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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플을 생각한다
모리카와 아키라 지음, 김윤수 옮김 / 다산북스 / 2015년 11월
평점 :
<심플을 생각한다>는 2003년 한게임 재팬 주식회사에 입하해 4년 뒤에는 일본의 온라인 게임 시장에서 넘버원으로 만들고, 2007년에 한게임 제팬 주식회사의 대표이사 사장으로 취임, 2010년 말 모바일 전용 서비스 개발을 시작해 전 세계 230개국 4억 명이 사용하는 모바일 메신저 라인을 만들고, 2015년 3월에 라인 주식회사 CEO에 물러났고, 이후 라인 주식회사의 고문으로 일하면서 올해 4월 영상미디어를 운영하는 C채널 주식회사를 설립해 대표이사로 취임한 모리카와 아키라가 밝히는 경영의 비밀에 관한 책이다. 모리카와 아키라는 '싸우지 않는다, 비전은 필요 없다, 계획은 필요 없다, 정보 공유는 하지 않는다, 높은 사람은 필요 없다, 동기부여를 향상시키지 않는다, 성공은 버린다, 차별화는 노리지 않는다, 혁신은 지향하지 않는다, 경영은 관리가 아니다' 라는 기존 상식에 어긋난 방침을 실천하여 흥미롭다.
저자는 비즈니스의 본질은 '고객이 정말 원하는 것을 계속 제공하는 것', 그것 이외에는 없다고 말한다. 그러기 위해서 그는 '심플하게 생각하라'고 이야기한다. 고객의 니즈에 부응하고자 하는 열정과 능력을 지닌 사원들을 모으고 그들이 무엇에도 속박되지 않고 능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다.
"비즈니스란 무엇인가?
아주 심플하다.
원하는 사람과 제공하는 사람의 생태계......
이것이 바로 비즈니스의 본질이다.
배가 고픈 사람에게 맛있는 요리를 내준다.
추운 겨울날에 따뜻한 옷을 내민다.
심심해하는 사람에게 간단한 게임을 제공한다.
무엇이든 괜찮다.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제공할 수 있는 사람은 어떤 시대든 살아갈 수 있다. 그것이 비즈니스의 단 한 가지원칙이다."
저자는 비즈니스는 싸움이 아니라고 말한다. 싸움보다는 심플하게 고객만을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 '경쟁사에게서 시장점유율을 빼앗아라', '경쟁사보다 가격을 낮춰라', '경쟁사보다 이익률을 높여라'...... 이런 싸움에만 정신을 빼앗기면 고객보다 경쟁 상대에게 관심이 향한다. 경쟁 상대를 이기는 일이 목표가 된다. 하지만 고객들에게는 아무런 상관이 없는 일이다. 고객들은 그저 '근사한 음악'이 듣고 싶을 뿐이다.
비즈니스는 싸움이 아니다. 싸움보다는 심플하게 고객만을 생각한다. 그리고 '고객이 정말 원하는 것'을 창출하는 일에 집중한다. 그 결과, 승리를 거두게 되는 것이다."
저자는 기업이 오래도록 살아남은 것은 고객들이 가치를 납득하고 돈을 지불했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그래서 이익보다 가치 창출에 집중해야 한다. 저자는 돈보다는 마음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저자는 말하는 '고객을 사랑하는 마음, 자신이 종사하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사랑하는 마음이 비즈니스를 성공시키는 데 가장 중요한 요인'이라는 것에 공감한다.
"회사는 무엇을 위해 있는가?
내 대답은 심플하다.
회사는 세상에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존재한다. 이것이 전부다.
물론 이익도 중요하다. 이익이 나지 않으면 회사를 존속시킬 수 없다. 그런데 이익의 유무는 결과론에 불과하다. 가치를 제공하면 그 결과로 이익은 자연히 따라온다.
오히려 이익이 비즈니스의 목적이 되면 위험하다. 기업에서 돈벌이를 우선시하기 시작하면 고객은 그 변화를 반드시 알아차린다."
