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우석의 100억짜리 기획노트
하우석 지음 / 새로운제안 / 201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대인은 기획의 홍수속에 살고 있다. 회사에서 특별히 기획부서나 광고기획, 마케팅기획, 홍보기획 등의 일을 하지 않더라도 우리 일상의 삶은 기획과 연관되어 있다. 하다못해 여행을 가더다로 여행계획을 짜는것부터가 기획이기 때문이다. 기획분야에서 다양한 활약을 펼치고 있는 저자 하우석이 들려주는 기획이야기는 쉽게 읽히면서도 기획에 대해 다양한 식견을 공부 할 수 있는 책이였다. 책 <100억짜리 기획력>, <기획 천재가 된 홍대리>로 베스트셀러 작가의 반열에 오른 저자 하우석이 쓴 책이여서 더욱 신뢰가 느껴진다. 책 <하우석의 100억짜리 기획노트>는 기획자로서의 목표의식, 가치관, 행동양식, 직업적 소명의식 등을 자발적으로 모색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궁극적으로는 내부에 잠재된 열정과 에너지에 불을 붙여주는 역할을 한다. 이 책은 기획이란 무엇인가, 기획 마인드의 법칙, 기획 노하우의 법칙, 1% 기획자의 성공법칙의 큰 단락으로 나뉘어서 저자 하우석의 오랜 경험과 다양한 사색의 흔적을 발견할 수 있다.

 

좋은 기획과 나쁜기획을 찾아내는 방법은 아주 간단한다.

"핵심과제(문제)를 잡아냈는가?"

"가장 적합한 해결방방을 찾아냈는가?"

현재 상황에서 가장 중요한 과제(문제)를 이끌어내고 그 과제(문제)를 가장 확실하게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할 수 있어야 좋은 기획,훌륭한 기획이다.

 

기획을 잘 하기 위해서는 사물과 개념을 잘 쪼개야 한다는 말이 무척 공감갔다. 그래야만 그 개념을 잘 알게 될 뿐만 아니라, 원하는 방향으로 개념을 전개하고 전환할 수 있다. 쪼갠다는 것은 바로 분석이다. 신차 개발을 맡은 기획자는 자동차를 사고자 하는 소비자들을 쪼갤 대로 쪼개서 분류해보고, 또 그들의 심리를 쪼갤 수 있는데까지 쪼개봐야 한다. 그래야 개발의 방향이 명확해지고 이후 제반업무들이 일사천리로 풀릴 것이다.

 

의미부여하기, 링크, 주위에 널려 있는 기획재료 잡기,  월급의 10% 책사기, 신제품에서 열쇠 찾기 등 저자가 이야기하는 다양한 기획 마인드의 법칙은 기획을 하는 사람이라면 꼭 염두해 두어야 할 사막의 오아시스와 같은 말이였다. 메모해놓고 항상 기억해두어야겠다.

 

지식탱크와 감각탱크 둘다 채우기, 메모하기, 영어가 아니라 국어에 목숨걸기, 지금 유행하는 모든 것을 공부하기, 케이스 스터디에 강해지기, 세상을 크게 조망하기, 미래의 키워드를 찾기, 저확률 고충격의 법칙으로 차별화하기 등 저자가 이야기하는 다양한 기획 노하우의 법칙은 좀 더 쉽고 열정적으로 기획을 할 수 있는 노하우를 설명한다. 특히 영어가 아닌 국어를 열심히 공부해야 하는 것은 상당히 마음에 와닿았다. 우리나라 글과 말도 제대로 하지 못하는 사람이 아무리 영어를 잘한다한들 누구를 설득할 수 있겠는가?! 또한, 새로운 기획작업을 하고 있다면 '이 기획안에서 언급하고 있는 경쟁적 차별적 우위요소는 과연 무엇인가?'를 꼼꼼하게 살펴야 할것이다.

 

마지막 장에 있는 1% 기획자의 성공법칙은 기획고수들의 노하우를 이야기한다.

"기획은 왜 도 닦는 직업으로 느껴지는가. 기획은 사람들과 긴밀하게 상호작용을 일으키며 하는 일이기 때문이다. 사람들의 숲에서 다양한 그들의 이해관계와 각각의 개성과 지적수준과 성격과 재능들과 부대껴 사는 것 자체도 하나의 수행이며, 그 속에서 진리를 추구할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는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는 믿음이 생성된다. 또한 하나의 단순한 아이디어가 복잡하고 힘겨운 기획과정을 통해 실제 기획 결과물로 세상에 나오고 많은 이들에게 평가받고 또 사라지기까지, 기획자가 관여하는 모든 과정은 하나의 생성과 소멸의 자연법칙과 하나도 다를게 없다."

자신의 브랜드가 되기, 커뮤니케이션 레벨 높이기, 단순화하기, 차별화하기 등 기획고수들의 특별 노하우를 통해서 최고의 기획자가 노는 다양한 노하우를 들려준다. 저자는 특히 훌륭한 기획자가 되기 위해서는 항상 겸손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기획이라는 단어를 정복하고 싶은 사람, 기획에 대해서 어려움을 느꼈던 사람, 기획자의 마인드와 기획의 노하우를 배우고 싶은 사람에게 꼭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직업이 기획이 아니더라도 자신의 사업을 준비하거나 새로운 일을 추진할때 도움이 될 수 있는 좋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