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 능력자는 뭐가 다를까? - 돈, 자유, 자기실현, 모두를 추구하는 MZ세대 성공법
고도 도키오 지음, 오세웅 옮김 / 아름다운사람들 / 2023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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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Z세대 능력자는 뭐가 다를까?>는 희생을 무릅끄고 성공하려는 구세대, 돈, 자유, 자기실현, 모든 행복을 추구하는 MZ세대, 두 세대 능력자들의 차이점을 극명하게 드러내는 방식을 통해 자유와 돈, 자기실현, 모든 행복을 추구하는 미래의 일하는 방식, 성공 방식이란 무엇인지, 그러려면 MZ세대 능력자에게 무엇을 배워야 할지 흥미롭게 안내하는 책이다.

이 책은 '1장 MZ세대, 굳이 애쓰지 않는 행동 습관, 2장 MZ세대, 쓸데없이 힘쓰지 않는 비즈니스 습관, 3장 MZ세대, 굳이 연연하지 않는 생각 습관, 4장 MZ세대, 무작정 따라가기 않는 셀프 브랜딩, 5장 MZ세대, 자신만의 방식을 찾아가는 인생전략'이라는 4개의 목차로 구성되어 있다.



저자는 MZ세대 능력자는 '꼭 해야만 할 것, 하지 않으면 안 될 것'으로 의무사항을 적어둔 To Do 리스트가 아니라 '되고 싶은 자신의 모습, 존재하고 싶은 자신의 상태'를 적어둔 리스트인 To Be 리스트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고 말한다. 그리고 저자는 구세대 부자는 욕심내서 사업 확장을 목표로 앞만 보고 돌진하는 타입이라면 MZ세대 능력자는 '좋아하는 것을, 좋아하는 때에, 좋아하면서 할 수 있는 자유'를 대단히 중요하게 여기고, 그 상태를 유지하려는 To Be 리스트를 갖고 있다고 이야기한다. To Be 리스트를 갖고 있으면 그것이 판단의 기준, 행동의 지침이 되기에 좀체 흔들리지 않는다는 저자의 글에 공감한다.

"선택이나 결단으로 압박을 받을 때, '나의 To Be 리스트에 적합한지'를 먼저 염두해 두면 자연스럽게 '할 것'인지 '하지 말아야 하는 것'인지가 명확해진다. '할 것'이라고 선택했다면 '어떻게 할지'가 저절로 보이게 된다."

저자는 구세대에게 신문은 정보수집 수단 중 하나이고 TV도 자주보는 편이지만, MZ세대 능력자가 정보를 얻는 수단은 SNS라고 말한다. MZ세대 능력자는 중요한 판단이 필요한 안건은 구글 검색을 비롯해 복수의 정보를 비교해서 '실제로 어떤지'에 대해 정보의 출처와 내용의 정확성을 확인하고, 자신과 가까운 사람들의 여러 정보를 공유가거가 게재하기 위해 페이스북을 활용하여 다른 의견이나 사고방식을 접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저자는 MZ세대 능력자는 마음에 드는 사람들의 블로그를 방문하거나 복수의 뉴스앱을 스마트폰에 깔아서 내용을 비교하면서 열람한다고 이야기한다.

저자는 구세대는 근성을 중시하는 사람이 많아서 사원들의 동기부여를 경시하는 사람조차 있지만, MZ세대 능력자는 자신이 경영하는 회사의 사원에게 금전적 보수에 대해 '어떤 것'을 추가로 부여하는데, 그것은 감정적인 보수로 가령 보람, 달성감, 명예 등이라고 말한다. '보람'은 저 사람을 따르게 되면 혹은 이 회사에 계속 있게 되면 좋은 일이 생길 것이라고 여기게 만드는 것이고, '달성감'은 주어진 어떤 일을 해냈을 때 고객이 무척 고마워하거나 회사에서 인정해줌으로써 얻어지는 충실감을 이야기한다. 근성보다는 내가 이 회사에서 성장할 수 있다는 확신 혹은 회사로부터 인정받음으로써 내가 자리를 잡을 곳이라는 안심감을 얻는 게 오래 일하게 만드는 동기부여가 된다는 저자의 글이 눈길을 끈다.

저자는 구세대 경영자의 대다수는 외향적인 성격에 정열도 만만치 않아서 외향적인 사람이 성공하 것 같은 인상을 받지만, 산업구조의 변화가 이를 과거의 유물로 만들었다고 말한다. 그리고 저자는 인터넷 전성기가 되니 온라인 소통이 주류가 되었고 성격이 외향적이든 내성적이든 차별화가 쉽지 않아 오히려 내성적인 사람이 활약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졌다고 이야기한다.