저자는 일은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만들어내는 것이라고 말한다.'수동적'으로 있는 한, 싫은 일들만 하게 된다. 그보다는 스스로 시작해야 한다.
"'일이 주어지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한, 자신답게 살아갈 수 없기 때문이다. 사람은 하고 싶지 않은 일을 억지로 하기보다는 하고 싶은 일을 하며 살아가는 편이 행복하다. 하고 싶은 일이기 때문에 의욕도 생긴다. 당연히 좋은 결과가 나올 가능성이 높아진다."
저자는 돈과 명예를 추구하지 않고 항상 성장을 실감할 수 있는 곳에서 일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저자는 돈과 명예로 인해서 하고 싶은 일을 포기하는 삶은 동물원에서 사육당하는 것과 같다고 이야기한다. 저자는 돈이나 명예를 버리고 36세에 평사원, 연봉도 다시 반감, 지명도도 없는 한게임 재팬 주식회사라는 벤처기업으로 이직한 결과 능력을 맘껏 발휘할 수 있었다. 돈이나 명예를 얻으면 거기에 만족에서 더 이상 스스로 뻗어 성장하기 어렵다. 자신의 시장가치보다 높은 돈과 명예에 연연하게 된다.
"'돈'과 '명예'
이 둘은 사람들 눈에 아주 매력적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를 동기부여로 삼아 일한다면 오히려 위험하다. 이유는 심플하다. '돈'이나 '명예'를 손에 넣는 순간 사람들은 그것을 지키려고 하기 때문이다. 그 결과 새로운 도전을 못 하게 되고, 자신의 성장도 멈추게 된다. 아주 무서운 일이다."
저자는 일은 당연히 힘든 것이며 성과가 나왔을 때의 '행복'을 아는 사람이 프로라고 말한다. 저자는 사람은 누구나 다른사람에게 인정받기를 바라기 때문에 일을 통해 세상 사람들이 기뻐했을 때, 자신의 존재가치를 인정받았다고 느끼고 그것이 바로 행복이라고 이야기한다. 그 행복을 위해서라면 뼈를 깎는 노력을 할 수 있는 것이 프로페셔널이다.
"진정한 프로페셔널은 오히려 그 힘든 상황을 수용하고 담담하게 하루하루의 일을 마주한다. 그리고 그 괴로운 과정을 거쳐 만족스러운 결과가 나왔을 때 '행복'을 몸으로 느낀다."
저자는 회사나 상사에게 자신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감성으로 살아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입사 면접을 볼 때 모두 똑같은 이야기를 하는 지원자들은 홈페이지에 적힌 회사방침을 자신의 꿈인양 말하는 것이다. 저자는 눈앞의 성공을 위해서 자신의 감성을 억누르는 행위는 아주 무서운 일이라고 말한다. 자신의 감성으로 살아가는 것은 일을 잘하는 절대조건이다.
"감성은 '일을 잘'하는 데 반드시 필요하다.
일단 정말 좋아하지 않으면 '일을 잘' 할 수 없다.
좋은 게임을 만드는 사람은 게임을 좋아하고, 좋은 어플을 만드는 사람은 어플을 사랑한다. 다양한 게임을 섭렵하고, 관심이 가는 어플은 모조리 다운로드해서 실행해본다. 좋아하지 않으면 그렇게까지 하지 못한다. 그렇기 때문에 상품의 '좋고 나쁨'을 알게 된다. 좋은 상품의 어디가 좋고, 나쁜 상품의 어디가 나쁜지 알게 된다. 감성이 점점 다듬어지는 것이다."
저자는 회사의 비판보다 고객을 더 두려워하는 사람은 '눈치'를 보지 않는다고 말한다. 타볗나는 사람은 회사의 눈치를 보며 분위기를 파악하는 것이 일의 목적이 되어 있기 때문이다. 저자는 항상 주변에 신경을 쓰는 모호한 사람은 그럭저럭 일은 할 것이지만 절대 '그럭저럭'을 넘어서지 못한다고 이야기한다. 저자는 특출한 결과를 내려면 주변 눈치를 보며 분위기를 파악해서는 안 되고 고객들이 원하는 것을 심플하게 추구하는 사람만이 특출한 상품을 만들어낼 수 있다고 말한다.
