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세상을 바꾼 비즈니스 모델 70 - 르네상스 메디치가부터 21세기 스타트업까지
미타니 고지 지음, 전경아 옮김, 이동현 감수 / 더난출판사 / 2015년 7월
평점 :
절판
<세상을 바꾼 비즈니스 모델70>은 총 70가지 비즈니스 모델, 200개 기업을 소개하고 있으며 140개의 기업가 및 비즈니스 리더가 등장한다. 비즈니스란 '어떤 가치를 어딘가에서 조달, 창조하여 누군가에게 제공함으로써 수익을 얻는 것'이며 그 요소를 조합한 것이 '비즈니스 모델'이다. 이 책은 '혁신적 비즈니스 모델'로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탄생시킨 '선구자적 역할'을 한 기업을 보여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책은 비즈니스 모델이란 무엇인가, 근대 비즈니스 모델의 창생기, 현대 비즈니스 모델의 변혁시, 세기말 속도와 IT에 의한 창조기, 거인들의 전쟁과 소규모팀의 역공, 어떻게 혁신을 일으킬 것인가라는 목차로 구성되어 있다.
근대 비즈니스 모델의 창생기는 1673년~1969년에 해당한다. 이 시기에는 상식과 금기를 깬 포목점으로 번영을 누린 미쓰이 에치고야, A&P와 메이시스에서 시어스까지 대규모 체인스토어의 등장, 포드의 수직모델과 GM의 분산 모델, 질레트의 위대한 발명 '갈아 끼우는 날 모델', 제록스를 서비스회사로 만든 '종량제 과금 모델'이 소개된다.
현대 비즈니스 모델의 변혁기는 1970~1990년에 해당한다. 모든 것을 바꾸고 제록스에 도전한 캐논, 미국시장을 사로잡은 혼다의 CVCC와 도툐타의 '린생산', 물류 네트워크를 중시한 월마트와 세븐일레븐의 '도미넌트 모델', IT업계에 벤처 탄생의 씨를 뿌린 IBM의 '수평분업 모델', 닌텐도가 패밀리컴퓨터를 통해 고안해낸 '플랫폼 모델', B2B e마켓플레이스의 선구자 오크넷의 중고차 경매가 소개된다.
세기말, 속도와 IT에 의한 창조기는 1991년~2001년에 해당된다. 델이 증명한 '다이렉트 모델'의 힘, 갭·베네통이 만들고 월드·자라·유닐클로가 변형시킨 'SPA모델', 야후 포털에서 구글 검색어광고로, 이베이가 창조한 'C2C e마켓플레이스', 글자 그대로 폭발한 'B2B e마켓플레이스가 소개된다.
거인들의 전쟁과 소규모팀의 역공은 2002년~2015년에 해당된다. 공짜로 주되, 알짜로 파는 프리미엄 효과, 무료 모델로 중국시장을 재패한 마윈의 알리바바, You의 시대 페이스북과 엔젤 투자가들, 옴니패널로 쇼루밍에 대항하는 메이시스 백화점, 체스브로가 명명한 '오픈 이노베이션', 재발명과 역발상으로 천하를 거머쥔 잡스, 인텔과 애플을 벼랑 끝으로 내몰은 퀄컴의 '지적재산권 서비스', 메이커스가 바꿀 미래: 작은 자들에 의한 '초분산 네트워크 모델'이 소개된다.
이밖에도 이 책은 침몰하는 IMB을 구한 거스너, P&G를 개방한 래플리의 리더쉽, 사우스웨스트항공을 우량기업으로 만든 유머와 신입채용이라는 기업문화, 고빈다라잔의 '망각 차용 학습'과 리스의 '린스타트업의 실행방법론', 크리스텐슨의 'DNA'와 미국의 'd·스쿨' 'Y콤비네이터' 등 어떻게 혁신을 일으킬 것인가에 대해 이야기한다. <세상을 바꾼 비즈니스 모델70>은 역사상 강력했던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관심있는 분들이 읽어보면 흥미로운 책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