"특히 인터넷 환경과 친화성이 높은 창작의 세계에서는 내성적인 사람일수록 재능을 발휘하기 쉽다. 일러스트, 디자인, 글, 사진, 작사와 작곡, 미술, 공예처럼 인터넷 환경에서 매매가 가능한 일은 창조력과 상상력이 중요하지 본인이 카리스마를 지니고 있는지의 여부는 전혀 불필요하다. 그래서인지 IT 분야, 창작분야에서 활약하는 MZ세대 능력자는 내성적이고 자신을 외부에 노출시키지 않는 사람이 적지 않다. 물론 사교적인 사람도 있지만 초식계가 대세라는 인상이 강하다."

저자는 MZ세대 능력자는 뺄셈 방식이 아니라 덧셈 방식을 사용한다고 말한다. 구세대는 새로운 습관을 들이려면 낡은 습관을 버려야 하고, 중요한 업부를 우선으로 처리하고 그것을 중심으로 다른 업무를 진행하며, 생활비에 쓰고 남은 돈을 저축한다. 하지만 저자는 MZ세대 능력자의 특징은 관련된 비즈니스를 서로 조합해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게 만드는 덧셈 방식의 경향이 뚜렷하다고 이야기한다. 저자는 구세대가 부자가 되었던 시대는 한 가지 사업에만 집중하면 성장할 수 있었기에 시너지 효과를 생각하지 않아도 되었지만 비즈니스가 세분화되고 인터넷 공간에서 각종 노하우사 확산, 모방되는 지금 시대에 새로운 비즈니스로 참여하려는 창업자는 단순히 기존의 비즈니스 스타일만으로는 시장에 진입하기가 어렵다고 말한다. 조합해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것을 의식적으로 생각하면 강력한 동기부여가 될 것이라는 저자의 글이 인상적이다.

저자는 구세대는 남의 말을 듣는 것이 성공의 필수 조건이었지만 MZ세대 능력자는 기본적으로 남의 말을 듣지 않는다고 말한다. 이 같은 차이점이 나는 원인 중 하나는 지금의 시대는 환경 변화가 극심해서 과거의 성공체험이 통하지 않기 때문이다. 저자는 과거의 연장선상에서는 도저히 예상할 수 없는 비즈니스 환경의 변화, 구세대가 성공한 시대와 차원이 다른 불투명한 미래의 시대라고 이야기한다. 따라서 예측 불가능한 시대 환경에서는 남의 조언을 판단의 근거로 삼아도 그 결과는 장담 못 한다. 저자는 MZ세대 능력자는 스스로 생각해서 시행착오를 거치고, 자신의 머리로 생각하며 자기 책임으로 결단한다고 말한다.

저자는 MZ세대 능력자는 블로그, SNS로 정보를 발신하다보니 주위의 반감을 살 때도 있는데 끈질긴 안티도 적지 않다고 말한다. 이는 MZ세대 능력자가 듣기 좋은 말은 빼고 세상의 잔혹한 진실을 있는 그대로 적시하기 때문이다. 스토커성 안티는 자신의 의견과 반대되는 주장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일 수 없기에 쉽게 감정에 휩쓸릴 뿐이다. 비판이나 비난을 두려워하지 않고 듣기 좋은 말만 늘어놓지 않으며 자신의 생각을 당당히 밝히는 게 중요하다는 저자의 글에 공감한다.

"누구도 비판하지 않는 견해는 별 가치가 없다. SNS를 뜨겁게 달구는 이유는 좋던 나쁘던 인간의 감정을 흔들어놓는다는 징표이다. 물론 일부로 괴상망측한 의견을 늘어놓을 필요는 없고 잘난 체하며 설교할 필요는 없다. 요점은 사람들의 감정을 흔들어놓는 콘텐츠를 발신하는 것의 출발은 비난을 두려워하지 않고 자신의 생각을 당당하게 드러내는 것이다."

"MZ세대 능력자는 혹독한 현실을 깊이 체감하고 있기에 돈에 관한 실용적 관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그러한 현실이 자신을 옭죄게 두지는 않는다. 그들은 당장의 편함보다는 자신이 어떠한 지점에서 자신의 열정을 불태울 수 있는지 스스로 성찰한다. 자신이 잘하고,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찾는 것에 주저하지 않으며 그것이 자신이 원하는 길이라고 판단되면 누구의 말도 듣지 않고 정열적으로 몰두할 수 있기에 집중력이 발휘되고 오랜 시간 일해도 괴롭거나 지겹지가 않다. 그러니 거기에 걸맞은 능력이 붙으면서 돈을 벌 수 있는 선순환이 생긴다. 그것이 평범한 그들이 MZ세대 능력자로 등극할 수 있는 이유이다. 그들은 모두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한다. 그리고 그들의 생각을 두려움 없이 말한다."