"눈치를 보지 않는다.
이 또한 '굉장한 사람들'의 공통점이다.
그들은 상사가 정한 목표 방향이 틀렸다고 생각하면, 겁내지 않고 자신의 의견을 말한다. 엔지니어가 디자이너의 일을 '지적'하기도 하고 디자이너가 엔지니어의 일을 '지적'하기도 한다. 때로는 주변의 반대를 무릅쓰더라도 자신이 '맞다고' 믿는 상품을 완성한다. 자신이 '아니다'라고 생각하면, 분위기가 어떻든 개의치 않고 돌진하는 면이 있다."
저자는 미래가 불확실하기 때문에 가능성은 무한하며 불안을 즐기라고 말한다. 저자는 이 세상에는 무엇이든 좋은 면과 나쁜 면이 있고 중요한 것은 좋은 면을 보면서 사물을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이라고 이야기한다.
"지금은 이렇게 확신한다.
사람은 당장 내일의 일조차 모르는 것이 자연스러운 일이라고.
과거에 내가 그렸던 '곧게 뻗은 길' 따위는 단지 환상에 불과하다. 오히려 미래를 안다는 생각은 위험하다. 특히 현대처럼 변화가 격렬한 시대에는 '언제, 무슨 일이 생길지 모른다'는 마음으로 항상 긴장해야 한다. 그래야 감성이 발달한다. 감성이 발달하면 변화를 대비해 준비하게 되고, 변화가 생기면 기민하게 대응하게 된다. 그런 야성적인 생명력이 양성될 수 있다. 반면 가장 위험한 것은 '곧게 뻗은 길'을 믿는다거나 누군가가 미래를 알려준다고 기대하면서 현실과 마주하지 않고 하루하루를 막연하게 살아가는 것이다."
저자는 승패에 얽매이는 사람은 무익한 사람이며 우수한 사람일수록 싸움을 하지 않는다고 말한다. 결국 회사에 모인 사람들이 무엇을 위해서 일하는가? 하는 점이 중요하다. 이것이 어떤 회사인가?라는 것을 말하기 때문이다.
"싸움을 계속하는 사람도 있다.
'승부'가 날 때까지 한 치의 양보도 없다. '내가 옳다'는 점을 상대방이 인정할 때까지 싸움을 계속한다.
왜 그렇게 될까? 나는 가만히 관찰했다. 그리고 알았다. 그들은 자신을 위해서 싸우고 있었다. '내가 옳다'는 사실을 지키기 위해서 상대방을 공격해야 한다. 결코 고객들을 위해서 싸우지 않는다. 결국 그들은 '좋은 상품'을 만들고 싶다는 생각이 없는 것이다. 즉, 자신을 위해서 일하고 있다.
우수한 사람들은 '내가 옳다'고 고집하는 사람을 상대하지 않게 된다. '좋은 상품'을 만들고 싶다는 생각이 없는 사람과 아무리 충돌해도 시시한 '승부'만 겨루게 될 뿐이다. 가치 잇는 것은 전혀 탄생하지 않는다. 그리고 '좋은 상품'을 만들고 싶은 사람들만 모여서 뛰어난 상품을 만든다."
저자는 리더십을 익히기 위해서 반드시 '높은 사람'이 될 필요는 없다고 말한다. 권한을 등에 업고 사람을 움직인다면 리더의 본질이 아니라는 의미다. 자신의 꿈으로 사람을 움직일 수 있는가가 리더십의 본질이다.
<심플을 생각한다>는 LINE 전 CEO인 모리카와 아키라가 밝히는 경영의 비밀을 엿볼 수 있는 책이다. 모리카와 아키라는 사람들을 행복하게 하는 것이 비즈니스를 성공시키고 살아가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이라고 강조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하고 싶은 일을 추구하며 사람들을 기쁘게 하기 위해서 노력한다는 심플한 원칙을 철저하게 지키고 살아가고 싶다는 그의 말에 깊이 공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