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블로그로 돈 벌기 - 1년에 5,000만 원 버는 수익 확장 노하우, 블로그 주제 선정부터, 기획, 효율적인 글쓰기 키워드 분석으로 누구나 쉽고 빠르게 월급 외 수익을 만드는 12가지 머니 파이프라인
김동석 지음 / 한빛미디어 / 202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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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책 <네이버 블로그로 돈 벌기>는 네이버 블로그를 처음 운영하거나 오랫동안 성장이 정체된 블로그 운영자들에게 네이버 블로그 상위 0.1% 탑 블로거의 블로그 운영 전략 및 실전 수익화 노하우를 전달한다. 이 책의 저자이자 네이버 블로그 '동동이와 동쥬의 행복가득 육아일기'를 8년동안 운영하고 있는 김동석은 블로그 최적화의 핵심인 주제 선정과 기획, 1일 1포스팅을 위한 효율적인 시간 관리, 글쓰기 방법, 키워드 추출을 통한 분석 방법 등 블로그 운영에 관련된 다양한 노하우를 익히고, 수익화를 위한 저자의 12가지 부업 전략을 다양한 사례를 들어 친절히 알려준다.

이 책은 '1장 블로그 투잡, 시작이 절반이다, 2장 블로그로 돈 버는 실전 노하우, 3장 블로그 N잡과 퍼스널 브랜딩 실전 노하우'라는 3개의 목차로 구성되어 있다.

1장에는 단순히 블로그를 개설하고 포스팅하는 방법이 아닌 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울 수 있는 내용이 담겨있다. 블로그 부업과 최적화의 개념, 주제 선정과 블로그 지수 관리 등 블로그를 운영하고 포스팅할 때 꼭 알아야하는 핵심을 모았다.



저자는 블로그 운영의 첫 단추는 주제 정하기이며, 주제를 정하기 어렵다면, 메인(핵심) 주제-일상 주제-연재 주제로 구분하여 블로그의 핵심이 될 주제 삼총사를 정하기를 조언한다. 저자는 하나의 주제로 블로그를 꾸준히 운영하는 것도 좋지만, 다양한 주제를 다루더라도 직접 경험하고 느끼고 생각한 이야기를 꾸준하게 포스팅하며 서로 소통하는 것이 네이버가 제시하는 블로그 운영 취지에 더욱 맞을 것이라고 이야기한다.

저자는 네이버에서 제시하는 좋은 문서란 신뢰할 수 있는 정보에 기반한 문서, 물품이나 장소 등 본인이 직접 경험하고 작성한 후기, 다른 문서를 복사, 짜집기하지 않고 독자적인 정보적 가치를 가진 문서, 해당 주제에 대해 도움이 될 만한 충분한 길이의 정보와 분석 내용을 포함한 문서, 읽는 사람이 북마크하고, 친구에게 공유 추천하고 싶은 문서, 네이버 랭킹 로직을 생각하며 작성한 것이 아닌 읽는 사람을 생각하며 작성한 문서, 글을 읽는 사용자가 쉽게 일고 이해할 수 있는 문서라고 이야기한다.



저자는 블로그 지수는 활동성 지수와 인기 지수와 신뢰 지수를 합한 것이라고 말한다. 지금 읽고 있는 포스팅과 연계성을 극대화하려면 연재글 작성 시 포스팅 하단부에 함께 읽으면 좋은 글을 같이 표시하고 관련 링크를 달아놓으면 블로그 방문자를 다른 보스팅으로 유도할 수 있을 것이라고 이야기한다. 뿐만 아니라 검색 이용자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주제의 적합도, 경험 정보의 충실성, 독창성과 적시성, 문서의 의도 등과 같은 지표를 인공지능이 계산해 신뢰도 높은 출처의 정보가 더 많이 포함된 문서를 선별하고 랭킹화하고 있다고 말한다.

2장에는 블로그 수익화를 달성하는 실전 노하우를 배울 수 있다. 이 책의 저자는 블로그 운영을 위한 시간 관리와 1일 1포스팅을 위한 전략 수립, 핵심 키워드 분석과 이미지 화보 방법, 그리고 블로그 글쓰기 최적화 전략 등 수익화 달성 노하우를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저자는 클릭률을 더 높일 수 있는 제목을 만들고, 메인 키워드 외에 서브 키워드 한두 개를 포함한다면 하나의 포스트로 많은 방문자를 유도할 수 있다고 말한다.

저자는 AI가 좋아하는 글을 써야 빠른 성장이 가능하다고 조언한다. 저자는 블로그란 웹 사이트에 기록을 남기는 행위인만큼 이미지, 텍스트, 영상의 독창성이 중요하며, 댓글과 공감의 소통과 방문자의 체류 시간, 꾸준하게 글을 쓰고 있는지, 실제 경험과 체험 후기, 사진 등이 담긴 상세 정보가 담긴 글을 AI가 좋아한다고 이야기한다. 또한 저자는 사용자에게 도움이 될 만큼 충분한 길이의 정보와 분석 내용을 포함했는지의 여부도 포스트에서 꼭 챙겨야한다고 말한다.


3장에는 최적화한 블로그를 통해 진정한 부업, N잡을 실현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저자는 블로그 수익화에는 다양한 길이 있으며, 원하는 수익화 방향에 따라 블로그 체험단, 애드포스트, 인플루언서 활동에 참여해 직접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은 물론, 공동구매와 자체 체험단을 기획하고 운영하는 방법, 브랜드 컨설팅과 티스로리 블로그, PDF 전자책 출간, 강연까지 고려해볼 수 있다고 이야기한다. 이는 블로그 운영 목표, 방향에 따라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다.


저자는 블로그 주제를 찾기 어렵거나 브랜딩에 대해 감이 잡히지 않는다면 일단 나만이 가지고 있는 지식을 나누길 추천한다고 말한다. 당장 수익이 발생하지 않고, 무료 봉사라는 생각이 들더라도 우선 미래의 고객이 어떤 것을 궁금해하고 무엇을 원하는지른 아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저자는 내가 가진 것을 나누면서 주제가 만들어지고, 그렇게 만들어진 주제를 콘텐츠, 브랜딩으로 연결하면 된다고 이야기한다. 뿐만 아니라 저자는 블로그를 통한 브랜딩으로 내가 관심있는 분야, 내가 잘 하는 일을 정리하고 콘텐츠로 만드는 과정은 취업, 이직, 경력 단절을 극복하는 무기가 된다고 전한다. 저자는 특별한 재능이나 특기가 없어도 다양한 주제를 통해 블로그 이웃과 방문자와 소통하며 쓰기 시작하면 새롭게 보이는 것들을 발견할 수 있고, 그러한 이야기들이 차근차근 쌓여가면 스스로를 브랜딩할 수 있다고 이야기한다.



이 포스팅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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