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 - 당신의 생명을 지켜 주는 경이로운 작은 우주
필리프 데트머 지음, 강병철 옮김 / 사이언스북스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평소에 건강 염려증이 있는지라 목이 붓거나 피부에 뭐라도 나면 열나게 인터넷을 검색해 보곤 했다. 그렇게 해서 접하는 정보라는 게 유용한 경우도 있었지만 대부분은 크게 도움이 되지 않았다. 면역 체계에 대해 기본 지식이 없는 상태로는 조금만 어려운 설명이 나와도 전혀 앞으로 나아가지 못했으니까. 핵심으로 가지 못하고 변죽만 울려대는 꼴이었달까. 하지만 그렇다고 ‘이참에 면역을 공부해 볼까‘하는 마음이 들지도 않았다. 너무 복잡하고 무시무시해 보였기 때문이다.


참으로 아름다운 책이다. 컬러풀한 삽화만 아름다운 게 아니다. 이리저리 파편화된 상태로 접했던 면역 체계에 대한 지식을 일관되게 묶어서 전달해 줄 뿐만 아니라, 면역계에서 일어나는 일들의 인과 관계를 이야기책을 읽듯이 이해하게 도와준다. 설명을 하기보다는 어떤 모습으로 일이 흘러가는지 묘사하는 쪽에 가깝달까. 그렇다. 이 책의 가장 큰 덕목은 자세하게 설명하는 데 쓸 지면을 섬세하게 묘사하는 데 쓴다는 것이다. 누가 경보를 울리고 누가 총을 들고 뛰어가는지, 최전방에서 전투가 벌어지는 동안 후방에서 대규모 군단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그 모든 시스템들이 전체적으로 어떤 모양으로 얼마나 신중하게 굴러가는지 마치 한편의 전쟁 영화를 보는 것처럼 머릿속에 자연스럽게 그려진다. 물론 300페이지 남짓한(판형은 큼지막하지만) 이 책 한 권을 읽고서 면역 전문가가 되려는 욕심을 부려서는 안 된다. 그저 면역계의 총체적 상을 그려볼 수 있는 지식을 쌓을 수 있다는, 그리고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건강(질병) 정보를 좀 더 큰 틀에서 이해할 수 있는 안목을 키울 수 있다는 점에서, 집중해서 읽은 시간을 충분히 보상받을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나에게는 아래와 같은 지점에서 도움이 되었다.

1. 내 몸이 생각보다 얼마나 치밀하고 꼼꼼하게 잘 지켜지고 있는지 알게 되었다. 쓸데없이 걱정하고 휘둘리지 않아도 될 것 같다.
2. 실제가 아닌 허상으로서의 ‘면역‘이라는 개념에 매달려, 이상한 대체의학 같은 데에 의존하고 병을 키우는 게 얼마나 바보 같은 짓인지 알게 되었다. 아닌 건 아닌 거다.
3. 예방 접종이 얼마나 효과적으로 면역계를 도울 수 있는지 자세히 알게 되었다. 한때 붐을 일으켰던 코로나19 백신 음모론 같은 데에 잠깐이나마 귀가 팔랑거렸던 과거를 반성하게 된다.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온전히 굴리는 게 내 몸이라는 걸 생각하면 무엇보다도 잘 알아야 하는 게 몸이 아닐까. 사실 건강이라는 건 좋은 걸 먹고 나쁜 음식은 피하며 적당히 운동해 주면 그럭저럭 잘 지켜나갈 수 있지만, 내 몸의 보이지 않는 곳에서 일어나는 일을 상식선에서 알아둔다면 좀 더 동기 부여가 잘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