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치매 - 머리를 쓰지 않는 똑똑한 바보들
만프레드 슈피처 지음, 김세나 옮김 / 북로드 / 2013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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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디지털 치매>는 독일의 유명 뇌의학자가 방대한 분량의 자료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의료인과 교육자, 정치인뿐 아니라 일반인이 이 병의 실체를 정확히 이해하고 사회적으로나 개인적으로 예방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쓴 책이다.  '디지털 치매'란 디지털 기기의 과도한 사용으로 인해 뇌 기능이 손상되어 어느 순간부터 인지 기능을 상실하는 치매의 일종을 일컫는 말이다.


"치매는 정신적인 추락이다. 다른 추락과 마찬가지로 정신적 추락도 높은 곳에서 떨어질수록 추락하는 시간이 오래걸린다. 이 높이, 즉 정신적 능력은 훈련에 따라 달라지는 근육의 능력과 흡사하다. 정신적인 학습은 근육과 마찬가지로 정신적, 육체적 노력을 통해 자동적으로 이루어진다. 우리는 적극적으로 세상과 맞닥뜨리면서 정신적인 노력을 쏟아 붓게 된다." 

 

저자는 디지털 미디어는 정보처리의 깊이를 얕게 한다고 강조한다.

 

"어떤 한 가지 사실정보를 보다 피상적으로 다룰수록, 뇌에서는 보다 적은수의 시냅스가 활성화되고, 이로써 학습이 보다 더 이루어지는 결과가 빚어진다. 디지털 미디어와 인터넷이 바로 이러한 이유로 학습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점은 매우 중요하다. 디지털 미디어와 인터넷은 어느덧 일상용품으로 자리하게 되었지만, 피상적인 활동에 주로 사용되고 있을 뿐이다. 가령 텍스트는 예전에는 읽었지만, 이제는 스치듯 지나치고 있다. 다시 말해, 표면적으로만 다루어지고 있는 것이다. 한 가지 주제에 대해, 예전에는 깊이 있게 파고들었지만, 이제는 온라인상에서 서핑을 하고 있다. 마우스를 이용해 '복사하기'와 '붙이기'를 하는 것은 더욱 더 적은 움직임이 요구되는 더욱 피상적인 일이다. 하지만 단어를 읽거나 베껴 쓰는 일은 이 단어와 관련해 생각을 하게 된다는 뜻이므로, 깊은 정보처리 작업이 필요하게 된다. 머릿속으로 이루어지는 이러한 정보처리는 디지털 미디어로는 많이 할 수 없거나, 아예 불가능한 일이다."

 

저자는 인터넷 사용은 기억력의 악화로 이어지고, 디지털 네이티브의 능력에 대한 수많은 상반된 주장에도 불구하고, 정보 검색 능력이 약화되는 것은 물론, 장기적으로 인터넷 중독까지 초래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고 말한다. 따라서 유치원과 초등학교에서 디지털 미디어를 사용하는 것은 사실상 일종의 마약을 투여하는 것과 같다는 점이 충격적이었다.


"교육기관에서의 디지털 미디어의 부작용은 직접적인 악용에 의해서만 발생하고 있는 것이 아니다. 그동안 전혀 생각지도 못했던 곳에서도 부작용이 나타나고 있다. 인터넷에서는 실제 세상에서보다 더 많은 거짓말과 사기가 난무한다. 그리고 이러한 세계에 자주 들어가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마우스 클릭으로 가상 세계와 접촉하면, 실제 세상과 부대끼는 사람들보다 세상을 훨씬 더 부정적으로 생각하게 된다. 그리고 자신이 배운 것을 실제로 3인조 집단 속에서 논의하는 사람은, 자신을 제외한 다른 두 사람과 화면이나 키보드를 이용해 채팅하는 사람보다 훨씬 더 내용을 잘 파악하고 간직할 수 있다."

 

저자는 자기 통제력의 상실, 고독 그리고 우울증은 현대 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스트레스라고 말한다. 이것들은 신경세포를 죽이고, 장기적으로는 치매를 유발한다. 어린이들은 온라인 네트워크로 인해 장기적으로 사회적 뇌가 축소됨으로써 진정한 인간관계의 해체를 경험할 수 있다. 또한 장기적으로 페이스북이 사회적 두뇌의 축소를 가져올 수 있는 위험 소지도 있다.