저자는 MZ세대 능력자에게 흔히 보이는 내성적 특징은 논리적 사고, 글에 의한 탁월한 표현력의 증거라고 말한다. 그렇기에 자신의 특징을 가꾸고 발전시켜서 외향적 성격의 구세대에 뒤처지지 않을 뿐더러 오히려 능가하는 실력을 발휘하고 있다는 저자의 글이 눈길을 끈다. 뿐만 아니라 저자는 사람들과 만나는 게 불편하거나 말이 서툴다고 성공과는 거리가 멀다고 생각한다면 그야말로 기우라고 이야기한다.

"요즈음은 텍스트에 의한 소통이 우세적이고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잇다. 텍스트 소통의 두드러진 특징은 '비논리적이면 금세 들통난다.'는 것이다. 얼굴을 맞대는 소통이라면 논리적인 아니라도 내용이 빈약해도 그저 그렇게 넘어갈 수 있다. 손짓발짓, 정열적인 태도로 상대를 설득하거나 움직이게 만들 수 있다. 하지만 글은 그렇지 않다. 그렇다면 내성적인 사람이 가진 특징 즉, 말은 서툴지만 내용은 논리적이며 글이 뛰어나다는 점을 보다 잘 발휘할 수 있는 시대라고 말할 수 있다."

저자는 MZ세대 능력자는 SNS, 블로그 같은 미디어를 통해 활발하게 정보를 발산한다는 공통점이 있다고 말한다. 그리고 저자는 정보의 발신에는 많은 효용이 있는데, 첫째, 발신하려는 정보에 대한 감도가 좋아지고, 둘째, 자신의 의견을 의식적으로 알게 된다고 이야기한다. 저자는 정보를 발신겠다는 마음이 있기에 본인의 흥미, 관심이 향하는 안테나가 예민해지면서 무의식적으로 자료를 모으려고 하며, 만일 하고 있는 일로 따진다면 남보다 더 많이 알게 되고, 최신 동향에 정통하며, 변화를 알아차리게 된다고 말한다. 또한 저자는 정보를 발신하려면 자신만의 언어 즉, 자신의 의견이나 주장을 잘 펼칠수 있도록 생각하는 작업을 통해 가치를 낳게 되고, 그로 인해 영향력을 갖게 되면 SNS느 그 사람 자신을 브랜드화 해주는 자신만의 미디어가 된다고 이야기한다. 뿐만 아니라 저자는 자신의 이름이나 존재가 세상에 알려지면서 이른 바 '브랜드화'가 가능해지면 자신의 존재감을 알릴 무대가 점점 높아지면서 남과 차별화를 꾀할 수 있다고 말한다.

"스스로 정보를 발신하지 않으면 자신의 존재조차 알릴 수가 없다. 본인이 어디에 관심을 갖고 있으며 어떤 꿈과 목적을 지녔는지 어떤 삶의 철학을 고수하는지를 남이 도저히 알 수가 없다.

당신에게 공감하는 사람, 당신과 협업하고 싶은 사람이 있다손 쳐도 상대가 어찌 해 볼 수단이 없다. SNS, 블로그처럼 인터넷 미디어는 개인에게 주어진 최강의 틀이다. 이를 활용하지 않을 이유 따윈 없다."

저자는 구세대는 멘토 혹은 사제라는 상화관계를 존중하는 경향이 크지만 MZ세대 능력자는 특정한 멘토가 없는 경우가 많다고 말한다. 지금은 새로운 기술, 정보, 수단이 쉬지 않도 창출되면서 순식간에 확산되기에 비즈니스 모델도 급속히 노후화된다. 변화가 극심한 기대에는 특정한 롤모델, 이전의 성공 노하우가 더 이상 통하지 않는다. 저자는 MZ세대 능력자는 유익한 정보, 노하우가 있다는 소문을 들으면 학업, 연령을 불문하고 연락을 취해 배움을 청하러 가며, 배울 수 있다면 사람을 가리지 않는다고 이야기한다.

"생각이 정지하면 멘토가 성공한 시대와는 달라도 그게 옳다고 멋대로 생각해 시대에 뒤떨어진 방법론에 매달리게 된다. 자신과는 맞지 않는 방식, 현시점에서 적절하지 못한 발상조차 따라하려 들 위험이 있다. 흉내 잘 내는 원숭이처럼 스스로 생각하지 않고 기계처럼 멘토의 지시만 따라 한다. 그러면 성장은 물 건너간다. 자신이 애써서 시행착오를 거친 노하우가 아니라서 어디 다른 데 응용할 수도 없다."

<MZ세대 능력자는 뭐가 다를까?>의 저자 고도 도키오는 돈과 자유를 양립할 수 있는 최고의 시대를 맞이하며 누구에게도 기회의 문은 열려 있다고 말한다. 이 책은 변화와 불안의 시대에 자신만의 길을 당당히 걸어가는 MZ세대의 성공법을 배울 수 있는 책으로 인상적이다.




이 포스팅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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