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철범의 방학 공부법 박철범 공부법
박철범 지음 / 다산에듀 / 2015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박철범의 방학 공부법>의 저자 박철범은 '방학'이라는 시기에 맞는 공부법과 시간관리 노하우를 학생들에게 따로 정리해 주어야 할 필요를 느꼈기 때문에 이 책을 쓰게 되었다고 말한다. 이 책은 1장에서 방학 때 '꼭 필요한 공부'가 무엇인지 말하고, 2장에서 '부지런해질 수 있는 노하우'가 무엇인지 제시하며, 3장~5장에서 '제대로 된 방학공부법'에 대해 정리한다. 이 책의 저자 박철범은 독자를 위해서 첫째, 더 이상 의문이 생기지 않을 정도로 최대한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고, 둘째, 이 책의 내용을 실천해야 하는 이유를 논리적으로 제시하고, 셋째, 자신이 직접 경험하고 직접 느낀 것들을 이 책의 내용으로 하며, 넷째, 공부하는 사람의 심리에 대해서 많은 분석과 연구를 하였다고 말한다. 저자 박철범은 이 책에서 말하는 방학공부법은 전 학년에 적용이 가능하며 방학이 될 때마다 이 책을 반복해서 보기를 권한다고 이야기한다.


이 책의 PART 1에서는 '최고의 방학을 위한 시간관리법'을 소개한다. 저자는 PART1의 1장에서 방학을 시작할 때 꼭 필요한 다섯가지 질문들과 방학이 부지런해지는 시간관리 시스템을 이야기한다.


이 책에서 저자가 말하는 '공부란, 성실한 사람이 되어가는 과정을 배우는 것이다'라는 글귀가 인상적이다. 저자는 방학은 성실한 사람이 되어 가는 연습을 하기에 딱 좋은 시기라고 말한다. 저자 자신이 고등학교 성적이 달라진 이유는 단 하나, 후회가 남지 않을 만큼 부지런한 방학을 보냈기 때문이다.


"공부의 목표는 무엇이어야 하는가? 공부란, 성실한 사람이 되어가는 과정을 배우는 것이다.(...) 당신은 '명문대생이 되어야겠다는 목표'를 가지기보다는, '성실한 사람이 되어야겠다!'라고 다짐해야 한다."


저자는 방학을 시작할 때 꼭 필요한 다섯가지 질문으로 1) 방학에는 무엇을 공부해야 할까, 2) 방학에는 학원이나 인터넷 강의를 어떻게 활용할까?, 3) 방학에는 학교보충이나 방과후수업을 들어야할까?, 4) 방학에는 어떻게 독서를 해야 좋을까?, 5) 방학에는 얼마나 노는 게 적당할까?에 대해 이야기한다.


저자는 방학에 꼭 해야 할 것의 대표적인 것은 바로 '독서'라고 말한다. 이 책에서 저자가 방학 기간의 독서에 관련된 원칙 일곱 가지를 소개하여 흥미롭다. 이는 "첫째, 당신의 읽을 책은 당신이 직접 골라야 한다. 둘째, 책은 빌리는 것이 아니라 사는 것이 원칙이다. 셋째, 책은 한 번에 한 권씩만 산다. 넷째, 책은 구매한 그 순간부터 곧바로 읽기 시작해야 한다. 다섯째, 어떤 책을 읽어야 할지 모르겠다면 일단은 아무 책이라도 읽어라. 여섯째, 도서관에서는 가급적 책을 읽지 마라. 일곱재, 책은 오로지 공부를 마치고 집으로 돌아와서, 자기 전까지만 읽어라."이다.


이 책 2장에서 저자는 방학이 부지런해지는 시간관리 시스템에 대해 이야기한다. 2장의 내용은 방학공부법의 내용 중에서 무척 중요하다. 흔히 방학에 공부를 실패하는 원인으로 1) 집에서도 공부 잘돼, 2) 오늘 안에 다 끝내야 돼, 3) 밥 먹으러 집에 잠깐만, 4) 잠은 충분히 푹 자야지, 5) 시작하는 게 제일 힘들어, 6) 오늘 저녁 괜찮아. 별일 없어, 7) 지금 가 봤자 어차피 별로 못해"에 대해 말한다. 저자는 우리의 방학이 실패하는 것은 우리의 게으름 때문이 아니라, 애초에 게으를 수밖에 없는 시스템 속에 우리가 들어가 있기 때문이라고 강조한다. 게으름을 방지할 수 있는 방법은, 내가 실패할 수도 있음을 예상하는 시스템이다. 실패에 대한 대비책을 미리 세우는 것이다.