 

"인터넷 소셜네트워크는 다른 사람들과의 접촉이라는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한다. 이곳에서 우리는 친구에서부터 이웃 그리고 대부분 언론을 통해 접하고 있는 권력자와 미인, 부자에 이르기까지, 우리가 알고 있는 모든 사람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낸다. 그러나 이러한 새로운 접촉 방법에 좋은 점만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오산이다. 인터넷이 가진 익명성은 우리가 스스로에 대한 통제력을 상실하고, 적절한 사회적 행동을 위해 노력할 필요가 없도록 만들고 있다. 자신의 사회적 능력을 이미 기존 방법들로 획득한 사람이라면, 소셜네트워크로 인해 아무런 피해도 입지 않고 그저 전화나 팩스, 이메일과 같은 다른 평범한 유저 인터페이스처럼 소셜네트워크를 이용할 수 있다. 반대로 사회적 행동을 발전시킬 기회가 아직 없었거나, 어린이나 청소년이 사회적 접촉의 상당 부분을 인터넷상에서 해결하고 있다면, 이는 자신의 행동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끌 수 있는 기회를 대부분 상실하고 있는 것이다." 

 

저자는 디지털 방식의 세계 탐험은 뇌의 형성에 커다란 악영향을 주고, 이로써 정신적인 추락으로 이어진다고 이야기한다.


"마우스만 클릭해서 세상을 알아내려고 하는 사람은 세상에 대해 훨씬 더 나쁘게, 그러니까 훨씬 더 천천히 생각하게 된다. 마우스 클릭은 결국 눈앞에 제시된 것을 보는 것 뿐이며, 어떤 사안을 행위를 통해 접근하는 것과는 완전히 다르기 때문이다. 세상을 터득하기 시작한 사람은 반드시 실제 세상과 맞닥뜨려야 한다. 내가 어떠한 사안을 컴퓨터로 배운다면, 이 사안은 내가 직접 행위를 통해 접한 것보다 나의 뇌에 훨씬 더 약하게 기억될 것이다."

 

책을 읽으면서 저자가 디지털 네이티브의 신화와 현실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부분이 인상적이었다. 저자는 실제 시작의 터득은 검색이나 훑어보기로는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말한다. 적극적으로 부딪히고, 정신적으로 고민하면서 사고의 고리를 이어가고, 질문해보고, 분석하고, 내용을 새로 합성해냄으로써 이루어진다. 뇌에 정보를 저장하는 것은 정보처리의 깊이에 좌우된다. 이런 의미에서 무성의한 훑어보기와 검색은 피상적인 프로세스라고 할 수 있다. 저자는 아무것도 참되게 이해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남지 않는다는 점을 강조한다.


" '디지털 네이티브'라는 개념은 '네이티브 스피커(원어민)'라는 호칭에서 유래했으며, 사람들이 모국어는 학습하고 외국어는 정복한다는 사실을 내포하고 있다. 사람들은 모국어로 생각하고 모국어로 꿈을 꾸며, 모국어와 함께 대두되는 세계관을 아무런 비판 없이 받아들인다. 즉, 사람은 상응하는 문화의 일부이며, 그렇기 때문에 그 문화에 속하게 되고, 그에 상응하는 악센트를 절대로 잃지 않는다.
'구글 세대'는 디지털 원주민보다 더 젊은 세대로서 실질적으로 컴퓨터와 인터넷이 없던 시기나 1998년에 서비스를 시작한 검색엔진 구글이 없던 시대를 알지 못한다. 이 세대는 인터넷과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하는 데 있어 특별한 능력과 숙련도를 가지고 있다. 구글 세대는 절대로 인터넷을 정보 검색이나 학습을 위해서만 사용하지는 않는다. 이보다는 학교에서 있었던 일에 대해 친구들과 개인적으로 소통하려는 것이 주된 목적이다. 음악 다운로드와 게임도 중요한 사용 목적에 속한다. "

 

저자는 디지털 치매는 무엇보다 무능함의 증가로 인해 정신활동을 이용하고 제어하는 능력, 다시 말해 생각하고, 원하고, 행동하는 능력을 퇴보시킬 것이라고 이야기한다. 결국 지금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자신이 지금 어디에 있는지, 그리고 자신이 누구인지도 모르게 만든다는 것이다. 통제력 상실, 정신적, 신체적 몰락의 진행, 사회적 퇴보, 고립, 스트레스, 그리고 우울증의 악순환도 시작될 것이다. 이로 인해 삶의 질이 저하되고 조기 사망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은 무서운 일이다.


"디지털 미디어는 문화의 일부다. 생산성을 높여주고, 삶을 보다 용이하게 해주는 커다란 엔터테인먼트 요소다. 식품 공급과 이동성, 행정 기구 그리고 의약품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이 어우러져 형성된 현대세계는 디지털 정보처리 기술 없이는 어쩌면 붕괴될지도 모른다. 따라서 디지털 미디어와 싸운다거나 아예 없애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니다. 그러나 우리가 알고 있는 사실이 또 있다. 디지털 미디어는 중독성이 높고, 장기적으로 신체는 물론 정신까지도 손상시킨다는 점이다. 뇌는 더 이상 많이 활동하지 않게 되면서 축소될 것이고, 스트레스는 신경세포를 파괴할 것이며, 성장한 세포는 더 이산 쓰이지 않게 되면서 살아남지 못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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