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라하지 말고 선점하라 - 나는 어떻게 1등 프랜차이즈를 만드는가
강훈 지음 / 다산3.0 / 201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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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하지 말고 선점하라>는 스타벅스 출신, 할리스커피 창업자, 카페베네 전 사장이었던 강훈이 망고식스라는 브랜드를 일구어낸 이야기를 담았다. 이 책의 저자는 자신만의 고유한 전략을 세우고 그것을 끝까지 실행했을 때, 선점한 자만이 가지는 디테일의 힘을 느낄 수 있다고 이야기한다.


이 책은 1장 커피왕 강훈 글로벌 브랜드를 꿈꾸다, 2장 새로운 카테고리의 힘은 무한하다, 3장 13억 시장 중국의 문을 두드리다, 4장 전 세계 문화의 집결지 미국으로 도약하다, 5장 사업이란 결국 기본만이 살 길이다라는 목차로 구성되어 있다.


이 책의 저자 강훈은 2011년 망고식스의 론칭을 위해 3년간 몸담았던 카페베네를 떠났다. 그는 해외 진출을 목표로 한 글로벌 브랜드의 차별화된 아이템으로 오래전부터 '망고'를 주목했다. 그는 '망고식스'라는 브랜드 이름은 기존의 시장에 존재하던 카페와는 완전히 다르다는 인식을 심어주기 위한 차별화의 한 수였다고 말한다. 그는 새로운 카페고리는 새로운 수요를 창출한다고 말한다. 망고식스는 프리미엄 웰빙 디저트 카페라는 개념으로 일반 커피 전문점과 차별화를 꾀한 것이다. 이는 망고음료를 베이스로 각종 디저트를 판매하지만, 기본적으로 맛있는 커피와 카페의 안락함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곳을 의미한다.


강훈은 트렌드를 이끈다는 것은 미래를 내다보는 안목과 더불어 남들이 하지 않는 것을 먼저 선점하는 과단성이 필요한 일이라고 말한다. 그는 트렌드를 이끌며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는 일에 있어 결정적인 법칙은 먼저 하는 것보다 먼저 알리는 일이 더 중요하다고 이야기한다. 망고식스도 기존에 있던 아이템과 검증된 노하우를 가져다가 다른 형태로 조합해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어낸 것이다. 그는 차별화된 마케팅 기법과 디저트 메뉴 개발을 통해 망고식스는 기존의 커피 전문점과는 다른 형태의 카페라는 인식을 점차 확산시켰다.


강훈은 내가 먼저 선점하되 남들이 따라 하기 시작하면 그때부터 또 남들이 따라올 수 없는 방식을 찾는 것이 자신의 사업 노하우라고 말한다. 그는 망고식스 론칭 초기 최대한 브랜드를  많이 노출하는 것이 망고식스라는 브랜드를 버티게 하는 힘이라고 이야기한다. 무조건 돈이 많이 들어가는 광고 마케팅만 선호할 것이 아니라 뮤지컬, 콘서트, 극장 광고, 지역 케이블, 대학교 현수막 등 응집된 마케팅 효과를 내기 위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야 한다. 그는 프랜차이저를 시작할 때 무조건 처음부터 돈을 많이 쓴다고 해서 좋은 결과를 볼 수 있는 게 아니라고 강조한다. 그는 망고식스가 일반 커피 전문점과의 차별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다양성으로 승부해야 한다고 말한다. 그래서 그는 다양한 메뉴 개발을 위해서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이 책에서 강훈은 망고식스의 중국과 미국 등 해외 진출 과정에 대해 이야기한다. 그는 브랜드의 해외 진출을 위해서는 현지의 모든 사정이 국내와는 전혀 다르다는 사실을 정확히 인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강훈은 프랜차이즈 사업은 매장을 빠르게 많이 오픈하는 것이 성공 전략이라고 말한다. 이밖에도 프랜차이저 사업을 위해서는 상상하지 말고 고객을 관찰하기, 직원이 아닌 사업 파트너를 고용하기, 교육의 질이 매출의 양을 결정한다고 말한다.

책 <따라하지 말고 선점하라>를 통해서 디저트 카페 망고식스 브랜드​의 강훈 대표의 프랜차이즈 사업 노하우를 들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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