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시민의 글쓰기 특강 - 유시민의 30년 베스트셀러 영업기밀
유시민 지음 / 생각의길 / 201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글을 잘 쓰고 싶었다. 그래서 글쓰기 책을 여럿 알아봤다. “고종석의 문장” 1권은 문장 다듬는 데 도움이 많이 되었다. 메모해가며 몇 번을 반복해서 읽었다.



사진 블로그를 하나 한다. 찍은 사진 올리는 사진첩으로 끝내기 싫었다. 사진에 이러쿵저러쿵 감상이나 생각을 달아서 쓴다. 하지만 글이 잘 안 써진다. 글 쓰는 게 괴로워 사진도 올리지 않게 된다. 문장은 쓰는데 글을 못 쓰겠다.



그러던 어느 날 “유시민의 글쓰기 특강”을 서점에서 홀린 듯이 집어 들었다.



유시민은 대학생 시절부터 믿고 읽는 작가였다. “부자의 경제학 빈민의 경제학”으로 선배들과 ‘세미나’를 했다. 다른 책들은 너무 재미없었는데 그 책만 지금까지 기억난다. 그가 가르치는 글쓰기는 어떤 것일지 궁금했다.



저자는 작문을 ‘문학 글쓰기’와 ‘논리 글쓰기’로 나눈다. 문학 글쓰기는 타고난 재주가 필요하지만 논리 글쓰기는 노력하면 누구나 잘 할 수 있다. 이 책은 논리 글쓰기를 다룬다.



논리 글쓰기를 잘 하려면 첫째, 자신이 하는 말이나 쓰는 글이 취향 고백인지 주장인지 명확하게 구분해야 한다. 둘째, 주장하는 글이라면 반드시 논리적으로 논증해야 한다. 주장에는 근거가 따라야 한다. 근거에 논리적 동의 또는 반론이 가능한 글이 훌륭한 글이다. 셋째, 처음부터 끝까지 주제에 집중해야 한다. 특히 글에 감정을 불필요하게 집어넣으면 논점에서 이탈하기 쉽다.



글은 쉽고 명확해야 한다. 그리고 논리적으로 반박하거나 동의할 근거가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뚜렷한 주제 의식, 의미 있는 정보, 명료한 논리, 적절한 어휘와 문장이라는 미덕을 갖춰야 한다. 어떻게 이렇게 잘 쓸 수 있을까?



반복 연습으로 기능을 익히는 것처럼 글쓰기도 적절하게 지속적으로 연습해야 실력이 는다. 유시민은 3단계 과정을 제시한다. 실제 책에는 순서가 다르게 제시되어 있으나 맥락에 따라 재배열하였다.


1. 독해력을 키워야 한다. 독해는 그냥 글을 따라 읽기만 하는 게 아니다. 저자의 생각과 의도, 혹시 있을지 모르는 오류와 부족한 부분도 읽어낼 수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책을 많이 읽어야 한다. 어린 나이라면 그냥 끌리는 책을 읽는 게 좋다. 그러나 청소년 이상 연령이라면 ‘전략적 독서’가 필요하다. 의미 있는 정보와 통찰을 훌륭한 문장으로 담은 책을 골라 읽어야 글쓰기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1-1. 훌륭한 글을 많이 보고 감각을 키운다. 또한 못난 글을 알아보고 피해야 한다. 우리말은 중국 한자말과 일본어 말투 등에 심하게 오염되었다. 한자말과 일본어 말투를 오남용하면 운율을 해치고 글이 지저분해진다. 지나치게 늘어지게 쓴 복문과 명확한 의미를 담지 않은 모호한 단어 사용 역시 글을 못나게 만든다. 좋은 책을 많이 보면 자연스럽게 못난 글을 골라내는 안목이 생겨나지만, 이오덕 선생의 “우리글 바로쓰기”를 읽고 면역력을 키우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2. 발췌와 요약을 하라. 발췌는 중요한 부분을 골라 뽑는 것이고, 요약은 글을 압축하는 것이다. 남들이 자기 글에 공감해주기를 원한다면 남이 쓴 글부터 먼저 주의 깊게 보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읽은 글과 책을 그대로 흘려보내지 마라. 직접 문자로 써보지 않은 지식은 자기의 것이 될 수 없다. 발췌와 요약 과정을 빼고서 글쓰기 실력 향상을 기대할 수 없다.


3. 글쓰기 근육을 키워야 한다. 메모지 들고 다니며 생각과 감상을 무엇이든 적어보고 글로 정리하여 표현하라. 운동선수가 끊임없는 연습으로 근육을 키우듯 글쓰기도 근육을 키워야 한다. 또한 자기가 쓴 글을 남에게 보여주고 피드백을 받아라.


3-1. 입으로 소리 내서 읽었을 때 어색한 글은 잘못 쓴 글이다. 복문은 줄이고 단문 위주로 경쾌하게 쓰는 게 좋다. 같은 내용을 담고 있다면 긴 글보다 짧은 글이 유리하다. 무엇보다 독자의 입장을 생각해서 써야 한다. 지적 허영심에 빠져 불필요하게 난해하게 쓰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읽기 쉽게, 이해하기 쉽게 쓰는 것이 중요하다.



1번에 해당하는 꼭지에서 ‘전략적 독서’에 도움이 되는, 저자가 생각하는 좋은 책들을 추천해준다. 책을 읽고는 싶은데 무슨 책을 읽어야 할지 항상 혼란스러웠다. 덕분에 독서의 우선순위를 정했다. 3번에 해당하는 꼭지에서는 실제 사례를 들어 저자가 직접 좋은 글로 고쳐 쓰는 과정을 보여준다. 도움이 많이 된다.



“고종석의 문장” 같이 문장 자체를 어떻게 깔끔하게 고쳐 쓰는가의 문제는 구체적으로 다루지 않는다(중요한 것을 간략히 언급해주기는 한다). 어떤 글쓰기 책처럼 당장 활용이 가능할 것처럼 느껴지는 팁이나 작문 전략을 ‘찝어’ 주지도 않는다.


그런데도 참 좋았다. 이 책은 글쓰기를 즐길 수 있다는, 글쓰기로 자존감을 키울 수 있다는 점을 알려주는 책이다. 글 잘 쓰는 방법을 직접 하나하나 알려주는 책은 아니다. 차라리 글을 잘 쓰는 사람이 되기 위해 필요한 마음가짐을 잡아주는 책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을 읽고 예전과는 다른 사람이 되었다. 적어도 글쓰기를 대하는 마음은 확실히 달라진 것 같다. 생전 써보지 않았던 서평을 이렇게 작성하여 남긴 것으로 그 변화를 증거하고자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