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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 A. 패리스 지음, 박설영 옮김 / 모모 / 2024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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푹푹 찌는 여름, 스릴러의 계절이 다가왔다. 

올 여름,  나의 Pick을 받은 스릴러 소설은 B.A 패리스의 스릴러 소설 『게스트』이다. 

B.A. 패리스를 국내에 처음 알린 소설 데뷔작 <비하인드 도어>는 사이코 남편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한 주인공의 사투를 그린 소설이었다. 다중인격을 가진 남편의 광기가 얼마나 사람을 미치게 하는지를 보여주었던 데뷔작 《비하인드 도어》는 읽는 내내 그 광기에 소름이 돋았던 강렬한 작품이었다. 



여행에서 돌아오자 우리 집에 누군가 살고 있었다.


책 띠표지에 장식된 한 문장은 어떻게 이 책의 시작이 알리는가를 나타내는 단정적인 문장이다. 

그 집에 누군가 살고 있었다라는 문장. 누가 살고 있는가가 중요하다는 걸 나타낸다. 

하지만 속지 마시길. 이 한 문장은 가장 중요한 단서이면서 독자를 속이는 속임수이다. 


그렇다면 하나씩 추리해보자. 

여행에서 돌아 온 이들은 누구인가. 가브리엘과 아이리스 부부이다. 이 부부는 가브리엘의 휴직 후 휴가를 다녀왔지만 행복하지 못했다. 의사인 가브리엘이 딸 베스보다 한 살 아래인 찰리 잉그램의 사고를 목격하고 최후를 지켜본 여파로 우울증에 시달리고 있기 떄문이었다. 

그렇지만 그는 의사다. 많은 사람들의 희노애락을 보았을 의사가 과연 아무리 가까운 사이였다고 해도 죽음에 이렇게 우울증을 앓을 수 있을까? 물론 그렇지 않다. 그는 이 죽음에 대해 뭔가를 숨기고 있기 때문이다. 아내 아이리스에게도 말하지 못하는 비밀. 그 비밀로 인해 가브리엘과 아이리스 사이 또한 뭔가 점점 틀어지고 있다. 


이들 부부 집에 누군가 살고 있는 건 누구일까? 처음 이 소설을 읽기 전 나는 '누군가'가 베일에 감쳐졌다가 마지막 결말에 나타나지 않을까 생각했다. 하지만 소설은 처음부터 시원하게 '누군가'가 누구인지를 밝힌다. 그 '누군가'는 가브리엘-아이리스 부부가 결혼 기념일 1주년 여행때 여행지에서 만났던 피에르와 로르 부부였다. 이들 부부는 그 때 신혼여행이었으며 첫 만남이후 잘 통해서 영국과 프랑스를 오가며 서로 편하게 왕래하고 있었다. 


그런데 뭔가 이상하다. 부부가 함께 왔어야 하는데 남편인 피에르는 안 오고 로르만 와 있었다. 

알고 보니 딩크 족인 이 부부가 피에르에게 숨겨 놓은 자식이 있었다는 것. 그에 충격받아 로르는 훌쩍 집을 떠나 가브리엘과 아이리스 부부의 집에 함께 거하게 된 것이다. 


좋은 말도 한 두 번 듣다보면 질리게 되듯 친한 관계 또한 선이 없으면 뒤틀리기 쉽다. 

아무리 손님으로 온 로르와 20년 가까이 친하게 지냈다고 해도 맨날 똑같은 원망을 되풀이하는 원망을 늘어놓으면 그 소리가 듣기 좋을 리 없다. 그 순간 환영객은 불청객이 되어버린다. 

로르의 남편 피에르에게 몇 번이나 전화를 해도 피에르는 감감무소식이고 로르는 어느 새 이 부부에게 짐덩어리가 되어 버린다. 



『게스트』 에는 많은 잿밥이 뿌려져 있다. 

먼저 가브리엘이 어린 찰리 잉그램의 죽음에서 말 하지 못했던 비밀이 무엇인가가 의문이다. 

로르의 남편 피에르는 왜 무책임하게 연락을 받지 않는가. 




『게스트』 소설에서는 시간이 전개되며 모든 인물들의 허물이 드러난다는 점이 속속 드러난다. 

즉 깨끗한 인물이 없다. 심지어 최근 알게 된 새로운 이웃 에스메와 휴, 그리고 조지프 또한 결함이 드러난다. 그들의 어둠이 드러나며 의심을 품는다. 


대체 깨끗한 사람이 있긴 한 걸까? 

그리고 소설 마지막에 비로소 알게 된다. 많은 사람들의 어둠이 실제 범인의 보호막이 되어주었다는 걸 알게 된다.


소설은 끝까지 범인이 꽁꽁 감추어져 있다가 마지막 에필로그에서 진짜 범인이 밝혀진다. 

그런데 이 소설의 반전은 다른 소설들처럼 범인의 정체가 아니다. 오히려 범인은 예측할 수 있다. 

이 소설의 강력한 한 방은 범행의 동기, 즉 원인의 시작점에 있다. 그 시작점에 놀라지 않는 독자가 없으리라 장담한다. 최근 보았던 스릴러 소설 중 가장 묵직한 한 방을 날린 소설이 있을까. 

다만 아쉬운 건 그 한 방을 날리기까지 내용은 다소 지루한 감이 없지 않았다.  《비하인드 도어》 보다는 긴장감이 다소 떨어지는 점도 아쉬웠다. 하지만 소설의 반전은 B.A. 패리스의 이름값을 다시 증명해 주는 작품이라고 말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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