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니스트 헤밍웨이 - 킬리만자로의 눈 외 현대문학 세계문학 단편선 1
어니스트 헤밍웨이 지음, 하창수 옮김 / 현대문학 / 2013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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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밍웨이와의 첫 만남이었다. 물론 [노인과 바다], [누구를 위하여 종을 울리나], [킬리만자로의 눈]등을 어린 시절에 KBS ‘토요명화’, ‘명화극장’, MBC ‘주말의 명화에서 본 적이 있지만 소설 원작은 처음이었다. 헤밍웨이에 대한 사전 지식이 없었기 때문에서 인지 아니면 내 독서적 취향 문제인지 나는 그의 단편들에서 공통적으로 반복되는 특징들이 낯설고 불편 했다.

 

첫째, 사냥과 낚시의 스펙타클은 전혀 감동적이지 않았다. 불행하게도 난 사냥도 낚시를 해 본적도 없고 관심도 없는 터라 그의 사냥과 낚시에 대한 자세한 묘사와 역동적인 서사는 나에게는 지루하고 과장된 남성상의 허장성세일 뿐이었다. 불행하게도 그의 주특기라고 알려져 있는 전쟁을 소재로 하는 [병사의 고향], [아주 짧은 이야기], [다른 나라에서] 등의 단편들도 소재만 전쟁을 다루고 있을 뿐 전쟁의 상처나 인간성의 파괴, 또는 그러함에도 피어나는 희망과 사랑과 같은 주제와는 거리가 먼 별다른 기억이나 인상이 남지 않는 범작들이었다.    

 

둘째, 출판사 현대문학 편집의 문제로 볼 수 있을 것 같은데, ‘닉 애덤스가 주인공인 작품들이 두서없이 수록 되어 있어 독서에 혼선을 주어 작품에 집중하는 데 방해가 되었다. 소설을 다 읽고 나서 역자 후기를 보고 나서야 우리 시대’ (In Our Time)라는 연작 소설의 주인공이 닉 애덤스라는 것을 알게 되니, ‘우리 시대의 모든 작품들이 수록 된 것인지, 아니면 몇몇 단편만 발췌하여 실었는지 잘 모르겠지만 작품들의 연관적 구성이 무시되어 있어 독자가 닉 애덤스가 등장하는 단편들을 연작 소설로 이해하기에는 무리가 있어 보인다.

 

하지만 이 책에서 기억에 남는 단편을 뽑자면 [천 달러 지폐 오십 장] [와이오밍 와인], 그리고 [노름꾼, 수녀, 라디오] . [천 달러 지폐 오십 장]은 도박의 검은 돈이 오가는 권투 시합에서 노쇠한 권투선수의 심리적 갈등과 위기에 대처하는 기지가 돋보이는 작품이며 [와이오밍 와인]은 마지막 주인공의 대사 어젯밤에 갔어야 했어가 모든 것을 말해 주는 작지만 긴 여운과 감동을 주는 작품이다. 마지막으로 [노름꾼, 수녀, 라디오]는 개인적으로 최고로 뽑고 싶은 단편으로 인간의 욕망 여기서는 아편이라고 하는 것들 들을 고찰하면서 인간의 나약함에 대한 연민과 동시에 인간의 나약함을 극복하는 혁명에도 지지를 보내는 철학적 담론이 담겨 있는 수작이다.  

 

혁명은 아편은 아니지, 라고 프레이저 씨는 생각했다. 혁명은 정화야. 그것을 유예할 수 있는 것은 폭정뿐이고, 아편들은 혁명의 전후에 나타나는 거야. 그의 생각은 명료했다. 너무도 명료했다.”

                                                                                                         [노름꾼, 수녀, 라디오} p426

 

하지만 주인공 프레이저에게 아편 (욕망)을 거스를 이유도 의지도 없는 것은 분명해 보인다.

 

그는 술을 한잔 마시며 라디오를 켤 것이었다. 조용히. 들릴락 말락 하게

                                                                                                        [노름꾼, 수녀, 라디오} p427

 

내가 잘못 이해하고 있는 지 모르겠지만 프레이저의 인민들은 왜 마취되지 않고 수술을 받아야 한다는 겁니까?” 의 질문 처럼, 다시 말해 마취는 아편을 수술은 혁명을 의미한다고 볼 때 인간의 욕망을 무시하거나 인위적으로 억합하는 혁명은 가능하지도 또한 옳지도 않다는 것이 이 작품의 주제가 아닌가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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