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창업가 바이블 - 전 세계 창업가들의 27가지 감동 스토리
다니엘 아이젠버그 & 캐런 딜론 지음, 유정식 옮김 / 다산북스 / 201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버드 창업가 바이블>은 하버드 경영대학원 창업가정신 담당 교수가 11년간의 연구를 집대성한 책이다. 이 책의 저자는 창업가, 컨설턴트, 파트너, 기업 교육가, 벤처 캐피탈리스트, 엔젤 투자자로서 창업가정신이 현실에서 나타나는 현상을 30년동안 지켜보고 직접 겪은 경험들로부터 나왔다고 이야기한다. 이 책에서 언급하는 성공적인 창업가들은 다른 사람들이 아무것도 없다고 여기는 곳에서 가치를 발견하고 그 가치를 실현시킨 인물이다. 이 책은 눈에 띄지 않거나 무시당하고, 하찮게 여겨지거나 폄하된 곳에서 기회를 발견하여 비범한 가치를 창조하고 획득한 창업가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이 책은 크게 두 가지 목적을 가지고 있다. 첫 번째 목적은 창업가정신이 예외적인 것이긴 해도 누구나 열망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을 생생하게 보여줌으로써 좀 더 많은 사람들이 차업가의 길을 선택하도록 돕는 것이다. 이 책의 두 번째 목적은 창업 자체보다는 '가치 창조'와 '가치 획득'의 관점으로 현상을 재조명하여 창업가정신에 대한 모호한 개념을 명확히 하는 것이다." 

 

이 책은 모두 4부로 구성돼 있으며, 각각 상세한 이야기들을 담고 있다. 1부는 창업가가 새로운 모험에 뛰어들 만큼 수준 높은 전문성을 지닌 '혁신적인 젊은이'라고 간주하는 고정관념에 의문을 제기한다. 2부에서는 대중의 기대를 거스르는 것이 창업가정신을 발휘하는 과정에서 내재되어 있는 이유를 살펴본다. 3부는 창업가가 직면하는 다양한 종류의 역경을 알아보고, 어떤 역경이 창업가정신에 심각한 위협이 되고 또 어떤 역경이 그와 반대로 도움이 되는지 보여준다. 4부와 결론에서는 창업가들의 이야기를 발판으로 창업가정신의 의미가 비범한 가치를 인식하고, 창조하며, 획득하는 것이라는 결론을 이끌어낸다.

저자는 창업가들은 혁신가여야 하는가에 대해 이야기하며 시네맥스의 창업자 미구엘 다빌라에 관해 말한다. 시네맥스의 창업자인 미구엘 다빌라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예비 창업자들과 이야기를 나눌 때면 저는 그들에게 '차세대 페이스북'과 같은 아이디어가 번개처럼 떠오를 것을 기대하지 말라고 조언합니다. 그런 일은 100년에 한 번 돌아오는 것을 발견해서 남들보다 그걸 더 잘 실행할 수 있는 방법을 찾으라고 충고한답니다."​ 사람들 대부분은 혁신이 '참신하고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생생하게 표현해내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창업가정신은 현실적인 가치를 창조하는 것이라고 저자는 강조한다.

우리는 창업가라고 하면 빌 게이츠, 스티브 잡스, 마이클 델, 마크 주커버그라는 젊은 나이에 성공을 거둔 '젊은 창업가'를 떠올리곤 한다. 저자는 젊은이들이 창업가정신을 가장 잘 발휘할 수 있다고 믿는 고정관념은 텔레비전과 영화의 영향 때문이라고 말한다. 전 세계에서 활동하는 창업가들 중 상당수는 혁신가가 아니고 기술 전문가도 아니다. 저자는 창업가의 전형적인 모습이란 존재하지 않으며, 창업은 나이와 상관없​다라고 이야기한다.

저자는 창업가정신은 역경 속에서 자라나고 역경과 창업가정신은 서로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를 지니고 있다고 말한다. 창업가들이 항상 시류에 단호히 저항하고, 유행을 거스르며, 사람들 대부분이 할 만한 가치가 없다고 여기는 것들을 수행하려 하기 때문이다.​

저자는 성공적인 창업가 정신을 가능하게 하는 요인으로 흔히 말하는 '창업의 열정'​에 대한 한계를 이야기한다. 시장의 결핍과 니즈를 독특한 방법으로 만족시키는 데 필요한 특별한 정보, 스킬, 자산을 가지고 있다는 업가 본인의 자신감을 열정이라고 착각해서는 안된다. 이는 기꺼이 노력하고 기꺼이 리스크를 감수하겠다는 것이 열정이 아니라는 뜻이다. 저자는 창업가정신의 대부분은 열정과 무관하며 창업가정신은 실재적이고 비범한 가치 창조에 관한 것이라고 말한다. 저자는 창업을 하려면 남들이 보지 못한 곳에서 가치를 발견해내는 '뜨거운 기름'을, 명석함이라는 '몹시 차가운 물'과 섞는 법을 배워야 한다고 강조한다.

<하버드 창업가 바이블>은 성공하는 창업에 방법을 소개하는 책이 아니다. 오히려 창업가정신은 우리의 기대와 상식을 배반한다는 것을 알려준다. 이 책에 소개되는 창업가들은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실리콘밸리의 잘나가는 스타들이 아니다. 그들은 창업가 정신에 대한 시각을 변화시켜주는 자신의 자리에서 묵묵히 일하는 창업가들이다. 이 책은 전세계 창업가 27명의 이야기를 통해서 창업가 정신에 대한 현실적인 조언들을 이야기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