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위 게임 - ‘좋아요’와 마녀사냥, 혐오와 폭력 이면의 절대적인 본능에 대하여
윌 스토 지음, 문희경 옮김 / 흐름출판 / 2023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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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매일, 마주하는 모든 사람들과 '지위 게임'을 한다. 자동적으로 지위를 좇게 설계된 뇌는 우리가 의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우리'의 입장과 '남들'의 입장을 저울질하고 서열을 매긴다. 뇌는 복잡다단한 현실을 선과 악의 단순한 구도로 축소하여 우리의 편향과 오판에 근거를 달아준다. 지위는 문화에도 새겨져서 비싼 차, 명품, 좋은 집, 회사 내에서의 직위, 매끈한 피부와 같은 '상징'으로 우리를 압박하기도 한다. 우리는 지위를 높이려고 자신을 꾸미거나, 성과를 이루어 명성을 얻으려 노력하거나, 때로는 폭력적으로 변한다. 지위 때문에 오만해지며 지위 때문에 타인을 착취하고 지위 추구가 좌절될 때 괴물이 된다. 지위 욕구가 지금의 우리를 만들었다. 이것이 지위 게임이다.

책 <지위 게임>은 뇌과학의 관점에서 밝혀낸 매혹적인 스토리텔링 원칙을 이야기하는 <이야기의 탄생>, 신자유주의 시대 높은 자존감의 진실을 파헤치는 <셀피> 두 권의 책으로 한국 독자들에게 잘 알려져 있는 저자 윌 스토의 신작이다. <지위 게임>에서 윌 스토는 수렵채집 사회의 일원에서 글로벌 경제 체제의 노동자로서, 그리고 온라인 세계의 시민으로서 존재하는 오늘날까지 시대와 문화를 폭넓게 오가며, 뇌과학, 심리학, 인류학, 사회학, 경제학, 역사학 연구를 토대로 인간 삶의 숨은 구조를 예리하게 파헤친다. <지위 게임>은 '지위'의 관점에서 인간을 본격적으로 설명하는 최초의 책으로 독자들에게 타인과 나 자신을 보는 관점을 바꿀, 인간 심리에 대한 전면적인 재고의 기회를 전할 것이다.



저자는 인생은 주로 세 가지 지위 추구 노력과 세 가지 게임으로 이루어진다고 말한다. 지배, 도덕, 성공의 게임이다. 저자는 지배 게임에서는 힘이나 두려움을 무기로 지위를 차지한다고 이야기한다. 도덕 게임에서는 남달리 의무감이 강하고 순종적이고 도덕적인 사람에게 지위가 주어진다. 성공 게임에서는 단순히 이기는 차월을 넘어서 기술이나 재능이나 지식이 필요한 일에서 구체적인 성과를 내는 사람에게 지위가 돌아간다.

"중요한 사실은 세 가지 게임이 명확히 구분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순수하게 한 가지 게임만 존재하지 않고, 지배와 도덕과 성공의 게임이 혼재된다. 다만 한 가지 게임이 좀 더 두드러져서 수프의 풍미처럼 게임의 맛을 결정하는 것이다."

저자는 인간만큼 명성 게임을 하는 종은 없다고 말한다. 명성은 인간이 가장 갈망하는 가치다. 저자는 명성은 우리가 쓸모 있고 부족의 이익에 보탬이 되는 사람이 되도록 노력하게 이끄는 뇌물과 같다고 이야기한다. 명성은 우리가 서로 협조하면서 살아가는 능력을 기르게 해준다. 우리는 협조하는 집단의 일원으로서 목표를 추구하고 문제를 해결한다. 저자는 애초에 우리가 게임을 함께하는 사람들이 우리를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중시하도록 설계되었다고 말한다.

"우리는 지위 게임을 할 때마다 평판을 쌓는다. 평판은 모든 플레이어의 마음속에 제각각의 깊이와 제각각의 공정성으로 존재한다. 남들이 우리를 볼 때 그들은 각자의 지위 정보로 우리를 덮어쓴다. 도덕적인가 부도덕한가? 전문가인가 쓸모없는가? 어떻게 보이는가? 어떻게 말하는가? 어떤 일을 하는가? 남들에게 호감을 주는가, 혐오감을 주는가? 동정을 받는가, 존경을 받는가? 그런데 이런 평판은 우리가 인생의 게임에서 내세우는 왜곡되고 부분적인 아바타의 평판이지 우리 자신의 평판이 아니다. 누구도 진실로 우리를 알지 못한다. 영원히 알지 못한다.

