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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끔은 격하게 외로워야 한다 - 내 삶의 주인이 되는 문화심리학
김정운 글.그림 / 21세기북스 / 2015년 12월
평점 :
<가끔은 격하게 외로워야 한다>의 저자 김정운은 2012년 만 오십이 되던 새해 첫날,
'이제부터 하고 싶은 일만 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일본으로 건너갔다. 오랜 꿈이었던 그림을 본격적으로 그리며 저작 활동에 몰두했다. 4년간
<에디톨로지> <보다의 심리학>(번역) 등을 출간했고, <이어령 프로젝트> <바우하우스>(가제) 등의
출간을 준비했다. 책 <가끔은 격하게 외로워야 한다>의 저자 김정운은 '이 책은 일본 생활의 시작과 끝은 담은, 지난 4년의 결산이자
격한 외로움의 결실이다'라고 말한다.
저자는 하기 싫은 일의 리스트를 만들다보니 '하고 싶지 않은 강의는 하지 않는다'라는 생각까지
하게 되며 놀랐다고 말한다. 저자가 가장 하기 싫은 일은 바로 '학생들을 가르치는 일'이었던 것이다. 저자는 교수라는,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직업을 유지하기 위해 아이들을 이용학 있다는 느닷없는 가책에 어느 순간부터 괴로웠다고 말한다. 저자는 학교에 사표를 제출하고 일본에 와서 혼자
생활하며 교토사가예술대학의 단기학부를 졸업했다. 태어나서 처음 제대로 배우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는 저자는 일본화를 전공했고 이 책에는 저자
김정운이 직접 그린 그림도 함께 볼 수 있어서 흥미롭다. 저자는 외로움을 담보로 가장 생산적을 시간을 보냈으며 이토록 재미있게 공부한 적이
없었다고 이야기한다.
"격하게 외로운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외로움이 '존재의 본질'이기 때문입니다. 바쁘고 정신없을수록 자신과 마주하는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사람도 좀 적게 만나야 합니다. 우리는 너무 바쁘게들 삽니다. 그렇게 사는게 성공적인 삶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자꾸 모임을 만듭니다. 착각입니다. 절대 그런 거 아닙니다. 바쁠수록 마음은 공허해집니다.(...)
격하게 외로워야 하는 또 다른 이유가 있습니다. 모두들 아주 오래 살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어느
광고처럼 '외계인의 침공이 없다면, 혹은 빙하기가 다시 도래하지 않는다면' 이제 대부분의 사람들은 100세까지 살게 됩니다. 인류가 지금까지 한
번도 겪어보지 못한 일입니다. 정말 엄청난 일입니다."
"외로움은 그저
견디는 겁니다. 외로워야 성찰이 가능합니다. 고독에 익숙해져야 타인과의 진정한 상호작용이 가능합니다. '나 자신과의 대화인 성찰'과 '타인과의
상호작용'이 가지는 심리학적 구조가 같기 때문입니다. 외로움에 익숙해야 외롭지 않게 되는 겁니다. 외로움의
역설입니다."
이 책은 '1장 불안하면 숲이 안 보인다, 2장 남에 의해 바뀌면 참 힘들다, 3장 금지를
금지하라, 4장 의미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라는 4개의 목차로 구성되어 있다. 저자는 한국 남자들에게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은 사회적 역할을
떨어내고 차분히 앉아 생각할 수 있는 배후 공간이라고 말한다. 권력 관계에 따라 모든 것이 결정되는 무대 위의 삶만 진짜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저자는 '여자는 남자를 위해 화장하지 않는다'라고 말한다. 저자는 여자에게 화장은 연기자의 분장과
마찬가지다. 주어진 사회적 맥락에 맞춰 화장의 톤을 결정하고, 입을 옷에 따라 색조를 결정한다고 이야기한다. 화장대 앞의 여자는 무대 위의
연기자처럼 끊임없이 자신에게 주어진 역할에 대해 생각한다. 맥락에 따라 달라지는 자아에 대한 성찰이 가능하다는 이야기다. 저자는 '한국
남자들에게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은 사회적 역할을 떨어내고 차분히 앉아 생각할 수 있는 배후 공간이다'라고 강조한다.
"미국 사회학자
어빙 고프먼은 '자아'를 무대 위의 연기자에 비유한다. 현대 심리학에서 전제하고 있는, 일관되고 통일된 자아란
존재하지 않는다는 비판이다. '상호작용 의례'에 관한 미시적 연구를 통해 고프먼은 주어진 상황에 따라 인간에게는 '여러 자아'가 제각기 다르게
구성된다고 주장한다. 이때 무대 위의 여러 자아를 끊임없이
성찰하고 상대화할 수 있는 무대 뒤의 공간이 필수적이다. 즉, 분장을 하고 분장을 지우는 '배후 공간'이 필요하다는 말이다. 무대 위나 무대
뒤의 어느 한쪽만 진짜 삶이라고 하는 이분법적 사고를 해서는 안 된다. 무대 위가 다양한 역할이 실재하는 삶이듯 무대 뒤의 삶도 진짜라는
거다.
수용소와 정신병원의
삶이 고통스러운 이유는 무대 뒤, 즉 배후 공간이 허용되지 않기 때문이다. 도대체 숨을 공간이 없다. 실제로
나치하에서 유대인 강제 수용소에 갇혀 있었던 아동심리학자 베텔하임은 수용소 생활의 가장 큰 고통으로 '배후 공간의 부재'를 든다. 모든 것이
적나라하게 드러나는 수용소의 삶에 적응하지 못한 사람은 대부분 죽어나갔다. 살아남은 장기 수감자들의 심리적 상황은 더 처참했다. 어떤 것도
숨기지 못하고 부모에게 모든 것을 내맡길 수밖에 없는 어린아이처럼 수용소의 나치 친위대를 부모처럼 믿고 의지하는 퇴행적 행태를 보였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