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각자의 세계가 된다 - 뇌과학과 신경과학이 밝혀낸 생후배선의 비밀
데이비드 이글먼 지음, 김승욱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장 잘 읽혔던 뇌과학 책 가운데 하나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저자가 스토리텔링을 잘했다. 가볍게 읽을만한 쉬운 내용은 아니어서 다 읽는 데 시간이 꽤 한참 걸리긴 했지만, 원래 조금은 어려운 내용이었다는 점을 감안하면 이 정도의 서술은 칭찬해 줄 만하다. 다만 뒷부분에 번역의 질이 급격하게 무너져서 가독성이 떨어지는 구간이 있다는 게 조금은 아쉬운 점이다.

뇌는 컴퓨터나 기계와는 달라서, 새로운 자극과 환경 변화, 심지어 신체의 손상이나 완전히 새로운 감각기관의 접속에도 유연하게 자기의 회로를 바꾼다. 완벽한 플러그 앤 플레이가 가능한, 끊임없이 자기 성질과 모습을 바꾸는 게 되는 환상적인 CPU와 메인보드라고 해야 할까? 뇌의 유연성은 사람이 나이를 먹으면서 경험을 쌓고 세계관을 만들고 전문성이 쌓이면서 점차 감소하지만, 그럼에도 새로운 경험이나 자극을 만나면 그 와중에도 유연하게 자기 스스로를 바꾼다. 마치 나무에 새겨진 나이테와 비슷한, 뇌가 스스로를 바꾸어가며 만들어낸 사람의 회선이 바로 그 사람의 역사이자 그 사람 자체이며, 그의 세계가 될 것이다. 나는 아래 구절이 무척 마음에 들었다. 언젠가 학교의 학생들에게 알려주고 싶다.

˝삶의 짜릿함은 우리가 지금 어떤 사람인가가 아니라 현재 어떤 사람이 되어가는 중인가에 있다.˝



한글 번역판의 ˝우리는 각자의 세계가 된다˝라는 서정적인 제목은 책에 실제로 나오는 구절을 딴 것이다. 나는 영어판 책의 원제인 ˝Livewired˝가 책 내용을 가장 정직하게 잘 드러내준다고 생각하지만, 한글 번역판의 제목 역시 무척 잘 뽑았다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