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cm+me 일 센티 플러스 미 - 매일 더 나은 1cm의 나를 찾는 크리에이티브한 여정 1cm 시리즈
김은주 지음, 양현정 그림 / 허밍버드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동봉된 커스텀 스티커를 활용하여 이니셜을 붙여 '세상에 하나뿐인 나만의 책'을 만들 수 있습니다. 표지 제목의 'me'자리에 제 이름의 이니셜을 붙이고 여백에 귀여운 이미지의 스티커를 붙여서 예쁜 저만의 <1cm+me> 책의 표지가 완성되었습니다.


책 <1cm+me> 안에 동봉되어 있는 1cm+me 커스텀 스티커 입니다.



그리고 1cm+me 여행 가이드북도 함께 도착했어요. 그림에 나만의 색을 입히고 나만의 글씨로 필사하는 등 내 인생에 더하고 싶은 1cm를 만들 수 있습니다.





12개국 100만 독자를 변화시킨 김은주 작가의 타임리스 밀리언셀러 <1cm> 시리즈. 그증 가장 사랑받은 <1cm+>가 37가지의 새로운 이야기와 새롭게 단장한 일러스트를 더해 10주년 기념 에디션 '풀 확장판'으로 탄생했다.

책 <1cm+me>라는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풀 확장판은 '나'에 집중한다. 김은주 작가는 더도 덜도 말고 딱 1cm만큼 내 인생에 더하고 싶은 것들이 무엇인지 찾아 나선다. 그 여정에서 1cm만큼 관계의 거리를 조절하기도 하고, 시선을 1cm 옮겨 새로운 세상을 보기도 하며, 심장 아래 1cm 지점에서 일어나는 일을 찾기도 하고, 서로에게 1cm 더 가까기 가거나, 하루에 1cm 틈을 찾아 쉬며, 1cm의 꿈을 품는 내가 되도록 안내한다.

관계가 주는 힘듦, 세상과 타인에게 입은 상처, 앞이 보이지 않는 내일 등 인생의 여러 가지 문제들에 둘러싸여 정작 가장 중요한 나를 만나지 못하고 있다면 책 <1cm+me>를 통해 매일 더 나은 1cm의 나를 찾는 특별한 여정을 시작할 수 있다. 이 책을 통해 잊고 있던 나를 만나고, 내가 좋아하는 나를 발견하며, '나'에게 한 걸음 더 가까워지면서 인생의 크고 작은 크리에이티브한 힌트들을 얻을 수 있다.

김은주 작가는 '나 자신의 오해'라는 제목의 글에서 내 마음에 드는 나를 만나려면 내가 어떤 사람을 만나느냐는 사실 또한 중요하다고 말한다. 새로운 행성을 찾아 헤매는 천문학자처럼 어두운 밤 반짝이는 별 같은 사람을 찾아내자는 김은주 작가의 글에 깊이 공감한다. 나를 오해하는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나를 밝게 밝혀주는 사람을 찾는 노력 또한 진정한 나의 모습을 발견하는 방법이 아닐까?

"내가 말 수가 적은 사람인 줄 알았는데

그것은 자기 말만 하기 좋아하는 사람과 함께할 때의 나였고,

내가 주눅 들어 있는 사람인 줄 알았는데

그것은 나에게 큰소리치는 사람과 함께일 때의 나였고,

내가 재미없는 사람인 줄 알았는데

그것은 나와 코드가 맞지 않는 사람과 함께일 때의 나였다.

내가 흥미 없는 사람인 줄 알았는데

그것은 나와 같은 흥미가 없는 사람과 함께일 때의 나였고,

내가 화가 많은 사람인 줄 알았는데

그것은 매번 나와의 약속을 어기는 사람과 함께일 때의 나였다."

김은주 작가는 '관계의 거름망'이라는 걸을 통해 관계에 있어 시간 낭비를 줄여주는 방법을 알려준다. 걸러도 되는 사람을 거르는 방법은 최소한의 예의와 무관심이라는 김은주 작가의 글이 눈길을 끈다. 뿐만 아니라 스스로에게 정성과 시간을 들여 현명하고 좋은 사람이 되면, 결국 관계에서 낭비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다는 김은주 작가의 글이 인간관계로 고민하는 독자에게 삶의 지혜와 위안을 선사한다.

"누군가를 친절하게 대했을 때,

당신을 만만하게 대한다면 걸러도 되는 사람.

