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의 힘 2 (10주년 기념 김창열 특별판) - 최고의 나를 만드는 62장의 그림 습관 그림의 힘 시리즈 2
김선현 지음 / 세계사 / 2022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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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의 힘II>의 저자이자 미술치료 분야의 최고 권위자인 김선현 교수는 지난 20여 년간의 연구와 임상 경험을 가득 담아 매일 조금씩 더 나은 나, 궁극적으로는 최고의 나가 될 수 있도록 도와줄 62점의 그림을 소개한다. <그림의 힘II>에 소개된 그림들은 스트레스를 받을 때, 자신감이 떨어졌을 때, 너무 집중해서 피로할 때, 그냥 무기력함을 느낄 때 등 일상 속에서 다운될 때는 물론, 새로운 일을 시작할 때, 더 기분 좋게 푹 쉬고싶을 때, 산만한 잡생각을 멈추고 싶을 때 등 일상의 사소한 손간들을 조금 더 나은 방향으로 이끈다.

이번 <그림의 힘II> 리커버 개정판에는 현재 한국을 넘어 세계에서 주목받는 한국의 근현대 작가 4인의 작품을 추가하여 보다 우리 정서에 가깝게 말을 건네는 작품으로 그림의 힘을 생생하게 느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그림의 힘II> 리커버 개정판은 더 일상에 가깝게 그림의 힘을 느낄 수 있도록 책 크기를 변경했다. 프린트디렉션 과정을 거친 고품질의 도판은 그대로, 크기를 줄여 휴대성은 높인 이번 그림의 힘II> 개정판은 소장품으로서의 역할을 물론, 손안의 '작은 미술관'의 역할도 충분히 수행한다.

"그림은 매일의 일과를 조금 더 충실하게, 더 좋게 만들어 줍니다.

저는 20여 년간 미술치료 현장에서, 인생의 시험을 앞둔 사람들의 불안과 초조를 접해왔습니다. 이들에게 심리적 안정을 되찾아주고, 지쳤던 뇌를 자극하고, 자신감을 불어넣는 등 그림이 만든 긍정적인 변화를 목격했습니다. 그중에서도 매일의 일상을 조금 더 낫게, 최고의 상태로 만들어 줄 수 있는 그림 62점을 엄선했습니다. 이 그림들은 효과적인 매일을 보낼 수 있도록 여러분을 지지해 줄 것입니다. 다시 그림의 힘을 믿습니다."

저자는 화가 퀴스타브 쿠르베의 그림 '팔라바의 바닷가'를 소개하며 '하루하루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에 관한 이야기를 전한다. 저자는 결과에 대한 부담감과 미래에 대한 걱정으로 나를 무겁게 짓누를 때 이 그림은 스트레스를 홀가분하게 내려놓고 하루하루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고 조언한다. 저자는 도저히 끝날 것 같지 않은 일의 무게에 짓눌릴 때는 그래도 하루 동안 최선을 다한 자신에게 이 그림을 선물해보라고 이야기한다.

"그림 속의 사람은 후련한 모습으로 안녕을 고하는 중입니다. 뒷모습이나 우리는 인물의 시선이 보는 것을 보고, 느끼는 것을 느끼죠. 눈 앞에 펼쳐진 것은 속이 시원하게, 거칠 것 없이 탁 트인 세계입니다. 구름조차 거의 끼지 않는 하늘, 잔잔한 파도, 안정적인 수평선의 바다가 평온한 마음을 대변합니다. 그림 속 사람이 서 있는 곳을 보세요. 누군가는 야트막하다고 할 바위지만 그는 자기 나름의 정상으로 여기고 만족하고 있습니다.

'내 할 몫은 다 했다'"



저자는 '뇌를 자극하는 흑백효과'에 대해 이야기하며 바실리 칸딘스크의 작품 '30'을 소개한다. 흑백의 모빌은 아직 색을 구별하지 못하는 영유아의 두뇌발달과 집중력 향상에 좋다. 흑백의 확실한 색 대비와 형태가 강한 시각적 자극을 주기 때문이다. 미술치료에서 집중하지 못하는 사람에게 가장 많이 쓰는 색은 흰색과 검은색이다. 자기가 만드는 흑백의 대비는 단순하고 선명하게 집중하게 한다. 어디에도 머무르지 못했던 정신이 한 곳을 오래 보게 되는 것 또한 주의력 향상을 돕는다. 칸틴스키의 이 그림 속 30개의 칸에는 저마다 딱 떨어지는 말로 규정하기 어려운 다채로운 문양이 있다. 때문에 경직되기 쉬운 흑백임에도 자유로운 발상이 가능하다. 그리고 저자는 칸딘스키의 '30'이 지닌 힘든 흑백 효과만은 아니라고 말한다. 흑과 백, 두 가지 색만 사용했는데도 우리 눈은 이 그림에서 무한한 세계를 읽을 수 있다. 그래서인지 칸딘스키의 흑백은 경쾌하고 청신한 느낌마저 준다. 저자는 이렇게 고정관념을 깨는 예술가의 창조적 시도는 우리에게 건강한 내적 긴장감과 창조적 경험을 준다고 이야기한다.



