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끗한 공기의 불편한 진실 - 실내 공기의 습격 우리집은 안전한가
마크 R. 스넬러 지음, 박정숙 옮김 / 더난출판사 / 2011년 11월
평점 :
절판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미생물학자인 저자 마크 R.스넬러는 실내 공기 질 분야에서 거의 40년을 몸담아 왔고 그 경험을 바탕으로 책 <깨끗한 공기의 불편한 진실>을 썼다. 그는 책 머릿말에 다음과 같이 이야기한다.

"이 책의 내용을 주의 깊게 숙지하면 병원을 가는 횟수가 줄어들고 건강이 호전될 뿐만 아니라, 필요하지 않은 청소용품, 값비싼 장비 구매와 개인위생용품을 없앨 수 있으므로 생활비까지 줄어들 것이다. 이 책이 모든 사람에게 중요한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장수이다. 이 책은 우리가 들어마시는 공기 입자에 관한 거의 모든 측면을 다룬다. 이 책은 신문에 수년 동안 게재된 매주 50만 명의 독자들이 즐겨 읽던 칼럼을 바탕으로 집필되었다. 나는 에어로알레르겐 리서치 회사를 경영하면서 쌓은 경험을 기초로 실내 공기 질에 관해 잘 알지 못하는 비전문가들이나 일반 대중을 위해 칼럼을 썼다. 그 칼럼은 수많은 과학 저널에 실린 논문과 관련 공식 기관 웹사이트로부터 수집한 자료를 바탕으로 쓴 것으로서 지극히 사실에 기초한 것이다."

 

책에서는 먼저 현대인의 건강 상태를 진단하고 건강하게 오래 살기 위해 개선해야 할 주변 환경에 대한 지식을 알려준다.

 

"사람이 걸어 다닐 때 먼지는 밖으로 향하여 빙빙 돌기 때문에 집 안 먼지는 대개 변 근처에 쌓인다. 그러므로 걸레질을 할 때나 진공청소기를 사용할 때 바닥의 가장자리를 집중적으로 청소해야 한다. 침대는 먼지가 앉는 것을 예방하기 위하여 잠을 자지 않을 때는 먼지가 잘 안 타는 담요나 커버로 덮어 놓는 것이 좋다."

 

2장에서는 성인, 아동, 그리고 애완동물의 건강을 위해 임상적으로 중요한 유해 화학물질에 대한 정보를 알려준다.

 

"제조업체가 제품을 제조하는 과정에서 향료를 첨가할 때 우리는 그 물질을 흡입하게 될 수밖에 없다. 최종 제품 사용자로서, 소비자로서는 뒤따를 수 있는 해로움을 미처 인식하지 못하게 된다는 것이다. 우리는 향료의 향기로운 냄새를 들이마시면서 우리가 독을 흡입하고 있음을 깨닫지 못한다. 우리는 향기로운 냄새 자체가 우리가 흡입하는 물질의 단서이자 판단 기준이라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그리고 이런 화학물질의 노출로 인해 행동 변화, 두통, 수면 패턴 변화가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3장에서는 집안에 숨어있는 독성물질, 4장에서는 내몸을 지키는 실내공기 관리법이 소개된다. 특히 4장에 소개된 쾌적한 주거 공간 만들기 프로젝트를 꼭 실천해 보아야겠다. 5장에서는 알레르기의 오해와 진실, 6장에서는 현대인의 난치병 천식, 7장에서는 생물의 공격, 8장에서는 곰팡이의 위력, 9장에서는 기계에 대한 맹신이 낳은 부작용, 10장에서는 실내환경 개선을 위한 내 집 관리 요령, 11장에서는 안전한 친환경 청소법, 12장에서는 건강한 삶을 위한 지혜로운 선택이 소개된다. 

 

"가습기로 인한 문제를 겪지 않으려면 가습기를 구입할 때 여러가지 사항을 고려해야 한다. 습기의 원천인 가습기는 곰팡이와 박테리아로 쉽게 오염될 수 있다. 따라서 무엇보다 청소하기 쉬운 구조의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 가습기를 청소하는 경우에는 호흡할 때 문제가 되는 잔여물을 가습기에 남길 수도 있다. 따라서 식초나 레몬 반쪽과 같이 건강상 영향을 끼치지 않는 청소 재료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책을 읽으면서 진공청소기는 성능보다 청소법이 중요하다는 말이 인상적이었다.

"장치나 기능이 너무 많은 제품은 피하라. 진공청소기를 구매할 대 간과해서는 안 될 사항이 있다. 청소기의 흡입력은 먼지를 끌어당기는 데 있어서 단지 한 가지 요인에 불과하다는 점이다. 한마디로 말해서 흡입력만 강조하는 청소기 판매원의 주장에 넘어가지 말라는 것이다. 여과 과정, 가격, 환불 정책, 보증, 그 밖의 다른 요인도 고려해야 한다. 쓸데없이 디자인만 좋은 것은 오히려 흡입력을 떨어뜨릴 수 있다. 성공적인 청소는 청소하는 사람과 청소기 둘 다의 책임이다."

 

주방에서 가장 중요한 냉장고의 청소방법도 소개되어 따라해보아야겠다.

"냉장고에는 10여 곳 이상의 심각한 오염 부분이 있다. 정기적으로 그 부분을 점검하고 청소해야 한다. 그런 부분에는 냉장고 손잡이와 외부 표면, 냉장고 위, 도어 씰, 야채 및 고기 서랍, 식품 자체, 물 빼기 구멍, 물받이 팬, 냉장고 밑바닥, 냉장고 팬, 냉장고 뒤 벽이 있다. 당신이 가족을 구성하고 있다면 냉장고 위생에 더욱더 신경써야 한다."

 

이 밖에도 책 속에는 레몬, 베이킹소다, 붕사를 이용한 친환경 청소법이 소개되어 생활 속에서 활용하기 좋다. 책 <깨끗한 공기의 불편한 진실>은 건강을 생각하는 사람에게 한번쯤 읽어두면 도움이 되는 생활정보들이 많이 수록되어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