저자는 영향력은 힘을 보여주어야 하는 지배 게임과 사람들이 명성을 부여하는 명성 게임에서 유용한 신호라고 말한다. 영향력의 흔적을 따라 가보면 지위 게임이 어떻게 일어나고 그들이 어떻게 승리하는지 이해할 것이다. 저자는 우리는 흔히 영향을 얼마나 끼칠 수 있는지를 기준으로 우리의 지위를 측정한다고 이야기한다. 우리의 지위 탐지 체계는 사람들의 행동, 몸짓 언어, 어조 같은 미묘한 지표로 우리가 남에게 얼마나 존중받는지 계속 추척한다.

"우리의 생각이나 취향이나 의견이 거부당하면 불쾌감을 느낀다. 인간의 삶이 철저히 합리적이라면 우리의 의견이 거부당해도 아무런 감정을 느끼지 않고 그저 최선이 아닌 결정이 내려지는 점만 우려할 것이다. 집단 내의 의견 차이는 집단의 철두철미함을 보여주는 신호로 기쁘게 받아들일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남들 앞에서, 특히 지위가 높은 사람이 보는 자리에서-영향을 끼치려고 시도하고, 실패하면 화를 내고 억울해하고 복수심을 품기도 한다. 그럴 때 우리는 더 원시적인 게임으로 넘어간다. 유능함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지배 행위로 지위를 얻으려 한다."

저자는 지위 게임의 논리에서는 모욕감은 사람마다 다르게 파국적이라고 말한다. 심리학자 레이먼드 버그너 교수와 월터 토레스 박사는 모욕감은 지위와, 지위를 얻는 능력을 철저히 박탈당한 상태라고 이야기한다. 뿐ㅁ나 아니라 저자는 모욕감은 명예 살인의 주요 원인이 되기도 한다고 말한다. 일부 이슬람교와 힌두교와 시크교에서는 실추된 집안의 지위를 회복하는 유일한 방법으로 잘못된 행동을 했다고 지목된 당사자를 죽인다.

저자는 우리가 관계와 지위를 얻기 위해 쓰는 전략이 우리의 정체성이 된다고 말한다. 그렇게 우리는 우리가 하는 게임의 꼭두각시가 된다. 저자는 SNS는 지위 게임이며, 인간의 삶이 온라인에 펼쳐지는 것이라고 이야기한다. 저자는 게임을 잘 하면 지위를 나타내는 중요한 상징을 얻을 수 있다고 말한다. 이를테면 팔로워뿐 아니라 유명인을 비롯한 엘리트 팔로워가 늘어나고 그중 일부와는 알고 지낼 수도 있다.

"우리는 사진이나 동영상을 올리거나 댓글을 달 때마다 평가를 받는다. 댓글이나 '좋아요'나 추천을 기다린다. 게다가 도박하는 사람들이 슬롯머신에서 얼마나 나올지 알 수 없듯이 우리도 어떤 보상을 받을지 모른다. 상이 매번 바뀐다. 이런 변주가 일어나면서 강박이 생긴다. 게임을 계속해서 다음에 무엇이 나올지 계속 알아보려 하는 것이다."

"지위 게임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SNS의 막대한 영향력 역시 이해할 수 없다. SNS가 세계적으로 성장한 것은 우리 시대의 중대한 사회적 사건 중 하나다. SNS에 대한 집착은 단거리 달리기 경주를 보는 것에 빗대어 이해할 수 있다. 햇볕에 그을린 무릎 사진을 SNS에 뭐 하러 올릴까? 어찌 보면 이런 일은 내 인생에 아무런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 하지만 우리가 위대한 여정에 오른 영웅이 아니라 어디서든 상징적인 지위 게임을 하도록 설계된 생물학적 존재라고 본다면 SNS의 성공에 고개가 끄덕여질 뿐 아니라 필연적인 현상으로 보일 것이다."

저자는 종교의 숨은 진실은 종교도 지위 게임이라는 사실이라고 말한다. 이슬람교와 불교, 힌두교, 기독교는 저마다 게임의 규칙과 상징을 합의한 다음 위로 오르거나 아래로 내려가는 계층 구조를 형성한다. 이런 진실 위에 구축된 꿈의 세계는 이번 생이 아니라 다음 생에서 주어질 중요한 지위에 관해 이야기한다. 저자는 종교는 당연히 도덕 게임이기 때문에 이 게임에서 성공하려면 도덕적이고 신실하고 순종적인 태도로 주어진 의무를 다해야 한다고 말한다. 신과 사제와 율법서의 가르침을 따라야 한다.

