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의사의 건강백신 - 전 국민 건강 블로그 <뉴욕에서 의사하기>의 레알 건강 토크
고수민 지음 / 북폴리오 / 2013년 3월
평점 :
품절


 

책 <뉴욕의사의 건강백신>은 '뉴욕에서 의사하기'라는 블로그를 통해 글을 쓰는 뉴욕의사 고수민의 건강비법을 소개한다.  저자는 한국과 미국에서 가정의학과, 내과, 재활의학과, 통증의학과까지 총 4개의 전문의 자격을 취득했다. 이 책은 첫째, 독자들이 어떤 의식 지식을 반드시 알아야 하는지를 선택적으로 강조한 책이다. 둘째 독자들이 건강한 삶이라는 개념을 최대한 먼 거리에서 종합적인 시각을 가지고 바라볼 수 있는 책이다.

 

책 <뉴욕의사의 건강백신>은 생활 건강, 직작인 건강, 질병 건강, 여성 건강, 건강에 관한 단상이라는 5가지 목차로 구성되어 있다. 첫번째 목차인 생활 건강에서는 우리가 평소 궁금해하는 생활 속의 건강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가 소개되어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다.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의 차이, 방귀가 자주 나오는 이유, 피부를 망치는 습관, 굶어도 살이 바찌지 않는 이유  등이 소개되어 평소 궁금했던 의학 상식을 쉽게 알 수 있었다.

 

책 속에서 저자는 좋은 식습관에 대한 팁을 알려주었는데 꼭 실천해야겠다. 실생활에서 도입할 수 있는 좋은 식습관으로는 외식 줄이기, 피자,햄버거,닭튀김 등 정크푸드는 한 달에 한 번만 먹기, 장을 볼 때마다 가격이 적당하다면 상추, 배추를 사서 거의 매끼니 쌈을 먹기, 장을 볼 때 가격이 적당하다면 제철과일을 사서 후식으로 먹기, 간식은 안 먹어도 좋지만 꼭 먹고 싶다면 정크푸드나 과자 대신 감자,고구가,옥수수 찐 것 등을 먹기, 쇠고기나 돼지고기를 먹고 싶다면 구이보다는 삶아서 수육으로 먹기, 보양식에 대한 집착 버리기, 불가피하게 몸에 나쁜 음식을 먹고 다면 그 다음 최소 다섯 끼는 속죄하는 차원에서 잡곡밥과 채소 위주의 담백한 식단을 유지하기, 음식에 따로 소금을 넣지 않기, 밥은 절대 백미로 먹지 않고, 보리,현미,흑미,콩,조,기장 등 구할 수 있는 모든 잡곡을 적절히 섞어서 먹기 등이 있다.

 

"제가 생각하는 좋은 음식이란 비싸거나 귀한 음식이 아니라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나쁜 음식은 싸거나 흔한 음식이 아니라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음식입니다. 좋은 음식은 먹고, 나쁜 음식은 먹지 않아야 하지만 나쁜 음식을 안 먹고 살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좋은 조리법과 좋은 식습관이 반드시 정착되어야 합니다. 이 원칙을 지키는 것은 자신의 건강에 대해 자신이 얼마만큼 배려하는가에 달려 있습니다. 결국 우리 몸은 우리가 지켜야 합니다."

 

책에서 두번째 목차에 등장하는 직장인 건강으로 '스트레스'에 대한 이야기가 인상적이었다. 스트레스를 마음의 문제로만 보지 말고 운동이라는 신체활동이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다.

 

"스트레스에 대해 알아야 할 첫 번째 사실은 살면서 받는 스트레스는 어차피 누구나 받는 당연한 것이고 오히려 삶에 필요한 측면도 있다는 것입니다.스트레스는 단지 병의 결과일 뿐만 아니라 원인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이 우리가 알아야 할 중요한 두 번째 사실입니다. 긍정적인 스트페스 해소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쉬운 방법이 있습니다.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받으면 정신적인 활동으로 스트레스를 풀어야 할 것 같지만 육체적인 활동으로도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습니다. 이를 체험적으로 이미 알고 있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하는 것이 운동입니다. 조깅과 같은 유산소운동이나 산택, 등산, 각종 스포츠가 이에 속합니다. 만약 몸을 많이 움직여야 하는 활동적인 운동이 적성에 맞지 않는 사람은 요가를 시도해도 좋습니다. 요가가 심폐활량, 지구력, 근력 등을 개선시키는 것에 더해서 스트레스 해소에도 큰 도움을 줍니다. 요가의 스트레스 해소 효과는 이미 오랫동안 알려지고 연구되어온 주제라서 셀 수 없이 많은 논물들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렇듯 스트레스는 마음의 문제라고 볼 수 있지만 해결책은 단순히 마음을 진정시키는 것만으로는 부족합니다. 그럴 때는 운동과 같은 동적인 신체활동이나, 요가와 같은 정적인 신체활동도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이것이 세번재로 알아야 하는 스트레스의 속성입니다." 

 

책에서 세번째 목차로 등장하는 질병 건강에는 고혈압 상식, 암, 알레르기 등의 질병 건강에 대해서 쉽고 흥미롭게 소개한다. 네번째 목차의 여성 건강은 여성인 나에게 꼭 필요한 건강 이야기여서 주의깊게 읽었다. 특히 여성이라면 꼭 알아두어야 할 유방암, 자붕경부암, 고등학생도 알아야 할 기형아 예방법, 피부를 위한 현명한 투자 10가지 등을 소개하여 많은 도움이 되었다. 책에서 다섯번째로 등장하는 건강에 대한 단상에는 한국인이 너무 많이 먹는 삼겹살에 관한 이야기, 광우병과 관련된 이야기 등이 소개되어 흥미롭다.

 

책 <뉴욕의사의 건강백신>은 건강에 관한 다양한 상식들을 일반일들이 알기 쉽게 써있어서 이해하기 쉬웠다. 어려운 의학적 용어보다는 일반인들이 흥미롭게 읽을 수 있는 다양한 환자의 사례도 함께 소개된다. 책 <뉴욕의사의 건강백신>은 평소에 궁금했던 의학상식, 현대인들이 꼭 알아야 하는 건강에 관한 이야기가 소개되어 건강에 관심 있는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