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생의 절반은 부자로 살자 - 돈 걱정 없이 행복하게
오종윤 지음 / 끌리는책 / 2011년 9월
평점 :
절판
책 <인생의 절반은 부자로 살자>는 평범한 사람들이 인생의 절반을 부자로 살기 위한 이야기들이 소개된다. 쉬우면서도 명확하게 부자가될 수 있는 목표를 이야기한 책이여서 돈을 모으고 현명하게 살아가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책이 아닐까.
1,2장에서는 돈이 있어야 사람답게 살 수 있다, 인생의 절반을 부자로 살고 있는가에 대한 내용이 소개된다.
"당신은 오늘을 살았지, 미래를 위해 준비는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남의 가족에 맞추고 따라가기만 하면서 남의 인생을 살았지, 자신의 인생을 살지 않았다. 다들 그렇게 살아가기 때문에 '어떻게 되겠지' 했던 것이다. 미래에 일어날 일에 대해 반드시 생각해봐야 한다. 월급을 받을 때는, 일을 하여 소득이 있을 때는 돈의 필요성을 절감하기 어렵다. 월급을 받는 한 돈이 절실히 필요하다는 생각이 덜 든다. 하지만 지혜로운 사람과 지혜롭지 못한 사람의 차이는 간접 경험이나 논리적 사고를 통해 사물의 이치를 깨닫느냐 아니냐에 있다. 당신의 삶은 오늘에만 있는게 아니라 미래에도 있다. 미래에 살아가면서 써야 할 돈은 현재 당신이 짊어져야 할 빚이다. 지금은 다소 어렵고 힘들겠지만 미래에 사용해야 할 것들을 먼저 계산해보자. 미래에 사용할 돈을 미리 빚을 갚는 심정으로 준비하고 투자하라. 그리고 남는 돈으로 써라. 소득이 올라가면 그에 따라서 소비 수준도 올라간다. 한도 끝도 없다. 만족을 못 느끼면 소비는 걷잡을 수 없이 커지기만 하고 더 많은 소비를 해도 만족할 줄 모르게 된다."
3장에서는 인생의 절반을 부자로 살 수 있는 법칙이 소개된다. 유용한 법칙들을 꼭 가슴속에 새겨듣고 실천해야겠다. 작은 일을 목표로 시작해서 한 가지를 달성하면 더 큰 목표가 이루어지는 방법은 아주 좋다는 생각이 들었다. 저자는 목표를 정했으면 그 다음에는 우선순위를 정해보고 하나씩 실행해보고 설정한 목표 옆에 시간 계획을 세우라고 이야기한다. 목표를 달성했을 때 함께 기뻐하고 즐거워할 수 있는 사람들과 목표를 공유하며 구성원들과 함께 목표를 정하는 것도 좋다. 책에서는 목표를 세우고 실천하는 단계 하나하나를 쉽게 잘 설명해준다.
중요한 것은 방법이다. 저자는 부자가 되는 방법만 알면 누구나 부자가 될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한다. 월급에서 50퍼센트를 소비하고 나머지 50퍼센트를 투자하는 방법은 누구나 알 수 있는 쉬운 방법이지만 실천하는 사람은 드물다. 만약 처음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50퍼센트 저축, 50퍼센트 소비를 해보자. 또한 책 속에는 쓸데없이 소비하는 항목에 대한 소개가 등장한다. 타 은행의 자동인출기(ATM)을 사용, 복권사기, 고급커피 사마시기, 담배피우기, 홈쇼핑 보고 충동구매하기, 인터넷 쇼핑으로 당일거래하기, 외식즐기기 등 등 부자가 되는 소비습관과 먼 항목들은 꼭 피해야겠다.
책속에서 인상적인었던 글귀!
"부자냐 아니냐는 당신이 버는 돈이 아니라 당신이 가진 돈을 통해서 구별된다."
내가 지금 소비하는 수준이 적절한지, 지금 소비가 나와 가족의 삶에 행복을 주는지, 현재의 삶뿐 아니라 앞으로의 삶에도 행복을 줄 수 있는지, 대안은 없는지, 왜 그런생각을 하고 있는지, 가족 모두가 그러한 소비 방식에 동의하는지를 철저하게 연구하여 나의 삶을 살아가는데 소비 철학을 만들어보자.
부자가 되는 길은 쉽지 않다. 쉽지 않기 때문에 많은 사람이 부자가 되지 못한다. 부자가 되기 위한 투자 방법 중에 하나가 실수하지 않는 것이다. 실수하지 않는 가장 좋은 방법의 하나는 바로 '모르는 곳에 투자하지 않는 것'이다. 책 속에서는 투자 상품에 가입할 때 물어보면 후회 안하는 질문이 담겨있는데 아주 유용하다.
4장에서는 부자되는 투자공식에 대한 이야기가 등장한다. 소득을 높이고 소비를 줄이는 고민을 신중히 해보아야 겠다.
"투자금액을 늘리려면 소득을 높이거나 소비를 줄이는 방법밖에 없다. 우선 소득을 높일 방법을 연구하고 적은 돈으로 행복하게 살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해야 한다. 이런 것은 간단하고 단순한 것이 아니라 삶의 깊이 있는 철학과 고민 속에서 해결할 수 있다. 소득을 높이는 방법은 능력을 키우는 것이고, 소비를 결정하는 것은 그 사람의 태도와 삶의 방식에 달렸다. 그것을 고민하고 해결책을 찾는 것이 바로 투자금액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다."
책 속에는 부자되는 투자공식으로 장기투자하기, 주식에 대해서 알기, 적립식펀드 활용하기, 개인연금보험과 개인연금저축을 개인연금펀드로 바뿌기,지속적으로 리밸런싱하기, 적금과 예금은 가입할 때 펀드는 찾을때 결정된다는 것을 알아두기 등이 소개된다.
대출금을 빨리 갚은 수 있는 방법에는 1) 적립식펀드에 가입해 일정한 기준을 가지고 원금을 상환하는 방법, 2) 적금에 불입할 돈으로 대출 원금을 갚는 방법, 3) 적금에 가입해 대출 원금을 상환하는 방법이 있다.
책 끝부분인 5장에는 평범한 그들은 어떻게 부자가 되었을까라는 제목으로 부자가 된 사람들의 실제사례가 등장한다. 누구나 부자를 꿈꾸지만 부자로 살아가는 사람은 많지 않다. 돈의 많고 적음을 떠나서 자신만의 부자의 기준을 세우고 책에 등장하는 실천법을 하나하나 인지하여 실천해보아야겠다. 저자가 책 첫머리에 이야기하듯이 부자가 되지 못하면 결국 돈에 휘둘려 살게 된다. 돈이 없으면 최소한의 인간대접도 받지 못하는 경우가 생기며, 돈이 없으면 부모 노릇, 자식 노릇, 형제 노릇 하면서 살기도 힘들다. 돈을 제대로 알고, 돈을 소중하게 여기자. 지금까지 돈에 휘둘리고 살고, 돈걱정을 하며 살았다면 앞으로는 돈 걱정 없는 진정한 행복을 찾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