저자는 '반복된 일상에 필요한 기분 전환'을 고민하는 상담자들에게 지금 당면한 문제, 일상에 매멀된 시선을 밖으로 한번 돌려보라고 조언하며, 화가 '콩스탕 무아요'의 그림 '빌라 메디치의 화가의 방 창문을 통해 본 로마의 전경'이라는 작품을 소개한다. 창은 직접 밖으로 나가지 않아도 지금 있는 곳에서 전혀 다른 세계를 보게 하고, 시야를 넓혀준다. 저자는 잠시 일어나 창문을 활짝 열어 내다보는 것도 좋고, 이 그림으로 마음을 환기하는 것도 좋다고 이야기한다.

"이 그림의 창도 그렇습니다.

방 안만 보면 일상이 단조로운 색채로 느껴질지 모르지만,

창을 열면 그것만으로도 방은 전혀 다른 공간이 됩니다.

탁 트인 로마 풍경이 나의 일부가 되고,

나 또한 더 넓은 세계의 일부가 됩니다.

넓고 시원한 창으로 들어오는 신선한 바랍도 느낄 수 있습니다."



저자는 '누구에게나 슬럼프는 있다'는 이야기를 전하며 화가 존 워터하우스의 그림 '장미의 영혼'에 대해 소개한다. 저자는 이 그림에서 우리는 그림 속 여성이 꽃에 얼굴을 직접 맞대고 적극적으로 진한 장미향을 맡는 모습을 보며 그림을 보는 사람도 후각적 효과를 누린다고 말한다. 그리고 꽃병에 꽂아둔 장미가 아니라 살아 있는 덩굴장미라는 사실도 생생한 후각 효과를 돋보이게 만든다. 뿐만 아니라 저자는 이 그림의 장미의 색깔이 분홍이라는 것이 다행이라고 이야기한다. 빨간 장미는 휴식보다 가시 돋친 날카로운 에너지를 주는데, 행복을 상징하는 분홍이라 불안을 잠재우는 그림으로 아주 적절하기 때문이다. 적절하게 휴식이 필요할 때 이 그림을 보면서 장미향이라는 후각을 통한 진정함 쉼을 느낄 수 있다.

"슬럼프를 빨리, 그리고 건강하게 이겨낼 수 있는

그림을 한 점 골라보았습니다.

이 그림은 특히 후각을 자극하는 심상, 그중에서도

꽃의 여왕인 장미향의 심상을 전해줍니다.

너무 지칠 때, 다 때려치우고 싶을 정도로

갑자기 슬럼프에 빠졌을 때

이 그림이 나를 다시 일으켜 세워줄 것입니다."



저자는 '우울함을 이기는 마음의 위안'에 대해 이야기하며 화가 존 커리의 그림 '아약스'를 소개한다. 저자는 이 그림을 강박이나 우울함에 시달리는 상담자들이 자주 고른다고 말한다. 둔하지만 착해 보이는 이 소 때문이다. 든든하게 우리를 지켜줄 것 같은 소가 우울한 마음을 위로해주고 있다. 뿐만 아니라 저자는 이 그림은 독특하게 노인들도 많이 좋아한다고 이야기한다. 이 그림의 소는 조금 모자라고 조금 바보같이 보여도, 그런 사람에게는 주위를 편안하게 만드는 힘이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저자는 이 그림을 감상하는 동안에는 조건 없이 그냥 기분이 좋아지는 경험을 하게 될 것이라고 전한다.

"사고를 당했거나 가족, 친구에게 안 좋은 일이 생겼을 때, 연인과 헤어졌을 때 등 불안정한 상황이거나 우울감이 느껴질 때, 내가 기댈 수 있고 기분을 나아지게 하는 이 착해 보이는 소는 마음에 커다란 힘을 줍니다. 마치 든든한 친구와 같습니다."



저자는 '가장 외로운 순간을 위한 그림'에 대해 이야기하며 김창열 화백의 작품 '회귀'를 소개한다. '물방울 화가'로 김창열 화백이 처음 '물방울'이라는 모티프를 만난 것은, 경제적, 정신적으로 몹시 피폐한 상태로, 프랑스 파리 근교의 한 낡은 마구간에 머물며 작업할 때였다. 어느 날 캔버스에 물이 튀었는데, 캔버스 뒷면에 뿌려진 크고 작은 물방울들이 햇빛을 받으니 찬란하게 빛난다고 한다. 저자는 이 그림은 혼자 고민하고, 혼자 치열하고, 혼자 괴로웠던 시간들을 '나도 그렇다, 나도 안다.'고 말하는 것 같기도 하다고 말한다. 이 그림에 그려진 한 방울은 지금 가장 지치고 힘든 나를 잡아줄 힘이 되어 줄 것이다.

"내가 쌓아온 견고한 시간들이

저 얼룩 안에 모두 담긴 듯합니다.

물방울 하나와 흐른 자국이 전부인 그림이지만,

보고만 있어도 위로받는 느낌입니다."





이 포스팅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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