 수 있으면 된다고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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