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체 1~3 세트 - 전3권
류츠신 지음, 이현아 외 옮김 / 자음과모음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넷플릭스 드라마 ˝삼체˝ 때문에 찾아서 읽어 봤다. 드라마를 너무 재미있게 봤기 때문이다. 참고로 드라마 시즌 1은 책 1, 2, 3권에서 초반부 내용을 골라 재구성하여 만들어졌다.


처음에는 드라마와 소설 등장인물이 달라서 적응하기 힘들었지만, 이내 곧 이야기에 깊이 빠져들었다. 드라마에서 다룬 소설 전반부는 인간과 삼체 세계의 대립과 전쟁이 이야기의 뼈대를 이루지만, 후반부로 가면 우주의 실체와 차원에 대한 고찰이 시작되면서 점점 어려운 내용이 펼쳐진다. 과학 지식이 깊지 않아서 갈수록 읽기 힘들어졌지만, 배경지식이 없이 띄엄띄엄 읽더라도 소설에서 말하고자 하는 바를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서술되어 있어서 괜찮았다. 나는 전반부도 훌륭하다고 생각하지만, 후반부는 정말 탁월하다고 생각한다. 외계 문명이 태양계를 어떻게 멸망시키려고 하는지에 대해 전래동화라는 은유를 통해 떡밥을 던지는 대목이 특히 기억에 남는다.


제목은 ˝삼체˝이지만, 결론적으로 인류와 삼체 세계의 전쟁은 전체 이야기 중에서 아주 작은 부분에 지나지 않는다. 우리가 SF 소설을 통해 무언가를 얻을 수 있고 얻어 가야 하는 게 있다면, 나는 그게 겪어보지 못한 세계를 경험하고 생각해 보지 못했던 것을 짚어보면서 사고의 지평을 넓히는 기회를 갖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높은 차원과 낮은 차원을 오가면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 3차원 세계가 2차원으로 압축되면 어떤 모습이 되는지를 처음으로 생생하게 눈앞에 그려볼 수 있었고, 세상을 영원에 가깝게 살 수 있어서 까마득히 긴 시간을 뛰어넘으면 그 끝에 어떤 것이 남는지를 생각해 볼 수 있었다. 긴 소설이었지만 읽은 시간이 전혀 아깝지 않았고 내내 즐거웠다. 드라마도 시즌 2가 나온다면 꼭 보고 싶다. 시즌 1보다 훨씬 더 광대하고 깊이 있는 내용을 다루게 될 텐데, 그것을 어떻게 영상화할지 기대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