"시간관리를 잘한다는 것은 '공부를 그저 많이 하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그보다는, '주어진 시간 동안 자신이 할 수 있는 만큼 성실히 하는 것'을 의미한다. 주어진 시간이 10시간이든 30분이든 마찬가지다. 조금이라도 할 수 잇는 시간이 있다면, 망설이지 않고 시작한다. 그것이 진정한 성실함이다."


이 책의 PART2에서 저자는 최고의 방학을 위한 3회독 공부법에 대해 소개한다. 방학에는 시험 직전의 단순 암기식 벼락치기 공부가 아니라, 시간을 들여 개념을 깊이 있게 이해하는, 제대로 된 공부를 하기에 더 유리하다. 저자는 방학에는 1) 깊은 이해, 2) 완벽한 암기, 3) 창의적인 사고, 모두가 더 수월한 것이라고 말한다. 같은 교재를 세 번씩 반복하게 되면, 우리 머리에서 이해력->암기력->사고력이라는 세 능력들이 차례대로 길러진다. 1회독, 즉 처음 교재를 읽을 때는 그 내용을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둬야 한다. 2회독, 즉 두 번째로 교재를 볼 때는 비로소 암기를 시작한다. 3회독, 즉 세 번째로 교재를 볼 때는 '사고'에 중점을 둔다. 저자는 이것이 실력도 가장 빨리 성장하고 시험에서 결과도 좋은 최고의 방법이라고 강조한다. 


3장에서는 최고의 방학을 위한 3회독 공부법 중에서 첫 번째 공부능력 '이해력'을 높이는 방법을 이야기한다. 이를 위한 방법으로 저자는 " 1)모든 기본서를 읽어 나갈 때 중요한 원칙, 2) 맥락효과를 이용하면 뭐든 쉽게 이해된다, 3) 이해하기 어려운 내용도 이해되는 필살기, 4) 잘못 이해하는 불상사를 방지하는 노하우, 5) 빠트림 없이 완벽하게 이해하는 공부비결, 6) 제대로 이해했는지 스스로를 점검하는 법에 대해 말한다. 모든 기본서를 읽어 나갈 때 중요한 원칙은 첫째, 1회독에서는 '모든 내용을 완벽하게' 이해해야 한다. 둘째, 1회독에서는 '왜?'라는 질문을 던지지 마라. 셋째, 1회독에서는 '단권화'하지 마라. 교재에 있는 어떤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내용이 어떤 맥락에서 서술되고 있는지를 가장 먼저 파악해야 한다. 첫째, 내용의 작은 덩어리를 볼 때마다 맥락을 새로 잡하라. 둘째, 교재의 내용을 읽는 도중에도 맥락을 계속 유지시켜라, 셋째, 목차가 바뀌면 맥락을 끊어 주고 새로 잡아라. 잘못 이해하는 불상사를 방지하는 노하우는 어떤 지식을 배울 때마다 그와 비슷한 개념과 구별하면서 공부하는 것이다. 첫째, 중요한 지식을 대할 때마다 '역,이,대우'를 함께 고민하라. 둘째, 중요한 지식을 대할 때마다 비슷한 개념에 관해 질문을 던져보라.셋째, 중요한 지식을 대할 때마다, 예전에 공부했던 관련된 개념을 정리해 두라. 예전에 배운 것과 지금 배우는 부분을 반드시 비교하고, 차이점을 분명하게 이해한 다음에 넘어가야 한다. 빠뜨림 없이 완벽하게 이해하는 공부비결의 방법은 첫째, 교재를 읽는 동안에 여러 지식들 사이의 인과관계에 대해서 고민하라. 둘째, 한 가지 인과관계에 대한 다양한 '원인'을 생각해 보라. 셋째, 한 가지 인과관계에 대한 다양한 '결과'를 생각해 보라. 저자는 공부를 할 때, 스스로에게 설명할 수 없으면 공부를 끝내지 않았다고 말한다. 제대로 이해했는지 점검하는 법은 한 챕터의 공부를 끝내고 나면, 거기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에 대해서 스스로에게 설명해 보아야 한다.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는 것은 더 좋은 방법이다.