사람마다 세속적인 급을 나눠

약자에게 함부로 하고 강자에게 굽실거린다면

걸러도 되는 사람.

만날 때바다 묘하게 기분이 나빠지고

나 자신과 내 인생에 자꾸 의문을 품게 만든다면

걸러도 되는 사람."

김은주 작나는 '가까운 진리'라는 제목의 글에서 인류 삶에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다줄 수천 가지의 진실은 아직도 저 너머에 있지만, 인생에 있어 중요한 몇 가지의 진리들은 언제나 가까이 있고, 그 몇 가지 진리만으로 우리는 지구별에 머물러 있는 동안 충분히 행복해질 수 있다고 말한다. 김은주 작가의 글은 내 곁에 존재하는 소중한 가치들을 일깨우는 글로 흥미롭다.

"그러나 이미,

인생을 아름답게 만드는 것은 사랑이라는 것과

변하지 않는 우정이 존재한다는 것,

꿈을 이루어가는 과정은 힘들지만

살아 있는 기분을 느끼게 한다는 것.

넘어졌다 다시 일어났을 때 그만큼 강해진다는 것.

넘어진 누군가를 일으켜주는 것이 함께 살아가는 방법이라는 것.

한 끼의 맛있는 식사나 한 곡의 낭만적 음악과 같은 작은 변화가

즐거움을 만들 수 있다는 사실에 대해 잘 알고 있다."

김은주 작가는 '크리에이터의 비결'이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먼지 쌓인 창고 안에서도 단 하나의 반짝이는 유리구슬을 발견해내는 금 눈은, 타고난 미적 감각과 무수한 노력, 내가 하는 평범하고 독특한 경험, 나를 둘러싼 사람들과 여러 가지 호나경으로 인해 길러진다고 말한다. 새롭고 아름다운 것을 소비하는 것을 넘어 창조하는 금손이 되고 싶다면 먼저, 실패를 따지지 않는 수많은 시도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김은주 작가는 그 중 마음을 끌고 영감을 주는 것들과 자주 가까이 한다면, 진정으로 아름다운 것들을 발견하는 금 눈을 키워갈 수 있을 것이라고 이야기한다.

"결국 누구나 감탄할 만한 것을 만들어내는 금손은 실은,

수많은 시도와 시도를 위한 노력과,

그 시도 끝에 다른 사람은 차이를 쉽게 발견하지 못할

가장 아름다운 것을 찾아내는 금 눈에서 시작된다."

김은주 작가는 '나+ㅁ의 관계'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사람들은 내가 생각하는 것보다 나에 대해 꿰뚫고 있으며, 사람들은 내가 생각하는 것보다 나에 대해 관심이 없다. 그래서 우리는 남을 속이려 들면 안 되며, 그래서 우리는 남으로부터 자유로워져도 된다."고 말한다. 김은주 작가의 글은 진짜 나를 찾기 위해서는 진실한 내면과 자유로움을 잃지 않아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하는 동시에 나에 대해서 한 발짝 더 가까이 다가가도록 한다.

김은주 작가는 '외로운 질문'이라는 제목의 글에서 외로운 질문 때문에 고민하고 잠 못 이루고, 식욕을 잃고 예민해지는 것이 다가 아니라고 말한다. 외로운 질문 때문에 답을 구하고 꿈을 이루고, 자신을 찾으며 더 단단해진다는 김은주 작가의 글은 우리를 깊이 탐구하는 질문들이 나의 모습을 발견하는 시도라는 것을 알려준다.

"살다 보면 외로운 질문들이 생긴다.

외로운 질문은

누구에게 물어볼 수도 없는 질문,

혹은 물어볼 수는 있지만 오직 자기 자신만이 대답해야 하는 질문,

그래서 우주에 나 혼자뿐인 것처럼 느껴지는 질문이다."



<1cm+me> 10주년 확장판은 단순히 재출간이 아니라 기존의 사랑받은 글에 새로운 글과 일러스트 37가지를 더하고 편집을 많은 부분 새롭게 바꾼 풀 확장판으로 제작하여 인상적이다. 뿐만 아니라 이 책은 다양한 일러스트들을 통해 나를 만나는 공감과 상상, 위안의 기회를 제공한다. 이 책을 '책'으로만 보지 않고 책의 세계가 넓어지는 가능성을 발견하기를 바란다고 김은주 작가의 말처럼, 이 책을 통해 독자는 나 자신의 새로운 모습을 발견하는 영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