"모든 지위 게임의 궁극적 목적은 통제에 있다. 지위 게임은 진화의 역사에서 우리가 서로 협력하게 하고 한 개인으로서 순응하도록 강요하거나 매수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주요 종교는 인구 100만 명 단뒤의 최초의 '메가 사회'가 만들어지며 전례 없이 많은 사람이 가까이 붙어 살기 시작하면서 사람들을 감독하기 위한 수단으로 출현했다고 알려진다. 수렵채집 사회에서 이용하던 소문만으로는 더는 다수의 이질적인 사람들을 감독할 수 없었다. 그래서 인간은 우리를 유혹하고 벌주면서 행동을 유도하는, 곧 설교하는 신을 만들어냈다."

저자는 오늘날에는 과학자와 기술자, 연구자, 기업인, 창작자의 성공 게임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이런 지위는 도덕적 올바름을 증명하거나 강화해서 얻는 것이 아니라 더 똑똑하고 더 부유하고 더 창조적이고 더 효율적인 사람이 되어 얻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저자는 역사는 개인이 아니라 집단에 연결된 개인들에 의해 만들어진다고 이야기한다. 그리고 집단은 곧 지위 게임이다. 데이터와 역사는 명확히 보여준다. 우리가 진실로 남을 돕고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들고 싶다면 성공 게임을 해야 한다는 저자의 글이 눈길을 끈다.

저자는 신자유주의가 심해지면서 과거에 지역 사회에서 친구와 이웃 사이에서 펼쳐지던 관계와 지위의 게임은 탈락했다고 말한다. 오늘날 우리는 그 어느 시대보다도 더 직업적 성공과 상징으로 지위를 평가한다. 저자는 우리가 매일 추구하는 대상은 나날이 경제적인 목적으로 향하고, 목적을 달성했는지는 재산으로 측정된다고 이야기한다. 저자는 우리가 스스로 다그쳐서 닮으려 하는 사람은 우리가 뛰어든 게임에서 그 어떤 이보다도 지위를 얻는 데 최적의 자질을 갖춘 인간형이라고 말한다. 신자유주의적 영웅, 경제의 환상이다 그리고 우리가 이 기준에 못 미치면 성공의 상징은 우리에게 실패의 신호로 읽힌다. 뿐만 아니라 저자는 신자유주의적 꿈속에서 산다는 것은 일종의 지위 불안에 시달리는 과정이라고 이야기한다. 그리고 이것은 우리가 어떤 사람이고 게임에 어떻게 참여하는지를 말해준다.

"우리는 개인주의자들이다. 승리가 우리의 능력에 달렸다고 믿는 시대에는 승리하지 못하면 결국 우리의 잘못, 오로지 우리의 잘못이 된다. 그러면 우리는 패배자가 된다. 그리고 이것이 우리의 존재가 된다."

마지막으로 저자는 삶을 더 낫게 만들고 유해한 꿈의 위험에 빠지지 않으려면 다음 일곱 가지 규칙을 명심해야 한다고 말한다. 첫째는 따뜻한 진심과 능력을 실천하기, 둘째는 작은 명성의 순간 만들기, 셋째는 게임의 위계질서를 이용하기, 넷째는 도덕 영역 줄이기, 다섯째는 균형 있는 사고방식 기르기, 여섯째는 다르게 살기, 일곱째는 우리가 꿈을 꾸고 있다는 사실을 잊지 않기이다.

"도덕의 영역을 줄인다는 것은 우리의 내면으로 시선을 돌려서 남들의 행동이 아니라 우리의 행동에 관심을 둔다는 뜻이다. 우리가 이해하려 하지도 않고 우습게 보고 증오하기 쉬운, 우리와는 동떨어진 꿈을 꾸는 사람들을 무심히 비난하는 행동을 멈춘다는 뜻이다."

"그 누구도 세상 모든 사람과 경쟁하는 상태에 도달할 수 없다. 우리가 선망하고 경외하는 슈퍼스타도, 대통령도, 천재도, 예술가도 마찬가지라는 것을 알면 위안이 될 것이다. 약속의 땅은 신기루다. 가장 힘든 순간에 꿈의 진실을 떠올려야 한다. 인생은 이야기가 아니라 결승선이 없는 게임이라는 진실. 우리가 추구해야 할 것은 최후의 승리가 아니라 단순하고 소박한 과정이다. 끝없이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며 즐거움을 얻는 것이다. 누구도 지위 게임에서 승리하지 못한다. 승리해서도 안 된다. 인생의 의미는 승리하는 것이 아니라 게임을 하는 것이다."




이 포스팅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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