4장에서는 두 번째 공부능력인 '암기력'을 높이는 비결을 소개한다. 저자는 응용문제를 틀리는 가장 큰 원인이 '문제풀이의 부족'이 아니라, '암기의 부족'이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2회독을 할 때의 핵심적인 공부 방향은, '교재의 중요한 내용을 암기하면서' 공부하는 것이다. 암기는 하나의 덩어리로 묶어서 해야 한다. 그 덩어리 속에 들어 있는 정보들은 3~5개 정도가 가장 적절하다. 저자는 초두효과와 최신효과로 쉽게 암기하는 법을 소개하여 인상적이다. 인간의 두뇌는 어떤 정보를 대할 때 그 정보의 모든 부분을 체크하지 않고, 단지 처음과 끝 부분만 입력하려는 경향이 있다. 처음에 본 것이 자기도 모르게 인상에 강하게 남는 것을 '초두효과'라고 한다. 반대의 효과는 '최신효과'인데, 마지막에 접한 정보가 기억에 오래 남는 원리이다. 저자는 뭔가 잘 안 외워진다면, 안 외워지는 그 내용을 처음과 끝에 두는 것이 좋다고 이야기한다. 저자는 암기할 것들이 많으면 결합암기법을 쓰라고 말한다. 결합암기법은 익숙한 정보와 익숙하지 않은 정보를 결합하는 방법이다. 저자는 한 번 읽은 내용도 오래 기억하는 노하우로 일단은 20초 이상 바라보라고 말한다. 저자는 외운 것을 잊지 않게 만드는 휴식의 기술로는 첫째, 공부 사이사이의 휴식은 15분을 넘기지 말 것, 둘째, 공부 사이의 휴식 시간에는 아무것도 하지 말 것, 셋째, 공부 시작 5분 전부터는 공부에 관해서 생각할 것을 권한다.


5장에서 저자는 세번째 공부능력 '사고력'을 높이는 원칙을 소개한다. 저자는 3회독에서는 1회독에서 기본적인 이해에 치중하느라 놓쳤던 자잘한 내용들이 눈에 들어오기 시작하고, 개념의 중요한 뼈대가 세워지며, '내가 예전에 공부한 것을 다시 공부하는 것'이라는 마음의 여유와 자신감이 있다고 말한다. 따라서 어떤 주제에 대해 궁금한 점이 생겼을 대 의욕을 가지고 깊이 생각해 볼 수 있게 된다는 것이 중요하다. 3회독에서는 공부가 재미가 있다. 3회독 단계에서 중요한 것은 암기가 아니라, '강약 조절'이다. 저자는 성적은 아는 것이 많다고 오르는 것이 아니라, 아는 것을 확실히 알 때 오르는 것이라고 강조한다. 저자는 만약 내가 무엇을 모르는지 정확히 안다면, 시간과 노력을 그 부분에 집중할 수 있으니 성과가 빠르게 나타날 수밖에 없는 것이라고 말한다.


"사고력이 높은 학생을 시험을 칠 때도 고난도 문제를 아주 쉽게 풀어낸다. 새로운 풀어낸다. 새로운 풀이과정을 떠올리거나, 문제의 의도와 함정을 세밀하게 파악하거나, 머릿속에 들어 있는 지식들을 이리저리 짜 맞춰서 문제에서 요구하는 결론에 쉽게 이를 수 있다.(...) 사고력은 어려운 문제집을 풀면서 길러지는 것이 아니다. 그보다는, 같은 교재를 세 번째 볼 때 길러지는 것이다."


"메타 인지력을 높이는 첫 번째 방법은, 공부하는 동안에 끊임없이 자신에게 질문을 던지며 괴롭히는 것이다.(...) 메타 인지력을 높이는 두 번째 방법은, 공부의 마무리를 '목차'로 하는 것이다.(...) 방법은 간단하다. 공부를 마치면 교재를 펼치고 목차만 보면서 관련 내용을 떠올려라."


<박철범의 방학공부법>은 성실한 자세로 멈추지 말고 공부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으로 추천하고 싶다. 대한민국 대표 공부멘토 박철범이 전하는 방학공부법으로 학생들이 방학을 알차게 공부하고 보낼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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