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혁명에서 파리 코뮌까지, 1789~1871
노명식 지음 / 책과함께 / 201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마 전에 개봉한 리들리 스콧의 영화 나폴레옹을 봤다. 아우스터리츠 전투신과 촌스럽고 어설픈 시골뜨기 남자 나폴레옹을 보는 재미가 있었으나 다소 머릿속을 어지럽게 뒤섞어버리는 영화이기도 했다.


영화를 본 김에 프랑스 혁명과 나폴레옹 제국을 제대로 다룬 역사책을 읽고 싶어졌다. 최근에 나왔다는 ˝새로 쓴 프랑스 혁명사˝도 있지만 그건 번역이 좀 난잡하다는 평이 있어서, 좀 오래된 다른 책을 골랐다. 무려 초판이 1980년대에 나왔다는 책이다.



사실 프랑스 혁명사는 그 자체로 매우 복잡하다. 산을 하나 넘었나 싶었는데 또 다른 산이 나타나고, 그냥 돌아갈까 하고 뒤를 돌아보면 퇴로는 이미 막혀있고. 뭐 그런 느낌이다.

앙시앵 레짐부터 1789년의 혁명, 1791년의 입헌 군주제 헌법, 1793년의 공화제 헌법, 자코뱅, 지롱드, 로베스피에르, 테르미도르 반동, 나폴레옹, 브뤼메르 18일 쿠데타, 워털루, 왕정복고, 1830년 7월 혁명, 1848년 2월 혁명과 2공화국, 나폴레옹 3세, 1871년 파리 코뮌까지 블라블라블라~


이 책은 그 과정을 훌륭하게 정리해놓은 듯하다. 프랑스 혁명에 대한 이런저런 최신 학설을 담지는 못했겠으나 이 복잡하고 아리송한 역사를 씨줄과 날줄로 엮어서 깔끔하고 먹기 좋고 예쁘게 다듬어놓았달까. 특히 나폴레옹이라는 인물과 그의 시대를 변종 또는 혁명의 배반이라거나 불세출의 영웅으로만 설명하지 않고, 혁명의 중간 정산이자 1차 결산으로 이해할 수 있게 설명한 부분이 탁월했다.


아무튼 다 읽고 책을 덮으니 뭔가 마음이 웅장해졌다. 프랑스라는 나라는 거저 만들어진 게 아니었고, 우리가 프랑스 그리고 파리라는 단어에서 흔히 느껴왔건 ‘자유‘의 냄새가 그냥 괜히 맡아지는 게 아니었다는 것을 다시금 되새기게 되었다. 왕의 나라를 국민의 나라로 스스로 싸워서 만들고, 그걸 침략자들로부터 지켜내려고 싸우고 또 싸웠던. 찬탈자들과 도둑들을 그냥 놔두지 않았던. ‘혁명‘이 곧 ‘애국‘이었고, 그게 정체성과 전통이 된. 그러다 보니 지금도 반정부 시위를 한번 하면 온 나라가 화끈하게 달아오르고, 부당함을 그냥 넘기지 못하며, 심지어 경찰이 파업을 하기도 하는. 1789년과 1793년, 자코뱅을 때만 되면 다시 호명하고, 그걸 자기들의 자부심으로 여기는 그런 나라. 솔직히 부럽다. 그럼 내가 살고 있는 이 나라는?



.



좋은 책이다. 일반적인 서양사 개설서보다는 훨씬 더 구체적이고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그러면서도 서술은 어렵지 않고 친절하다. 프랑스 혁명을 자세히 궁금해하는 사람이나 영화관, OTT로 나폴레옹이나 레미제라블을 보고서 남은 여운에 뭐라도 붙잡고 프랑스를 더 잘 알고 싶어진 사람에게 이 책을 권할 것 같다. 다만, 책이 좀 예스럽다는 점은 감안해야 할 것 같다. 아주아주 옛날 대학 교재나 역사 개설서를 보는 것 같은, 뭔가 거창하게 의미 부여하려 한다거나 지나치게 감상적으로 서술하는 부분이 군데군데 보인다는 점이 옥에 티라고 하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